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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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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더블 스마트폰 상용화를 위한 업계 행보 분주 원문보기 1

  • 국가 기타
  • 생성기관 CNBC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4-27
  • 등록일 2018-04-30
  • 권호 117

SW에서 HW까지 전방위적으로 전개되는 차세대 스마트폰 경쟁, HW의 미래는 ‘폴더블’

 

○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상태에 도달하면서 기존 스마트폰 형태와 사용성을 뛰어 넘는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에 대한 수요와 기대가 점진적으로 확산 

 

※ ’17.4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출하량 기준)은 무려 9% 감소했으며 ’17년 전체 시장 성장률은 1.3%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SA, ’18.2)  

 

- 스마트폰 기능이 상향평준화 되는 상황에서 폴더블 스마트폰과 같이 완전히 차별화된 제품은 시장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 

 

※ 폴더블 스마트폰은 ’18년 서서히 태동하기 시작해 ’19년 320만 대, ’20년 1,360만 대, 나아가 ’22년 5,0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SA) 


최근 애플의 폴더블 스마트폰 개발 계획이 표면화 되면서 글로벌 시장 분위기 고조 

 

○ 애플은 ‘접을 수 있는 유연한 전자기기’ 기술 특허를 출원(미국특허청, ’17.11)한 데 이어 폴더블 OLED 디스플레이 개발을 위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이미 폴더블 제품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포착 

 

○ 금년 3.23일 Bank of America Merrill Lynch(美 금융회사)가 애플이 폴더블 스마트폰 출시를 위해 관련 부품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고 언급하였으며 ’20년에는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CNBC, ’17.3.25) 

 

- 애플의 폴더블 스마트폰은 평상시 5.5인치 제품으로 사용하다가 펼치면 9.7인치 아이패드로 전환할 수 있는 제품일 것으로 추측되며 협력 업체로는 LG디스플레이 등이 거론 

 

○ 이처럼 애플의 폴더블 스마트폰 준비와 출시 계획이 구체화되면서 먼저 시제품을 선보인 삼성전자·레노버 등 선도 업계의 기술개발도 탄력을 받을 전망 

 

- (삼성전자) ’18년 무선사업 로드맵에 폴더블 스마트폰이 포함되었다고 밝힌 가운데(’17.9), 올 1월에는 폴더블 OLED 스마트폰 등 첨단제품을 무기로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하는 등 디스플레이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시장 선점 총력 

 

- 아직까지 정확한 출시시기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폴더블 OLED 패널 신규 생산단지 조성 계획(1.31)과 △7인치 4K 해상도의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윙(Wing)’ 영상 공개(2.22) 등을 고려하면 올 하반기 출시 가능성에 무게 중심이 실리는 분위기 

 

※ ’17.10월 한국 및 미국 특허청에 폴더블 스마트폰 디자인 이미지로 특허를 신청하는 등 특허출원을 여러 차례 하여 폴더블 스마트폰 기술에서 한발 앞서 있다는 평가 

 

- (레노버) 기기를 구부려 손목에 두르는 웨어러블 형태의 스마트폰 씨플러스(Cplus)를 공개(’16.6)했으나 실용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이후 태블릿에서 스마트폰으로 변하는 폴리오(Folio)를 선보이는(’17.7) 등 꾸준히 시장을 공략 


< 삼성전자·레노버의 폴더블 스마트폰 컨셉 디자인 >


※ 자료 : 언론 보도 자료


○ 또한 시제품 테스트에 나선 화웨이, 특허 확보에 나선 오포 등 중국 업체 행보가 활기를 띤 가운데 LG전자‧MS도 폴더블 관련 기술 특허를 출원하며 선도 업계 추격  

 

- (화웨이) 리차드 유(CEO)는 언론 인터뷰(’17.10)에서 이미 폴더블 스마트폰 프로토타입 개발을 완료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18년 출시 계획을 언급 

 

- (오포) 책처럼 접히는 폴더블 스마트폰 시제품을 공개(’16)한 데 이어 상위 화면의 25∼35%를 구부려 접을 수 있는 특허를 신청(’17.11) 

 

- (ZTE) 미국에서 접히는 형태의 스마트폰 액손M 판매를 시작(’17.11)하였으나, 화면을 제외한 본체만 접을 수 있어 완전한 형태의 폴더블 스마트폰은 아니라는 것이 업계의 시각 

 

- 이 외 LG전자도 폴더블 스마트폰 디자인 특허를 등록(’17.7)했으며 MS는 경첩(hinge)을 사용하는 폴더블 스마트폰 핵심 기술 특허를 출원(미국특허청, ’18.3)하는 등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을 겨냥한 업계 움직임이 활발 

 

차세대 스마트폰 시장, 폼팩터(제품 외형) 변화는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필수 과제

 

○ 글로벌 스마트폰 업계가 완성도 높은 제품·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며 상용화 추진에 매진하고 있는 바, 금년에는 본격적인 제품 출시로 이어질 전망 

 

○ 하지만 ‘세계 최초’ 타이틀 보다 효용성·내구성·안전성 등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견고한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폴더블’이라는 디자인 혁신에 버금가는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  

 

- 계속 접었다 폈다 하는 부분에서 지속적으로 같은 수준의 화질을 구현할 수 있는 내구성, 디스플레이 두께 문제 등은 필수 선결 과제이며 가격 경쟁력 확보도 상용화 요건 중 하나 

 

○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도 반열에 올라 있는 국내 기업도 최근 중국 등 후발업체 공세에 고전하고 있는 만큼, ‘폴더블’과 같은 혁신기술 우위 확보에 전념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고민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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