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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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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I,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과제: 과학기술과 예술 융합(STEAM)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1-04-01
  • 등록일 2011-04-11
  • 권호

ㅁ개요





지난 20년간 경제패러다임이 포스트산업경제 → 정보경제 → 디지털경제 → 창조경제로 변화하였다. 창조경제 시대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지식, 기술, 학문간 융합이다.


21세기 창조경제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이 필수적이다.이에 우리 정부는 2011년 주요과제로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예술융합교육(STEAM)』강화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에 대한 총론이 무성할 뿐 근본적 이해와 구체적 청사진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과 예술 분야(STEAM)의 융합을 중심으로 창의적 융합인재의 유형 및 영역, 성장 원리 등을 도출하고 다음과 같이 4대 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


[과제 1] 융합인재의 유형별, 영역별 맞춤형 정책 추진

[과제 2] 박식가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강화

[과제 3] 융합인재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강화

[과제 4] 창의성 유발문화 조성을 위한 기반 구축





ㅁ목차

<요약>

1. 작성배경

2. 창의적 융합인재의 유형과 영역

3. 창의적 융합인재의 성장 원리: 과학기술과 예술의 상보성

4.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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