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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부, 과학적 창의성과 잠재력 있는 학생들이 과학고로 진학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0-03-03
- 등록일 2010-03-03
- 권호
- 2011학년도 과학고 입시 : 자기주도 학습전형, 과학창의성 전형 -
□ 차세대 국가과학기술 혁신을 주도할 과학인재 양성을 위해 2011학년도 과학고 입시는 과학적 창의성과 잠재력 위주로 학생을 선발하는 ‘자기주도 학습전형’과 ‘과학창의성 전형’으로 진행된다.
※ ’09년 발표한 과학고 ‘입학사정관 전형’은 학교 교육 내에서 학생 스스로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을 배양하고 잠재력을 계발하는 취지를 강조하고자 입학사정관에 의한 ‘자기주도 학습전형’으로 명칭을 변경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 안병만)는 ’09년부터 추진해 온 과학고 입시 개선 방안에 따라 시ㆍ도교육청과 과학고 등 현장에서의 세부추진을 위해 전형절차와 방법 등을 구체화한 ‘과학고 입학전형 매뉴얼’을 제시하였다.
□ 입학사정관에 의한 ‘자기주도 학습전형’과 과학캠프를 통한 ‘과학창의성 전형’의 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기주도 학습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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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장 추천 |
2~3개월 내외로 자료 검증, 추가 자료 확보 및 면접 대상자 확정 등 |
면접결과와 내신성적 으로 합격자 선발 |
○ 1단계에서 과학고는 입학사정관의 충실한 활동이 가능한 규모로 추천인원과 지원자격을 결정하여 중학교에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수학ㆍ과학 분야 창의성과 잠재력을 고려하여 중학교장이 엄선한 학생들을 추천받는다.
○ 과학고는 2~3개월 내외의 입학사정관들의 활발한 활동을 바탕으로 제출한 자료들을 검증ㆍ확인하고 방문ㆍ면담 등을 통해 추가 자료를 확보하며, 면접 대상자를 확정한다.
○ 2단계에서는 제출 서류와 입학사정관 활동 결과 자료를 토대로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 봉사ㆍ체험활동, 독서활동에 대하여 면접을 실시하고 면접결과와 내신성적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과학창의성 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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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장 추천 |
ㆍ과학캠프 대상자 확정 ㆍ1박2일 이상 다양한 |
캠프결과와 내신성적 으로 합격자 선발 |
○ 1단계에서 과학고는 시설, 인력 등 과학캠프 실시 여건을 고려하여 추천인원과 지원자격을 결정하여 중학교에 제시하고, 자기주도 학습전형과 마찬가지로 중학교장이 엄선한 학생들을 추천받는다.
○ 과학고는 추천자 중에서 과학캠프에 참여할 대상자를 확정하고, 1박2일 이상의 과학캠프기간 동안 참여 학생들에 대한 심층 관찰, 면담, 평가 등을 통해 창의성과 문제 발견력ㆍ해결력, 과제 수행 능력 등을 측정한다.
- 평가도구는 평가 내용과 방법에 대한 매트릭스(Matrix)를 활용하여 다양하게 선택, 결합, 응용하여 사용될 예정이며, 과학고는 전국 학교마다 다르게, 또한 같은 학교에서도 매년 다른 방식으로 조합하여 운영함으로써 사교육에 의한 사전준비를 방지한다.
- 평가 문항들은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전형이 끝나고 모두 공개될 예정이다.
○ 2단계에서는 캠프 결과와 내신성적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 과학고는 입학전형의 주요 사항들을 결정하고, 전형을 진행하기 위해 입학전형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한다.
○ 과학고 입학사정관들과 교장, 교사, 관련 분야 외부 전문가 등 15인 이내로 구성되며, 필요시 과학고 졸업생들을 포함하여 후배 양성에 참여케 할 예정이다.
○ 입학전형위원회는 1단계 중학교 추천 인원과 자격 결정, 면접 대상자 및 과학캠프 참여자 결정, 면접과 과학캠프 운영, 2단계 면접(캠프)결과와 내신성적의 비중 결정, 최종 합격자 선정 등 과학고 입학전형 전반을 관장한다.
□ 또한, 과학고 입시에서 사교육을 유발하는 요인들은 배제된다.
○ 특히, 사교육에 의한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올림피아드 등 경시대회와 각종 인증시험 및 자격증 등은 모두 배제되며, 교과지식을 묻는 필기고사와 구술면접, 적성검사 등은 금지된다. 이러한 내용들은 고입 사교육 영향평가 등을 통해 관할 시ㆍ도교육청이 관리ㆍ감독하게 된다.
□ 한편, 사회적 배려 대상자는 ‘자기주도 학습전형’ 모집정원의 20%를 선발하며, 시ㆍ도교육청이 정한 범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 중학교에서는 자격 요건에 맞추어 추천하며, 과학고와 시ㆍ도교육청은 해당 내용을 엄격하게 검증하고 관리하게 된다.
□ 이번에 제시된 매뉴얼은 지난 ’09.6월 과학고 입시 개선 발표 이후 추진된 과학고 입학사정관 선발 및 6개월 전문연수, 과학창의성 전형 실행방안 연구ㆍ개발 등 관련 후속조치들과 함께 ’10.1.26일에 발표한 고교 선진화를 위한 입학제도 개선 추진방안과 연계하여 마련된 것이다.
□ 향후 과학고 입학전형은 ‘자기주도 학습전형’으로 통합될 예정으로, ’11학년도는 전국 평균 31.3%를 자기주도 학습전형으로 선발하며, ’12학년도에는 정원의 50%이상을 선발할 계획이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과학고 입학사정관 양성을 위해 이미 지난 6개월 간에 걸쳐 과학고 입학사정관 전문연수*를 KAIST에서 실시(39명, ’09.9.14~’10.2.19)하였으며, 향후에도 방학 등을 이용한 입학사정관 연수 과정을 KAIST 등에 마련하여 과학고 입학전형에 필요한 위촉 사정관 등을 계속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 과학고 입학사정관 전문연수 주요 내용 : 과학고 입시에 대한 이해, 입학사정관의 개념 및 역할 등 이론과 국내외 현장 방문 연수, 실무 역량 계발, 모의사정 실습, 입학전형 기획 등 과학고 입시 관련 제반 분야
□ 교육과학기술부는 입학전형 개선과 함께 창의적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고 교육 내실화 등 과학고 발전방안(’09.8)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초중등 수학ㆍ과학교육 활성화 및 과학기술 분야 핵심 인재 양성 등 교육과 과학기술 모두가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문의> ☎ 02-2100-6293, 창의인재육성과장 이진규, 사무관 한성일
※ 자세한 내용은 붙임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