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신동향
국내단신
교과부, 한ㆍ몽간 교육과학기술 분야 첫 고위급 공동위원회 개최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국제화
- 원문발표일 2010-09-07
- 등록일 2010-09-07
- 권호
- 한ㆍ몽간 교육과학기술 분야 협력의 초석마련 -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10.9.7(화) 몽골 울란바타르에서「제1차 한ㆍ몽 교육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이번 공동위는 교육과학기술 분야에서 한ㆍ몽간 처음으로 구성된 고위급 협의체로서,
- 우리측에서는 김창경 교육과학기술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하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연구재단, 한국교육개발원, 한국한의학연구원 등 관계기관 대표 10명이 참석하였고,
- 몽골측에서는 굴란다(Kulanda) 교육문화과학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몽골과학기술발전재단, 몽골국립과학원, 몽골국립대, 몽골과기대 등 주요 기관 소속 인사 10명이 참석하였다.
□ 김창경 차관은 한ㆍ몽 수교 20주년이 되는 해에 교육과학기술 공동위원회가 개최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 이번 공동위가 양국의 교육 및 과학기술분야의 호혜적 협력과 성과창출을 견인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 이번 공동위에서는 크게 ①공동위 및 포럼 개최 정례화, ②인력교류, ③공동연구프로그램 추진, ④협력네트워크 강화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졌고, 한국한의학연구원과 몽골 국립대 전통의학부 간에 과학기술 교류협정이 체결되는 가시적 성과도 도출되었다
① (공동위 및 포럼 정례화) 양측은 2년마다 한국과 몽골에서 교대로 교육과학기술공동위를 개최하기로 하였고, 교육과학기술 포럼은 매년 교대로 개최하기로 합의하였다.
② (인력교류) 양측은 양국의 정부초청 장학생 선발 규모를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이외에도 상대국의 우수 정책사례 등에 대한 조사활동을 위한 전문가를 파견하기로 하였다.
③ (공동연구프로그램 추진) 양측은 천연자원 보존 및 활용, 농업기술개발, 정보기술?보건의료기술 개발 등에 대하여 공동연구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특히, 전통 치료기술 분야에 대한 공동연구 실행 및 그 결과를 세계 각국에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한국한의학연구원」과「몽골대학 전통의학부」간의 교류협정이 체결되었다.
④ (협력네트워크 강화) 양측은 한국 KIST 강릉분원에 설치되어 있는 「한?몽 협력센터」와 몽골 울란바타르에 설치되어 있는 「몽골과학기술재단」이 양국협력의 거점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력 및 예산지원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 공동위와 연계하여 ‘10.9.7(화) 오후에 몽골과학기술대학교에서 개최 된 제1차 교육과학기술 포럼은 한국과 몽골측에서 관련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하여 정부, 연구기관, 기업간 파트너십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교류의 장이 되었다.
□ 김창경 차관은 방몽 기간 중에 한국 정부초청 몽골 장학생 동문들을 별도로 만나 양국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데 핵심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또한, 몽골 교육문화과학부 장관(Otgonbayar 오트공바이아르) 및 몽골국립대 총장(TUMUR-OCHIR 투무르 오치르)과의 면담을 통해 우리의 교육과학기술 발전경험과 최근의 정책을 소개하고, 특히 우수한 몽골학생이 장학생 사업에 많이 지원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하였다.
<자료문의> ☎ 02-2100-6770 국제협력전략팀 유정기 팀장, 사무관 최하영
※ 자세한 내용은 붙임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