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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I, 이공계 연구중심대학의 진단과 과제: 우수 대학실험실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주제분류 기초연구진흥
  • 원문발표일 2012-12-10
  • 등록일 2012-12-10
  • 권호

○ 우리나라는 대학의 연구역량의 성장을 위해 약 20년간 투자를 해왔으나, 그 성과는 여전히 미진하다. 또한 이공계 핵심인력 부족, 이공계인력 일자리 문제 등 연구중심대학을 둘러싼 여러 이슈들이 상충되고 혼재되어 있다.


○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의 현실에 대한 실증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의 가닥을 풀어나갈 수 있는 방안을 제안했다.


○ 보고서는 2000년대 이후 주요한 과학기술상을 수상한 대표적인 우수 교수(Principal Investigator: PI) 중 82명과 그 실험실에 대한 실증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각각의 분야에서 인정받는 PI와 체계적인 연구시스템을 갖춘 실험실이 자리하여 연구중심대학의 기초가 마련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역량상의 한계, 실험실 공간 부족, 강의부담 등 부족한 부분도 남아있음도 발견하였다.


○ 이에 따라 보고서는 이공계 연구중심대학을 육성하기 위한 과제로 다음을 제시했다.

목차 


[제안1] 과학리더(Research Director) 육성 프로그램이 필요

[제안2] 연구수월성을 위한 대학 내 제도 개선

[제안3] 도전적인 연구를 시도할 수 있는 연구기획 평가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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