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신동향
국내단신
NRF, 특허청과 전략적 협력체계 구축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한국연구재단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09-11-12
- 등록일 2009-11-12
- 권호
- 우수유망 기초연구성과의 발굴부터 투자자본 연계까지 -
□ 특허청(청장 고정식)과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박찬모)은 연구기획단계 부터 성과활용단계까지 이르는 R&D 관리 전 과정을 통해 우수한 지식재산권을 효과적으로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협력체계 구축에 나선다.
□ 양 기관은 전국 주요 대학과 출연(연)이 참여하는 「대학 및 출연(연) R&D IP 협의회」를 공동으로 구성․운영하고 이를 통해 우수한 기초연구성과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사업화가 가능하도록 권리화를 지원하고 기업․투자자본과 연계를 추진키로 하였다.
□ 고정식 특허청장과 박찬모 연구재단 이사장은 11월 12일 오전에 대전광역시 유성구 소재 한국연구재단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력약정(MOU)을 체결한다.
○ 이번 협정은 국가지식재산 관리의 대표기관과 과학기술 성과창출의 선도기관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양 기관은 앞으로 대학과 출연(연)이 R&D과제의 기획 단계부터 부가가치가 높은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연구성과 발굴도 추진키로 하였다.
□ 국가R&D 성과의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양 기관은 ▲「대학 및 출연(연) R&D IP 협의회」의 공동 구성 및 운영 ▲대학 및 출연(연) 대상 지식재산권 중심의 기술획득전략 전파 ▲지식재산 사업화를 위한 학술정보․연구성과 데이터베이스의 통합 운영 등을 협력키로 했다.
□ 업무협정에 따라 구성될 「R&D IP 협의회」는 ▲산업적 가치가 큰 연구성과 창출을 위한 연구기획 ▲연구성과 발굴․매핑 ▲권리범위가 강한 특허 설계 ▲유사 기술 패키징 및 권리화 컨설팅 ▲창의자본 연계사업 추진 등과 관련된 사업을 공동으로 발굴하고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