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신동향
국내단신
교과부, 국내 산업체 ITER사업 수주 활성화 도모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9-12-11
- 등록일 2009-12-11
- 권호
- 「ITER 사업 산업체 초청 설명회 개최」-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와 국가핵융합연구소(소장 이경수)는 국제핵융합실험로(이하 ITER) 개발사업에 대한 국내 산업체 참여를 확대·촉진하기 위해 「제4회 ITER 조달사업 산업체 설명회」를 12월 11일(금) 오후 2시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ITER사업은 미래 청정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핵융합에너지개발을 위해 한국, EU 등 7개국이 참여하여 추진하는 국제공동개발사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국가핵융합연구소 ITER한국사업단이 전담기관으로 지정되어 참여하고 있다.
□ 최근 ITER 국제기구는 2010년도 기술용역 발주 예정 목록 53개 과제를 발표하였다.
○ 이에 따라, 교과부와 핵융합연구소는 발주 예정과제에 대한 설명회 개최를 통해 국내 산업체의 참여 확대와 수주 활성화를 모색하고,
○ 향후 본격적으로 추진될 주요 조달품목별 추진현황과 ITER사업의 지식재산관리ㆍ정보 배포에 관한 이행 규정 등을 설명함으로써 참여 업체의 ITER사업에 대한 이해증진 및 국내 참여기업의 확산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 교과부와 핵융합연구소는 지난 해부터 3차례에 걸쳐 국내 산업체 설명회 및 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ITER사업의 조달품목 개발ㆍ제작 참여 확대, ITER 국제기구 및 참여국의 발주용역에 대한 수주지원 방안 모색 등 국내산업체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오고 있다.
□ 이번 설명회를 통해 ITER사업에 대한 국내 산업체와의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국내 핵융합 기술 확보와 국내 산업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문의> ☎ 02-2100-6741, 핵융합지원팀장 나인광, 사무관 조시훈
☎ 042-719-1000, 국가핵융합연구소 ITER한국사업단장 정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