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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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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를 둘러싼 업계 판도 변화에 이목 집중 원문보기 1

  • 국가 기타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6-22
  • 등록일 2018-06-25
  • 권호 121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자율주행자동차 시장  

 

○ 실제 도로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주행 테스트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오작동·사망사고 등 안전성을 위협하는 사고도 동반 증가 

 

 - 특히 강력한 시장 리더로 성장한 테슬라는 ’18년 들어 인명사고만 3건 발생하며 기업 가치도 상당한 타격 

 

  ※ ’17.4월 시가총액 600억 달러를 넘어서며 전통의 자동차 기업인 포드·GM 등을 제치고 美 자동차 업계 시가총액 1위에 등극했으나 연이은 악재에 ’18.5월 시가총액은 200억 달러 이상 감소(S&P Capital IQ) 

 

○ 반면 웨이모·애플·도요타를 비롯해 일부 스타트업은 신뢰성 높은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선도하기 위해 투자를 적극 확대하는 분위기 

 

 - 자체 제조 차량 없이 자율주행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웨이모는 안전성*을 자신하며 금년 자율주행택시 서비스를 본격 확대한다는 계획 

 

  * 캘리포니아 교통관리국 자료에 따르면 ’16.12∼’17.11월까지 자율주행테스트 결과 웨이모의 자율주행자동차가 운전자 개입이 가장 낮아 안전성에서 최고 수준인 것으로 조사 

 

 - 아울러 글로벌 투자은행 UBS는 웨이모가 ’30년 세계 자율주행택시 시장의 60%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하며 가장 앞선 기업으로 평가(5.8.)

○ 이처럼 최근 자율주행자동차 업계는 각종 사고와 안전성 논란으로 위기에 직면한 기업과 더욱 수준 높은 기술개발을 이어가기 위해 전력투구하는 기업으로 양분

 

< 최근 자율주행자동차 업계 현황 >

기업

주요 내용

 

테슬라

캘리포니아라구나비치에서 자율주행 기능 오토파일럿으로 주행하던 중 도로 옆 주차되어 있던 경찰차를 추돌(5.29.)

오토파일럿(Autopilot):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 초음파 센서 등을 탑재한 테슬라의 자율주행 시스템

캘리포니아도로에서 한 남성이 타고 있던 자율주행자동차가 방향을 잘못 틀어 갓길 울타리에 충돌한 뒤 연못으로 빠지며 운전자 사망(5.21.)

유타에서 모델S가 정지해 있는 소방장비 트럭과 충돌해 운전자는 발목 골절 부상을 입은 사고 발생(5.11.)

플로리다에서 10대 운전자가 탑승한 모델S가 다른 차와 충돌 후 화재가 발생했으며 운전자는 사망(5.9.)

스포츠유틸리티차량 모델X가 캘리포니아 고속도로에서 콘크리트 중앙분리대를 들이받고 뒤따라오던 두 대의 차량과 충돌해 화재로 전소, 운전자는 사망(3.23.)

캘리포니아컬버시티 고속도로에서 모델S가 소방 사다리 트럭과 충돌(1.22.)

우버

애리조나템피에서 시험운전 중이던 볼보 XC90 자율주행자동차가 무단횡단하는 보행자를 치어 사망한 사고 발생(3.18.)

애리조나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주행 테스트 중단 결정(5.23.)

웨이모

연말부터 자율주행자동차로 차량 공유서비스를 시작하고 ’20년까지 하루에 100만 건 운행 계획을 발표(3)

- 애리조나에서 운송네트워크 기업(TCN: transportation network company)’ 승인(1.24)을 받아 자율주행자동차를 이용한 호출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는 계획

캘리포니아교통관리국에도 완전자율주행자동차 주행 승인을 요청(4)한 상태

애플

자체개발한 자율주행기술을 폭스바겐 승합차 ‘T6트랜스포터에 적용해 임직원 출퇴근용으로 활용할 계획

- 자율주행자동차 프로젝트를 공식 인정(’16.12.)한 이후 공공도로 테스트 허가를 승인(’17.4.) 받는 등 미래 자동차 시장으로 영역 확장 가속

도요타

미국 서부 미시간에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위한 전용 테스트베드 시설 구축 추진(5.6.)

- 혼잡한 도시 도로, 미끄러운 도로면 출입로가 있는 편도 4차로 고속도로 등 각종 도로·교통 상황을 재현한 인프라를 마련해 오는 10월 오픈 예정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위해 일본 빅데이터 분석업체 알퍼트(Albert)와 협력 체결(5.18.)

부품 자회사 덴소, 아이신정기와 함께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전담하는 새로운 자회사 설립 발표(3.2.)

징치

캘리포니아차량관리국에 완전자율주행자동차 주행 승인을 요청(4)

중국 안후이성 안칭시와 제휴를 맺고 엔비디아의 DRIVE PX를 장착한 레벨4 자율주행택시를 ’18년 중 출시 계획

드라이브.ai

텍사스프리스코시에서 오는 7월부터 4단계(운전자 개입 없이 일정 조건 하에 모든 운전을 자동화) 자율주행셔틀 시험 운행을 시작 예정

- 소매점, 사무실, 엔터테인먼트 공간 등이 밀집한 프리스코시의 지오펜싱 구역에서 1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호출과 탑승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


※ 자료 : 언론 자료 정리 


□ 국내 기업도 시장우위 창출을 위한 전략적 행보 분주

 

○ 우리나라도 현대·기아자동차(완성차), 만도·현대모비스(자동차 부품), 삼성전자·LG전자·네이버·SK텔레콤·KT(ICT) 등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위한 업계 움직임이 활발 

 

○ 최근에는 자율주행자동차용 핵심 부품 경쟁력 강화에 나선 LG전자와 네이버랩스-만도의 기술협력 등에 이목이 집중 

 

 - LG전자는 4.26일 오스트리아의 헤드라이트 업체인 ZKW 인수 계약을 체결하며 자율주행자동차 핵심 부품 경쟁력 강화 

 

  ※ 자율주행자동차에서는 각종 센서를 헤드램프 모듈에 탑재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루면서 헤드램프 기술력은 자율주행자동차 기술력을 좌우하는 핵심 중 하나 

 

 -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 법인 네이버랩스는 만도와 자율주행기술 공동 연구개발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5.25.) 

 

 - 해당 협약을 기반으로 네이버랩스는 AI·자율주행 SW 분야에서, 만도는 레이더·카메라 등 차량 센서 분야에서 각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을 상호 협력할 방침 

 

□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적 완성도와 함께 관련 인프라 조성에 만전을 기할 필요

 

○ 최근 잇따른 자율주행자동차 사고로 안전성과 기술력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고 있으며 일부 업계는 주행 테스트를 중단하는 등 여러 가지 이슈가 혼재 

 

 - 안전에 대한 낮은 신뢰도와 사고 발생 시 복잡한 처리 과정 등은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의 걸림돌 

 

○ 하지만 운전자와 승객 보호를 위한 안전규제 강화 등 사회적 요구와 업체의 적극적인 기술 상용화 노력이 맞물리면서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로의 진입은 거스를 수 없는 메가트렌드라는 점은 분명 

 

 - 현재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을 기본으로 장착하는 자동차가 증가하는 등 비록 낮은 단계이긴 하지만 이미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는 상황 

 

○ 자율주행 기술이 보다 성숙하고 널리 보편화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으나 관련 업계의 연구개발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바, 다가올 변화에 대응한 철저한 준비 필요 

 

 - 성공적인 도로 테스트, 조기 상용화 및 시장 선점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술력 확보뿐만 아니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법제도 개선을 꾸준히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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