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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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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부, “과학중점학교”추가 지정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0-03-24
  • 등록일 2010-03-25
  • 권호

- ‘09년 53교 지정에 이어 올해 47개교 추가 지정 -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과목별 중점학교의 일환으로 일반계 고등학교의 과학 교육을 강화하는 ‘과학중점학교’를 올해 47개교 추가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o 과학중점학교는 최소 4개 이상의 과학교실과 2개 이상의 수학교실을 구비하고 동 교실들을 활용하여 과학과 수학에 대한 심화교육을 실시하는 과학중점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일반계 고등학교이다.


 o 작년 53개교를 과학중점학교로 지정하였고 금년에 47개교를 추가 지정함으로써 총 100개의 과학중점학교가 운영된다.


□ 과학중점학교의 학생 모집


 o 과학중점학교는 선지원 후추첨 등 후기 고등학교의 모집방식에 따라 신입생을 모집하며, 과학중점과정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우선적으로 과학중점학교에 배정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o 과학중점학교는 과학중점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과 현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반과정을 이수할 학생을 같이 모집할 수 있다.


□ 과학중점학교의 교육과정


 o 과학중점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과학, 수학 과목의 기준 단위 수보다 시수를 확대하므로 해당 과목에 대하여 심화 학습을 하게 되고, 과학ㆍ수학ㆍ인문사회 등이 융합된 과학교양 과목 1과목 이수, 모든 수학 과목의 ‘+1 수준별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연간 60시간 이상의 과학 체험학습 등을 통해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게 된다.


 o 특히, 과학중점과정을 선택하는 학생들은 수학 4과목(수학ⅠㆍⅡ, 수학의 활용, 미적분과 통계기본, 적분과 통계, 기하와 벡터 중 선택), 과학 8과목(물리ⅠㆍⅡ, 화학ⅠㆍⅡ, 생명과학ⅠㆍⅡ, 지구과학ⅠㆍⅡ)과 고급 생명 과학 등과 같은 과학 전문ㆍ융합 과목 3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험ㆍ탐구 중심으로 교육한다.


 o 물론, 과학중점과정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들은 현행 일반계 고등학교와 같은 일반과정(인문사회 또는 자연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 과학중점학교의 교육과정 구성 예시 >


 



















1학년



모든 학생 공통



2학년



과학중점과정


선택 학생군



일반과정


선택 학생군



3학년







o 현재 일반계 고등학교의 자연과정 학생이 3년간 이수하는 과학, 수학 과목은 전 과목의 30% 이내인데 비해 과학중점과정 학생은 과학, 수학 과목을 45% 이상 이수하게 되므로 과학중점과정 학생은 과학의 기초를 충실히 닦게 된다.

□ 과학중점학교 지정

 o 과학중점과정 운영을 위한 과학교실 등 필요 시설을 확보하고, 내년도 신입생부터 과학중점과정을 운영할 준비가 된 일반계 고등학교가 신청서와 운영 계획서를 시ㆍ도교육청에 제출하면, 시ㆍ도교육청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교육과학기술부로 추천할 학교의 수와 순위를 정하게 되며,

   - 교육과학기술부는 시ㆍ도교육청의 평가결과를 반영하고 과학중점학교에 대한 시ㆍ도교육청의 지원 계획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올해는 47개교 이내로 과학중점학교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 작년에 지정하여 운영 중인 53개교와 함께 총 100개의 과학중점학교를 지정ㆍ운영할 계획이다.

 o 교육과학기술부는 전국적으로 일정한 기준을 충족한 학교들을 과학중점학교로 지정하고, 과학중점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고른 기회가 주어지도록 이미 지정한 학교의 분포 등을 감안하여 평가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을 시ㆍ도교육청에 제시할 예정이다.

□ 과학중점학교 지원

 o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된 학교에 대해서는 교육감이 자율학교로 지정하고 정부가 과학중점과정 운영 비용을 연간 학급당 최소 2천만원 규모로 3년 이상 지원하며 연구학교 지정을 요청할 예정이다.

  - 정부의 예산 지원 이후에도 과학중점학교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시ㆍ도교육청 차원의 지원계획도 수립할 예정이다.

 o 교육과학기술부는 과학중점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작년부터 한국과학창의재단에 지원센터를 두고 교육청 담당자 및 교원 연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한 컨설팅, 운영 매뉴얼 보급, 과학교양ㆍ융합 모델교과서 개발 등을 실시하며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 과학중점학교 운영의 기대 효과

  o 과학영재학교나 과학고등학교가 과학과목에 대해 수준 높은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비해, 과학중점학교는 일반계 고등학교의 기존 교육과정에 다양한 과학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 인문 소양과 심도 있는 과학지식을 겸비한 우수 이공계 인력 및 풍부한 과학 소양을 가진 인문사회계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o 연구원, 엔지니어 등 전문 과학기술인력과 더불어 과학 소양이 필요한 의약계열, 변리사 등 법학계열, 과학전문기자 등 언론계열, 과학저술가ㆍ환경 전문가 등 인문사회계열 인력도 동 학교를 통해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o 과학중점과정을 이수한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과학중점과정 이수 관련 사항을 충실히 기재하여 대학 진학 자료 등에 활용할 수 있다.

  o 2012년부터는 과학영재학교, 과학고, 과학중점학교를 통해 고등학교 단계에서 충실한 과학교육을 받은 인력을 매년 1만여 명씩 양성할 수 있게 된다.



<자료문의> ☎ 02-2100-6291, 창의인재육성과장 이진규, 담당 교육연구사 안희숙



※ 자세한 내용은 붙임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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