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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I, 초중고 과학실험교육과 대학의연구관리 역량 강화에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 활용방안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3-01-15
- 등록일 2013-01-29
- 권호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초중고 과학실험교육과 대학의연구관리 역량 강화에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 활용방안
STEPI 정기간행물 STEPI Insight 의 2013년 1월 15일자 발간본의 보고서임.
* 녹색성장, 미래, 성장잠재력, 고령화, 양극화, 환경, 안보 등 우리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주요사회경제와 관련된 정책문제에 대해
과학기술정책 차원에서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월 2회 발행되는 정기간행물임.
<주요내용>
과학기술인의 증가추세와 대비되는 출산·육아에 기인한 비자발적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의 증가와 육아 등의 현실적 애로사항을 무시한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의 R&D 복귀지원 사업이 한계에 봉착하면서, 現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사업의 현황을 제고하고 출산·육아로 인한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의 노동시장 복귀 활성화를 위한 대안 마련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이의 일환으로 본 보고서에서는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사업 현황 및 시사점, 여성친화적 일자리 창출 및 지원 체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초중고 과학실험교육과 대학의 연구관리 역량 강화에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 활용을 위한 중점 추진과제 4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
[과제 1] 초중고생의 창조력 함양을 위한 과학실험교육 강화와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을 과학실험교사로 양성·활용
[과제 2] 대학 연구관리역량 강화를 위해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을 연구지원전문가로 양성·활용
[과제 3]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공간 확보
[과제 4]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 지원관련 법제도 개편
[목차]
요약
1. 배경 및 필요성
2.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사업 현황 및 시사점
3. 여성친화적 일자리 창출 및 지원 체계
4. 중점 추진과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