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신동향
국내단신
교과부, 올해부터 시험 없이 과학영재 발굴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0-04-01
- 등록일 2010-04-02
- 권호
- 전국 25개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추천으로 학생 선발 -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서울대ㆍ연세대 등 전국 25개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이 올해부터 선발 시험을 폐지하고, 추천과 서류심사로 학생들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 각 과학영재교육원은 기본적으로 영재학급 등의 영재교육기관이나 학교로부터 해당 영재교육원의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학생들을 추천을 받고,
- 추천서, 학생관찰기록, 학생기록물 등을 토대로 서류심사를 거쳐 영재교육 대상자를 선발하며, 일부 영재교육원의 경우에는 필요시 확인 등을 위한 최소한의 면접을 추가적으로 실시한다.
- 추천기준, 제출서류, 일정 등 전형의 세부내용은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별로 5월경에 별도로 공지할 예정이다.
○ 선발방식 개선과 함께 각 교육원들은 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심화ㆍ사사과정 위주로 영재교육과정도 특성화할 계획이다.
- 지금까지는 25개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중 기초ㆍ심화ㆍ사사 과정을 모두 교육하는 교육원과 특정 과정만 교육하는 교육원이 혼재되어 있었으나
- 앞으로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은 수학과 과학 분야의 심화ㆍ사사과정 중심으로 운영하고, 기초과정은 영재학급이나 교육청 부설 영재교육원이 담당하게 된다.
□ 별도 입학시험 없이 학교나 영재교육기관에서의 교육 과정에서 발견된 학생의 영재성과 잠재력을 토대로 심화ㆍ사사교육 대상자를 선발하고 교육함으로서 영재교육의 목적에 보다 충실하고, 사교육을 통한 준비 등의 문제점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문의> ☎ 02-2100-6293, 창의인재육성과장 이진규, 사무관 한성일
※ 자세한 내용은 붙임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