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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디지털진화지수 발표」의 주요내용

  • 국가 기타 ,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17-08-04
  • 등록일 2017-08-14
  • 권호 100
첨부파일


「2017 디지털진화지수 발표」주요내용


 ※ 터프츠대학교(Tufts University)와 마스터카드는 2017년 현재 총 60개국의 디지털 시장의 수준과 발전 속도를 평가한

     디지털진화지수(Digital Evolution Index, DEI)를 제시한 보고서*를 발표


 * Digital Planet 2017: How Competitiveness and Trust in Digital Economies Vary Across the World

□ ‘17년 현재 디지털화(2017 지수) 수준 기준, 노르웨이, 스웨덴, 스위스, 덴마크, 핀란드 등의 유럽 국가들이

   상위권을 차지


○ ‘08년~‘15년 간 디지털화의 진전 속도 평가한 모멘텀 지수를 보면, 중국, 말레이시아, 볼리비아, 케냐 등 개발도상국들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부상

 

< 디지털진화지수(‘17) >                             <모멘텀 지수 >

 순위

 국가명

 2017
지수

 순위

 국가명

 모멘텀 지수

 1

 노르웨이

 3.79

 1

 중국

 3.95

 2

 스웨덴

 3.79

 2

 말레이시아

 3.81

 3

 스위스

 3.74

 3

 볼리비아

 3.63

 4

 덴마크

 3.72

 4

 케냐

 3.50

 5

 핀란드

 3.72

 5

 러시아

 3.43

 6

 싱가포르

 3.69

 6

 터키

 3.18

 7

 한국

 3.68

 7

 사우디아라비아

 3.18

 8

 영국

 3.67

 8

 방글라데시

 3.14

 9

 홍콩

 3.66

 9

 콜롬비아

 3.11

 10

 미국

 3.61

 10

 UAE

 3.06

 15

 일본

 3.52

 37

 미국

 1.83

 36

 중국

 2.49

 49

 한국

 1.42

 

 

○ ‘17년 디지털진화지수(DEI)와 8년간의 변화치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국가를 분류


 - 디지털 선도국(stand outs): 싱가포르, 영국, 뉴질랜드, 홍콩, 일본, 이스라엘


  ※ 높은 디지털화 수준과 함께 빠른 발전 모멘텀을 기록


 - 디지털 정체국(stall outs): 노르웨이, 스웨덴, 스위스, 덴마크, 미국, 한국


  ※ 높은 디지털화 수준을 이룩하였으나 성장 속도 유지에 어려움


 - 디지털 추격국(break outs): 중국, 말레이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 낮은 디지털화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8년 동안 빠른 성장 및 디지털 선도국이 될 수 있는 잠재력 보유


 - 디지털 주의국(watch outs): 태국, 이집트, 스페인, 남아공 등


  ※ 낮은 디지털화 수준과 성장 모멘텀을 보이고, 심각한 사회기반시설 부족이나 제도적 제한 등으로 디지털 기술의 적용에

      어려움

 

< 세계 디지털진화지수 및 모멘텀 범주 분포 >

 

 

< ※ 참고: 디지털진화지수 주요 세부 지표 >

 변화동인

 지표 분류

 주요 세부 지표

 공급조건

 통신 기반시설

 통신 품질, 서비스 범위, 보안 수준

 거래 기반시설

 금융기관 접근성, 전자결제옵션

 운송 기반시설

 교통 시설 수준, 운송품질

 수요조건

 소비자 참여역량

 소비자의 소비 역량 및 의지, 남녀 간 디지털 격차

 디지털 결제 활용 

 금융 포용성과 디지털 화폐의 사용

 디지털 기술 활용

 기기의 보급 정도와 밀도, 인터넷과 모바일 연결 기술, 디지털 소비

 법제적 환경

 법제 및 기업환경

 분쟁 합의의 효율성을 포함한 법적 환경, 지적 재산권과 투자자

  보호, 관료주의

 법제 및 디지털 생태계

 정부의 ICT와 디지털 기술 활용, 통신사 경쟁

 법제 효과와 신뢰

 투명성, 법치, 규제의 질

 혁신 및 변화

 투입

 인재 유치 및 자금력, 벤처기업 역량 

 프로세스

 산-학 R&D 협력

 산출

 새로운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 창출, 소셜 네트워크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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