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신동향
국내단신
교과부, 4월은「과학의 달」!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문화
- 원문발표일 2010-04-01
- 등록일 2010-04-01
- 권호
- 청소년 과학체험, 생물다양성의 해 기념행사 등 550여개 행사 마련 -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4월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더 큰 대한민국! 과학기술이 만듭니다!’라는 표어 아래 온 국민이 함께 느끼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과학문화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4월 한 달 동안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시도교육청, 학교, 연구소 등 다양한 주체가 주관하는 행사가 전국에서 550여회 개최된다.
□ 먼저, 과학기술인의 사기를 진작하고 ‘과학강국’의 의지를 다지기 위한 제 43회 과학의 날 기념식이 4월 21일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열린다.
○ 여기서는 그동안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80명에 대한 훈ㆍ포장 수여가 준비되어 있다.
○ 또한 학교를 비롯한 과학기술 관련 기관 등에서도 자체적으로 기념식을 갖고, 우수과학 어린이 표창과 과학경진대회, 과학체험 프로그램 등의 부대행사를 개최한다.
□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종합과학문화 행사인 과학축전이 4월 한 달간 전국에서 개최되어 국민들에게 과학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청소년들에게 과학자의 꿈을 심어줄 계획이다.
○ ‘가족과학축전’(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이 4월 24일(토)부터 25일(일)까지 국립과천과학관에서도 개최되는데,
- 올해는 ‘지구의 녹색 꿈, 창의의 푸른 꿈, 융합의 보라 꿈’을 주제로 하여 지구와 인류의 현안 전시, 가족과학 블루벨, 창의력 도전과제, 창의성 테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또한, 부산을 비롯한 전국 10여곳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주민들에게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지역과학축전을 개최한다.
- ‘저탄소 녹색성장! 부산이 앞서 갑니다.’를 모토로 한 ‘제9회 부산과학축전(4.16~18)’, ‘살아있는 바다를 향한 꿈과 희망의 실현’을 모토로 한 ‘2010 전남과학축전(4.24~25)’ 등이 큰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과학을 재미있게 즐기고, 또 배울 수 있는 탐방, 캠프, 연구실 견학 등 50여개의 다양한 과학체험 프로그램이 소개될 예정이다.
○ 충청남도과학직업교육원에서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120 가족을 대상으로 우주인 고산 특강, 과학부스 체험 등을 하는 ‘제3회 충남가족과학캠프’를 10일 운영하며,
○ 기상청에서는 찾아가는 날씨체험 캠프, 기후변화 감시센터 견학, 기상사진전 등 기상 관련 프로그램을 4월중에 운영할 예정이다.
□ 특히, 금년 과학의 달 행사는 별자리를 관측하고, 천체관측 사진을 전시하는 등 천문 관련 행사가 다채롭게 열리는데,
○ 부산광역시과학교육원에서는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로켓발사, 별자리 소프트웨어 체험 등으로 구성된 ‘별축제’를 9일과 23일 개최한다.
○ 또한, 경북 영천시 화북면 별빛마을에서는 노계 박인로 별자리 문학답사와 어린이 우주인 선발대회를 포함한 ‘제7회 보현산 별빛축제’를 29일부터 5월 2일까지 개최한다.
□ 2010년 「UN이 정한 세계 생물다양성의 해」를 맞아 전국 각지에서는 생물다양성의 해 기념 특별전, 여름철새탐조캠프 등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9일부터 25일까지 다양한 생물들을 탐구하고 체험할 수 있는 ‘생물 다양성의 해 기념 특별전’을 개최한다.
<자료문의> ☎ 2100-6632, 과학기술문화과장 선태무, 담당 : 사무관 최 경
※ 자세한 내용은 붙임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