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신동향
국내단신
국과위, 기초과학연구 포럼 개최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 주제분류 기초연구진흥
- 원문발표일 2011-08-24
- 등록일 2011-08-24
- 권호
윤덕용‧안철수 교수,‘기초과학연구와 융합’발전방안 제시
-국과위 26일 오후 포럼 개최, 기초과학연구와 융합의 개념정립 및 정책방향 모색
□ 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김도연, 이하 국과위)는「기초과학연구와 융합」을 주제로 오는 8.26일(금) 오후 2시30분부터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기초과학연구 포럼을 개최한다.
* [참고 1] 기초과학연구포럼 프로그램 개요
ㅇ 국과위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김도연 국과위 위원장과 이준승 KISTEP 원장, 박영아 국회의원, 윤덕용·안철수 교수 등 과학기술분야의 산학연 관계자 및 연구자 13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이번 포럼은 기존의 ‘선진국 추격형 R&D’에서 ‘창조형 R&D’로의 전환을 위해 기초과학연구 및 융합의 개념과 범위를 공론화하고, 정책지향점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ㅇ 기초연구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내 기초과학연구원 설립 등 대규모 투자가 예정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초과학연구를 기반으로 21세기 융합의 시대로 진입을 위한 학문간, 분야 간 융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ㅇ 이에 따라 이번 포럼은 과학기술분야 학계·연구계는 물론 정부·국회·언론 등 각계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선진과학기술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보다 구체적인 투자전략과 방향수립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 머리를 맞대는 공개 토론이라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한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