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국내단신
교과부, 제3차 한ㆍ카자흐스탄 원자력협력협의회 개최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국제화
- 원문발표일 2009-11-03
- 등록일 2009-11-04
- 권호
- PET 사이클로트론센터 건립지원 방안 등 논의 -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11.3(화)부터 11.4(수) 2일간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제3차 한ㆍ카자흐스탄 원자력협력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한국측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강영철 원자력국장을 수석대표로 하고, 카자흐스탄측은 원자력위원회 잔티킨(Zhantikin) 위원장을 수석대표로 하여 양측에서 15명이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 동 회의는 2004년 제1차 회의개최이후 세 번째로 개최되는 회의로 우리나라의 발전된 원자력 현황과 정책을 소개하고 상호 관심사항을 구체화시키는 자리로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중소형 원자로인 스마트(SMART) 건설을 위한 공동 타당성 조사, 방사성동위원소와 방사성 의약품 생산기술 협력, 카자흐스탄내 PET 사이클로트론센터 건립지원 등을 주요 의제로 논의한다.
□ 특히, 지난 5월 한?카자흐스탄 정상회담을 통해 발표된 원자력분야 협력이 구체화 될 수 있도록 카자흐스탄과 세부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 강영철 원자력국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양국 간 원자력협력 프로그램들이 보다 내실을 갖추게 되어 양국 간 협력관계가 한층 더 발전하는 한편, 전략적 동반자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자료 문의> ☎ 02-2100-6970, 원자력협력과장 한풍우, 주무관 강청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