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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쾰른경제연구소, 특허출원 데이터로 살펴본 독일 자동차 산업 R&D」 주요 내용

  • 국가 독일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3-04-14
  • 등록일 2023-04-14
  • 권호 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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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쾰른경제연구소(IW)2010~2019년 특허 출원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통해 독일 자동차 산업의 연구 활동 경향성 분석 결과 발표(3.28)


ㅇ (대상 및 기준) 1,160개 자동차 회사 특허 중 693개로 한정하여 분석

독일에서 발생한 지식 생산 활동으로 한정하고, ‘독일 내 독일 기업이 수행한 연구 또는 독일 내 해외 기업(Opel, Ford)’의 특허 기준으로 선별


□ 주요현황 및 결과


ㅇ (현황) 독일 자동차 산업은 2000년 들어 지속적 성장 이후 위축되는 추세

- 프리미엄 차량 중심의 해외 수출 능력을 통해 강력한 성장세 유지하다 2020년 이전부터 위축 추세

* 2016~2019년 독일 승용차 생산량은 1/5로 감소하여 1991년 수준으로 하락, 팬데믹과 글로벌 공급망 이슈가 겹쳐 2021년은 1975년 수준으로 하락


ㅇ (특허) 2010~2019년 자동차 특허 출원 건수는 36%(13,60018,500)건 증가하였으며, 상위 소수 업체가 이를 주도

- 완성차 업체는 55%, 상위 3개 부품업체는 36% 증가, 다른 부품/공급업체에서는 정체

- ’19년에는 모든 자동차 특허 출원 중 4/5가 완성차 업체와 상위 3개 부품업체에서 발생

- ’19년 기준, 자동차 특허 출원 건수가 전년 대비 1%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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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ㅇ 연구 초점이 전기 파워트레인으로의 이동에 따른 전동화 연구개발 관심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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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전기 파워트레인에서의 부품 업체 역할 감소

- 내연 기관 파워트레인의 경우, 상위 3대 부품업체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반면, 전기 파워트레인은 완성차(승용차 및 상용차) 업체 비중이 높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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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완성차 대기업 중심의 혁신 초점 이동

- 완성차 업체는 전반적으로 내연기관 파워트레인의 특허출원 비중은 지속 감소, 반면, 전기 파워트레인 특허 출원 비중은 꾸준히 증가

- 그러나, 전기 파워트레인은 이미 개발 완료에 근접한 기술로, 글로벌 자동차 산업 경쟁 환경이 새로운 국면에 진입하였음을 시사

배터리 에너지 밀도, 배터리 제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성 기존 부품과의 최적화 분야는 연구개발 수요 높은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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