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신동향
국내단신
교과부,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 강화ㆍ내실화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국제화
- 원문발표일 2010-03-23
- 등록일 2010-03-23
- 권호
- 2010년도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 시행계획 공고 -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2010년 3월 23일 글로벌 연구개발 주체간의 협력 강화와 해외우수연구기관의 유치ㆍ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의 2010년도 시행계획을 확정ㆍ발표하였다.
○ 과학기술혁신 및 연구개발 활동이 대형화ㆍ복합화되고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부상됨에 따라 국내 연구개발 활동에 세계 우수 연구진의 참여가 필요하며 이와 함께 해외우수연구기관의 유치 필요성은 전보다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 올해 시행계획은 사업 프로그램의 이원화, 현장점검형 진도관리의 도입, 해외연구자의 발표평가 참석 의무화 등의 제도변화를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올해의 신규과제 선정 및 지원에는 약 30억 원의 예산을 집행할 계획이다.
○ 사업주관기관은 한국연구재단으로 과제접수 및 선정평가, 협약체결, 연구개발결과 평가 등 사업전반적인 사항을 관리할 계획이다.
□ 금년에는 연구비 지원조건에 대한 성실한 이행을 담보하고 해외연구기관의 유치ㆍ활용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새로운 신규과제에 대한 “연구기관유치 지원 프로그램”과 연구기관유치지원 프로그램 과제 종료 후 지원할 수 있는 “연구기관유치 강화 프로그램”으로 나누는 사업운영 방식을 도입하기로 하였다.
○ 이에 따라, 사업기간을 2년으로 하는 “연구기관유치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연구자는 과제종료 후 “연구기관유치 강화” 프로그램에 신청할 수 있고, 평가를 통해 선정될 경우 추가로 최대 4년 동안 연구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 한국연구재단은 4월 30일까지 “연구기관유치 지원 프로그램” 신규과제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접수하여 1차 서면평가를 실시하고, 1차 평가를 통과한 과제에 대한 국내 및 해외 연구책임자의 발표평가를 통해 7월중에 신규과제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 한편, 기 선정되어 수행 중인 과제에 대해서는 종전과 같이 관리하되, 현장점검을 겸한 진도관리를 실시함으로써, 독립된 공동연구센터의 설치 및 해외 연구인력 유치 여부를 엄격히 평가하고, 미흡한 과제에 대해서는 연구비 조정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은 고급 연구인력, 첨단 과학기술 등 글로벌 연구개발자원의 효율적 유입과 활용을 촉진하여, 국제공동연구 성과를 제고하고 국가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육과학기술부는 현재 15개 공동연구센터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자료문의> ☎ 02-2100-6758, 국제협력정책과장 정병선, 사무관 배석희
02-3460-5612, 한국연구재단 국제전략팀 강철호, 전호석
※ 자세한 내용은 붙임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