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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ERI, 불확실성 시대의 기술 개발, 기존 기술에 기반한 혁신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LG경제연구원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12-01-03
- 등록일 2012-01-11
- 권호
ㅁ 내용
불안정한 거시 경제 환경으로 인해 올해는 어느해 못지 않은 불확실한 사업 환경이 전망되고 있다. 기술 개발은 특히 그 기간이 길고 성과에 대한 내재적 불확실성도 크기 때문에 불확실한 환경에서는 전략의 방향 설정이 더 어려워진다. 만약 완전히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기존 기술에 기반하여 혁신을 이룬다면 현재의 설비나 조직이나 업무 프로세스를 크게 바꾸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불확실성의 수준 저하에 일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기존 기술에 기반한 혁신 사례 연구에 따르면 그것은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개선이다. 디젤 엔진의 경우처럼 기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과거 대비 더 높은 고객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둘째, 장점 극대화이다. LCD 기술의 경우 기술 전반적인 개선을 하기 보다 고객이 가치를 느끼는 일부 부분, 특히 기존 기술이 강점을 가진 부분에 집중하여 개선, 발전을 이루어 내고 있다. 셋째, 새로운 용도와 수요를 발굴하는 것이다. 저가 플라스틱은 기술 발전의 폭 그 자체는 미미해도 다른 고객, 다른 시장에서는 충분한 경쟁력을 발휘해 내고 있는 경우이다. 끝으로 둘 이상의 기존 기술을 결합하여 완전히 새로운 고객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경우이다. Siri는 음성 인식과 문맥 데이터베이스 등의 기술을 합쳐 완전히 새로운 UI와 고객 가치를 제시하는데 성공하고 있다.
불확실성이 높아진 시기에 신기술에 대한 노력을 완전히 중단한다면 그것은 오히려 기업의 사업 위험을 더 높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기존 기술 기반 혁신의 유효 기간은 신기술 혁신의 경우보다 짧을 가능성도 크다. 그러나 불확실성 시대에 기술 전략의 무게 중심을 신기술 혁신보다는 기존 기술에 기반한 혁신 쪽으로 옮기는 것은 불확실성 시대를 헤쳐나가는 보다 안전한 전략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ㅁ목록
Ⅰ. 기술 개선의 승리 : 디젤 엔진
Ⅱ. 강점을 더욱 강하게 : LCD
Ⅲ. 새로운 수요의 발굴 : 저가 플라스틱
Ⅳ. 기존 기술의 융합 : 음성 기반 UI
불안정한 거시 경제 환경으로 인해 올해는 어느해 못지 않은 불확실한 사업 환경이 전망되고 있다. 기술 개발은 특히 그 기간이 길고 성과에 대한 내재적 불확실성도 크기 때문에 불확실한 환경에서는 전략의 방향 설정이 더 어려워진다. 만약 완전히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기존 기술에 기반하여 혁신을 이룬다면 현재의 설비나 조직이나 업무 프로세스를 크게 바꾸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불확실성의 수준 저하에 일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기존 기술에 기반한 혁신 사례 연구에 따르면 그것은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개선이다. 디젤 엔진의 경우처럼 기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과거 대비 더 높은 고객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둘째, 장점 극대화이다. LCD 기술의 경우 기술 전반적인 개선을 하기 보다 고객이 가치를 느끼는 일부 부분, 특히 기존 기술이 강점을 가진 부분에 집중하여 개선, 발전을 이루어 내고 있다. 셋째, 새로운 용도와 수요를 발굴하는 것이다. 저가 플라스틱은 기술 발전의 폭 그 자체는 미미해도 다른 고객, 다른 시장에서는 충분한 경쟁력을 발휘해 내고 있는 경우이다. 끝으로 둘 이상의 기존 기술을 결합하여 완전히 새로운 고객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경우이다. Siri는 음성 인식과 문맥 데이터베이스 등의 기술을 합쳐 완전히 새로운 UI와 고객 가치를 제시하는데 성공하고 있다.
불확실성이 높아진 시기에 신기술에 대한 노력을 완전히 중단한다면 그것은 오히려 기업의 사업 위험을 더 높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기존 기술 기반 혁신의 유효 기간은 신기술 혁신의 경우보다 짧을 가능성도 크다. 그러나 불확실성 시대에 기술 전략의 무게 중심을 신기술 혁신보다는 기존 기술에 기반한 혁신 쪽으로 옮기는 것은 불확실성 시대를 헤쳐나가는 보다 안전한 전략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ㅁ목록
Ⅰ. 기술 개선의 승리 : 디젤 엔진
Ⅱ. 강점을 더욱 강하게 : LCD
Ⅲ. 새로운 수요의 발굴 : 저가 플라스틱
Ⅳ. 기존 기술의 융합 : 음성 기반 U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