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국내단신
세계 최고 수준 초장대교량 기술 확보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국토교통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6-02-18
- 등록일 2016-02-29
- 권호 64
○ 국토교통부는 ‘초장대교량사업단*’의 1단계 성과를 발표
* 초장대교량사업단 : ‘건설교통연구 개발(R&D) 혁신로드맵’의 10개 전략 프로그램 (Value-Creator 10) 중 하나로서 ‘초장대교량의
핵심기술 자립화 및 장경간 케이블교량의 자립 건설’을 목적으로 함. 1단계 기간((08.12.~’15.12.) 중 총 1,053억원(정부 606억원 /
민간 447억원)을 투자.
○ 주요 성과
① 현수교 주경간장 3.0km, 사장교 주경간장 1.5km까지 적용 가능한 내풍단면 및 안정화시스템 개발
※ R&D 前 기술수준 : (국내) 현수교 1.5km, 사장교 0.8km, (국외) 현수교 3.3km(계획중), 사장교 1.5km
② 세계 최고 강도 강선(2,100MPa) 및 강연선(2,400MPa) 개발
※ R&D 前 최고강도 : (국내) 1,960MPa 강선, 2,160MPa 강연선, (일본/미국/유럽) 1,960MPa 강선, 2,260MPa 강연선
③ 세계 최고 강도 강재(800MPa) 개발
※ R&D 前 최고강도 : (국내) 600MPa / (일본) 780MPa
④ GNSS 기반 케이블교량 모니터링 기술·사용자 중심 확장형 계측시스템(3차원 변위 측정 : 수직 ±20mm, 수평 ±10mm, 동특성 측정
가능) 개발
※ R&D 前 기술수준 : (국내) 해외 기술에 의존, (스위스/미국) 2차원 변위 측정(수직 ±20mm, 수평 ±10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