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신동향
국내단신
교과부, '지방과학기술진흥의 현황과 과제'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10-06-11
- 등록일 2010-06-11
- 권호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제64회 한림원탁토론회 개최 -
□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2010년 6월 11일 16시30분에 팔레스호텔 1층 로얄볼룸에서 ‘지방과학기술진흥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제64회 한림원탁토론회를 개최한다.
□ 이번 토론회는 정선양 건국대학교 교수가 주제발표자로 나서며, 채영복 한양대 석좌교수(경기과학기술진흥원 이사장)가 토론 좌장을 맡은 가운데 김영식 과학기술정책실장(정부대표), 김윤수 전남대 총장(호남ㆍ제주지역 대표), 이무근 동명대 총장(부산ㆍ경남지역 대표), 이인선 대구경북과학기술원장(대구ㆍ경북지역 대표) 등이 지정토론자로 참가한다.
□ 국가경제발전의 큰 메커니즘에서 지방은 단순한 생산거점이라는 기존의 사고에서 벗어나, 독창적 연구개발 역량을 갖춘 신성장동력 창출 거점이라는 새로운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 이에따라, 정부는 지역별로 특성화된 기술적 역량을 키워 국가 전체의 균형 잡힌 성장뿐 아니라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2008년 7월 ‘5+2의 광역경제권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 지역이 가진 비교우위를 고려하여 신성장동력 프로젝트를 발굴ㆍ투자하고 성장거점지역으로 지정하여 지식창출과 인력양성의 허브로 육성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함
□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지방과학기술진흥을 위해 지역대표로 참여하는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 지방과학기술 진흥을 위한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또한,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번 한림원탁토론회에서 제안된 사항 등은 향후 지방과학기술진흥을 위한 시책 수립 및 사업 추진에 적극 반영할 계획 이라고 말하였다.
<자료문의> ☎ 02-2100-6692, 지방과학진흥팀장 최성유, 사무관 김기태
※ 자세한 내용은 붙임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