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수소경제를 향한 유럽의 정책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7-25
- 등록일 2018-08-27
- 권호 125
□ EU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써 수소 연료를 활용하기 위해 ZEFER, H2ME, H2Futre 프로젝트 등을 착수 (’18.7.)
○ 수소 연료는 로켓, 자동차, 항공기 등의 엔진 동력으로 사용될 수 있어 향후 국가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
-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는 ’50년까지 수소 연료가 최종 사용자 에너지 소비의 약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
* ’17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출범한 에너지·운수·완성차 등 세계적 선도 기업 13개사로 구성된 글로벌 수소 이니셔티브
○ 제퍼(ZEFER)* 프로젝트를 통해 브뤼셀, 런던, 파리에 180대의 연료전지 전기자동차를 시범 도입할 예정
※ Zero Emission Fleet vehicles for European Roll-out
- 차량 성능 한계 테스트를 거쳐 기술 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
< ZEFER 프로젝트 개요>
구 분 | 내 용 |
배경 | · 수소 동력 교통 수단에 대한 상당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연료전지 전기자동차(FCEV)의 보급률이 확대되지 않아 기존에 설치된 수소 충전소(HRS)에 대한 투자 손실 우려 |
예산 | · 총 약 500만 유로 펀딩 |
내용 | · 택시, 민간 고용차량, 경찰 차량 등으로 배치될 예정이며 이들의 수소 사용량은 개인 소유 차량의 약 4배 정도로 추정 |
○ 연료전지 전기자동차(FCEV) 사용자를 대상으로 범 유럽차원의 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제공을 위한 H2ME* 프로젝트 추진
- 독일, 프랑스, 영국, 스웨덴 국가에서 실제로 추진 중임
※ Hydrogen Mobility Europe
< H2ME 프로젝트 >
구 분 | 내 용 |
개요 | · 전기자동차 상용화 및 기술 완성도, 수소 연료의 생산 기술 설정 |
예산 | · 총 1억 7,000만 유로 펀딩 |
내용 | · Horizon 2020 프로그램 및 공공-민간 파트너십인 Fuel Cells and Hydrogen Joint Undertaking(FCH JU)의 공동 투자로 진행 · 프랑스와 덴마크, 스웨덴 등에 이미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이고, 영국, 독일 등에는 도입이 진행 중 |
< H2ME 프로젝트에 따른 수소충전소 현황 >
○ 또한 Horizon 2020의 H2Future 프로젝트를 통해 철강(Steel&Iron) 제조 산업을 위한 녹색 수소 생산에 착수
-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철강 제조 산업이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7%를 발생시키고 있는 것으로 추정
- 향후 H2Future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EU28 철강 산업에 적용을 모색
< Horizon 2020 - H2Future 프로젝트 >
구 분 | 내 용 |
개요 | · 재생가능 에너지원으로부터 얻은 전기를 통해 수소를 생산하여 철강을 제조 |
구성 | · VERBUND, Voestalpine, APG, K1-MET, ECN, Siemens 등 6개 업체 |
예산 | · 총 1,800만 유로 규모의 사업으로 프로젝트 예산 중 1,200만 유로(66.6%)를 EU가 지원 |
목표 | · 6MW 용량의 PEM 전기분해 시스템을 통해 시간당 1,200 세제곱미터의 수소를 생산 · 궁극적인 목표는 80%의 효율로 전기에서 수소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 |
생산 방식 | · VERSTUND, Voestalpine, Siemens가 협력하여 오스트리아 Linz 제철소에 6MW 용량의 대규모 PEM 전기분해 시스템 설치 · 전력 배송 기업 APG가 전기분해 시스템에 대한 사전 인증을 지원 |
○ 향후 수소 에너지원 활용 확대를 위해 수소 전기자동차 및 수소 충전소 보급 확대 필요
- 특히 고비용, 저효율성 및 제한된 수소 충전소로 인해 대량생산 및 보급 해결이 급선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