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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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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단신

2015년 OECD 교육지표 조사결과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교육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15-11-25
  • 등록일 2015-12-07
  • 권호 59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15년 OECD 교육지표(Education At a Glance)」 조사 결과를 발표(’15.11.24)


○ 이번에 발표된 OECD 교육지표는 46개국에 대한 지표별 ’12년~’14년 기준 조사결과로서 학습환경, 교육재정 및 교육성과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음


   ※ 2015년 교육지표는 개정된 국제표준교육분류(ISCED-2011)가 처음 적용된 해로서, 0단계(유아교육단계, 3세 이상)를 01단계

       (영아교육단계, 2세 이하)와 02단계(유아교육단계, 3세 이상)로, 5~6단계로 구분되던 고등교육단계를 5~8단계(전문대학과정,

       대학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로 상세화 적용


○ 우리나라 주요실적


 - 학습환경


  · 교사 1인당 학생 수 : 초등 17.3명, 중학교 17.5명, 고등학교 15.1명
  · 학급당 학생 수 : 초등 24.0명, 중학교 32.8명


 - 교육재정


  · GDP 대비 공교육비(6.7%) 중 정부부담 비율 4.7%


   ① 정부부담 비중 늘고, 민간부담 비중은 감소세
   ② 특히, 고등교육 민간부담 비율 전년 대비 0.4p 감소


 - 교육성과


  · 청년층(25~34세) 고등교육 이수율 68%
  · 부모보다 고학력인 청년층 비율 61%로 OECD 평균의 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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