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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주요 정보

주요동향

주요동향

'18년 상반기 글로벌 주요 IT 기업의 M&A 현황 원문보기 1

  • 국가 기타
  • 생성기관 Apple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7-20
  • 등록일 2018-07-24
  • 권호 123

 

□ 美 실리콘밸리 Top5 기업 M&A 동향…MS·아마존 두각

 

○ 세계 IT 시장을 대표하는 애플·구글·MS·페이스북·아마존은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뿐 아니라 클라우드·빅데이터·보안 등의 기술 제고를 위해 M&A를 적극 추진 

 

 - 특히 MS는 금년 상반기에만 게임 회사 5개, AI·플랫폼·클라우드·교육 콘텐츠 분야 등에서 6개 회사를 인수하며 가장 활발한 움직임 

 

 - AI 스피커, 아마존 고(무인 편의점) 등을 선보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의 아이콘으로 탈바꿈한 아마존은 제약·스마트 가전 회사를 인수하며 신사업 개척에 앞장 

 

< 글로벌 주요 IT 기업의 M&A 현황('18.1.1∼'18.6.30) >

기업

발표일

피인수기업

시너지 효과 예상

기업명

주요 기술


애플 

3.12

텍스처

(Texture)

다양한 매거진 콘텐츠

- 뉴스 등 콘텐츠 서비스 강화

1.2

버디빌드

(Buddybuild)

앱 개발

- 개발자에게 더 많은 개발 툴 제공

Alphabet 

5.14

캐스크 데이터

(Cask Data)

빅데이터 분석

-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모델 강화 등

5.9

벨로스트라타

(Velostrata)

클라우드

- 클라우드 플랫폼 강화

3.27

테노

(Tenor)

움직이는 사진 파일

(GIF)

- GIF 등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광고 시장 확대

1.11

NVF 테크

(NVF Tech)

스마트 디스플레이

- 스마트폰 등 하드웨어 품질 향상

Microsoft

6.20

본사이 AI

(Bonsai AI)

인공 지능(AI)

- 강화학습 알고리즘 등을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에 활용

6.18

플립그리드

(Flipgrid)

교육 분야 동영상 콘텐츠 제작

- 교육 콘텐츠 시장에서 구글(크롬북) 시장에 대응

6.10

더 이니셔티브

(The Initiative)

비디오 게임

- ‘MS 스튜디오스브랜드로 통합해 고품질 게임 개발

- 콘솔·PC·모바일 등 모든 플랫폼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기술 개발 등

6.10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

(Playground Games)

비디오 게임

6.10

닌자 띠어리

(Ninja Theory)

비디오 게임

6.10

언데드 랩스

(Undead Labs)

비디오 게임

6.10

컴펄전 게임즈

(Compulsion Games)

비디오 게임

6.4

깃허브

(GitHub)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 개방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업 혁신을 도모하고 생태계 확대 도모

5.20

시멘틱 머신스

(Semantic Machines)

대화형 인공 지능(AI)

- 풍부하고 효과적인 의사 소통의 음성인식 기술 개발

2.13

초크업

(Chalkup)

협업 수업·강의 지원 기술

- e러닝 분야 공략

1.29

플레이팹

(PlayFab)

클라우드 기반 분석·게임 개발 지원 플랫폼

- 클라우드 기반 개임 개발

facebook 

1.23

컨펌

(Confirm)

개인 정보, 신용카드 등 진위 여부 판단검증

- 커뮤니티 안전성 확보 및 신뢰도 향상

amazon 

6.28

필팩

(PillPack)

온라인 제약

- 온라인·모바일 헬스케어·
의약품 시장 공략 본격화

2.27

(Ring)

스마트 가전

(스마트 도어벨)

- 스마트홈, 배송 서비스

 

  주: ICT 기업이 아닌(부동산 등) 피인수 대상은 제외  

 

  ※ 자료 : S&P Capital IQ / 언론 보도 자료 / IITP 정리 

 

○ (애플, 콘텐츠 서비스와 앱 개발 환경 개선) IT 업계 시가총액 세계 1위* 기업답게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전략적 인수로 미래 성장동력 장전  

 

  * ’10년부터 IT 업계 시가총액 1위 유지, ’18.6.29일 기준 9,098억 달러(S&P Capital IQ) 

 

 - 최근 모바일 기기, SNS 등을 통해 가짜 뉴스 확산 우려가 점증하면서 신뢰성 있는 정보 전달자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매거진 분야의 넷플릭스’로 불리는 ‘텍스처’ 인수 

 

 - 또한 개발자에게 더 쉽고 많은 툴 개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앱 개발 SW 스타트업 ‘버디빌드’를 ‘엑스코드(Xcode) 엔지니어링 그룹*’에 편입 

 

  * 애플의 OS개발 팀 

 

○ (구글,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하드웨어 역량 제고) 클라우드·빅데이터·콘텐츠뿐 아니라 스마트 디스플레이 영역으로 확장  

 

 - 빅데이터 분석회사 ‘캐스크 데이터’, 클라우드 전문 스타트업 ‘벨로스트라타’ 인수는 전형적인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행보 

 

 - 아울러 움직이는 사진 파일 GIF 공유사이트 ‘테노’를 확보한 것은 GIF를 활용한 광고 시장 확대 포석이라는 분석 

 

 - 이 외에도 스마트폰 화면을 스피커로 활용하는 기술을 보유한 ‘NVF 테크’ 인수로 하드웨어(픽셀2, 픽셀 2XL, AI 스피커) 경쟁력까지 강화하려는 의지 표출 

 

○ (MS,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며 생태계 강화) 기준 비즈니스 영역인 게임·SW 회사는 물론 AI 회사를 포함해 총 11건의 M&A 단행  

 

 - 5개의 게임 회사 인수는 고품질의 다양한 게임 콘텐츠 개발을 통해 소비자에게 역동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경쟁사(소니 등)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취지 

 

 - 아울러 머신러닝에 강점을 지닌 ‘본사이 AI’, 대화형 AI 기술 회사 ‘시멘틱 머신스’ 인수는 AI 우선 전략을 표방하는 MS 비전과 계획을 뒷받침 

 

○ (페이스북, 보안 강화) 온라인·모바일 커뮤니티 안전성 제고를 위한 역량 확보 

 

 - 최근 △개인정보 유출 문제 △여론 조작 우려 등으로 신뢰도가 급격히 하락한 페이스북은 철저한 개인 신원 확인과 검증이 가능한 ‘컨펌’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보안과 안전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 

 

○ (아마존, 전방위적인 비즈니스 확장) 의약품·헬스케어·무인 배송 서비스 등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가속 

 

 - 미국 제약 시장은 대형 병원과 의약품 구매·공급 파트너가 수 년 간 맺어온 제휴 관계가 견고하기 때문에 신규 기업이 진입하기 어려운 환경 

 

 - 이에 아마존은 ‘온라인’ 기반 비즈니스라는 공통분모를 가진 ‘필팩’을 인수하며 높은 진입장벽을 극복 

 

 - 향후 아마존의 막강한 유통망을 활용한 의약품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기존 의약품 유통회사의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 

 

 - 한편 스마트 도어벨 기술을 보유한 ‘링’은 아마존 키(Amazon Key)* 서비스 확대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 스마트 도어락을 활용해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집 안까지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 

 

□ 미래를 대비한 전략적 ‘M&A’는 4차 산업혁명 길목을 선점하는 지름길 

 

○ M&A는 자사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며 미래 선도기술 확보, 새로운 융복합 시장 진출 등 단기간에 시장 변화에 대응하며 인재를 확보하는 효과적 수단 중 하나 

 

○ 이에 글로벌 기업은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AI·빅데이터 등) 우위를 확보하고 미래 성장모멘텀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선제적 M&A 꾸준히 전개 

 

○ 국내 기업도 차세대 산업 트렌드를 미래 성장 기회로 삼아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과 수익원 창출을 위한 선도적·능동적 투자를 끊임없이 모색할 필요 

 

 - 최근 AI 스타트업 투자를 전담하는 ‘Q펀드’를 조성(6.14.)한 삼성전자, 로봇 기업(로보티즈)·AI 스타트업(아크릴) 등에 잇달아 투자(각각 1월, 5월)한 LG전자 등 국내 대표 기업도 적극적 움직임 

 

 - 이에 국내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적극하면서 지속성장과 다양한 성과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노력도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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