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데이터 과학 교육 강화 방안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8-05-25
- 등록일 2018-05-28
- 권호 119
□ 미국 국립학술원은 대학의 데이터 과학 교육 강화 방안*을 발표(’18.5.)
* Data Science for Undergraduates : Opportunities and Options
○ 데이터 과학*은 산업 혁신을 가져올 분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와 관련 ‘데이터 과학자’ 육성을 위한 새로운 비전 제시가 필요
* 데이터의 수집, 저장, 통합, 분석, 추론, 윤리적 판단 등의 활동을 포괄
○ 현재 많은 대학 및 전문대학에서 데이터 과학 교육 수요에 대응한 전공 및 강의를 신설
< 데이터 과학 관련 대학 교육 >
구분 | 주요 내용 |
교양 및 기초 과목 개설 | ․ ‘데이터 과학 기초’, ‘데이터를 활용한 추론’과 같은 기초 교양 수업 제공 |
데이터 과학 전공 학위 | ․ 경영대, 수학과, 통계학과, 컴퓨터 공학과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과학 관련 전공 신설 |
데이터 과학 부전공 프로그램 | ․ 학생들이 데이터 과학의 개념, 도구, 기술에 노출될 수 있도록 부전공 프로그램 운영 |
2년제 학위 및 인증제도 | ․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관련 기술을 제공하거나 4년제 |
기타 인증제도 | ․ 대학기관과 민간 기업을 통해 데이터 과학 및 컴퓨터 분석과 관련한 인증서 제공 |
온라인 공개강좌(MOOCs) | ․ 특정 기술에 특화된 온라인 강의로 신속한 교육 제공 |
여름 프로그램 및 부트캠프 | ․ 정규 교육과정이나 실무 훈련을 보조할 수 있도록 단기간 집중 교육 제공 |
- (권고1) 데이터 기반 시대에 맞게 모든 학생이 데이터 과학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발전시키고, 전공 및 부전공 프로그램 개설
○ 데이터 과학은 기존의 컴퓨터 공학, 통계학 등 기존 강의를 통합한 형태로 제공되나, 점차 새로운 형태로 발전이 필요
- (권고2) 데이터 과학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학위 준비 및 성공적 경력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
○ 학생들이 데이터를 활용해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데이터 통찰력*’을 높여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
* 수집할 데이터 결정, 데이터 사용권한 취득, 데이터 소스의 올바른 인증, 데이터 정확성 검증,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 윤리적 표준 적용
- (권고3) 대학은 데이터 과학 특성이 고려된 윤리 교육 내용을 전 교과 과정에 포함시키고, 데이터 과학계는 윤리강령을 채택
○ 다양한 전공에서 데이터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개방형 온라인 강좌(MOOCs) 확산 등 학생의 요구에 맞는 교과과정 개발 및 새로운 교수진 구성 필요
- (권고4) 대학은 학과 간 데이터 과학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진 공유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마련
○ 데이터 과학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강의와 교재 개발이 필요하며,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는지 꾸준한 평가가 필요
- (권고5) 데이터 교육 프레임워크, 데이터 공유에 대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평가 및 평가 방법론 개발
< 데이터 과학 프로그램 개선 과정 예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