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문화창조산업 역량센터 성과 평가 원문보기 1
- 국가 독일
- 생성기관 연방교육에너지부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18-08-21
- 등록일 2018-10-01
- 권호 127
□ 독일 연방경제에너지부(BMBF) 및 연방경제수출통제청(BAFA)은 ’10~’15년 문화창조산업 역량센터의 성과를 평가(’18.8.)
※ ’08년 이래 BAFA는 재정지원 프로그램, 관련 조직 구조 및 법적 규제측면에서 정기적인 평가를 수행하여 미래 정책 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
○ 독일 정부는 문화창조산업 이니셔티브의 중심 추진 주체로 문화창조산업 역량센터*를 설립
- ’07년 독일 정부는 영세한 문화창조산업 구조 개선과 미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문화창조산업 이니셔티브(’07)’를 수립
※ 프로젝트 운영 예산으로 연간 140~180만 유로 지원
- ’10년 문화창조산업 역량센터를 설립 후, 운영본부 및 8개 지역 사무소를 통해 지역별로 자문과 행사를 개최하여 문화창조산업 성장을 지원
- 음악, 영화, 소프트웨어 및 게임 산업 등 하위 11개 산업으로 구성된 문화창조산업은 연간 154억 유로(20조 2643억) 이상의 매출과 백만 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음
< 문화창조산업 세부 분야별 기업 수 (단위: 개) >
산업명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음악산업 | 13,723 | 13,894 | 13,796 | 13,811 | 13,759 | 13,834 |
서적 | 16,481 | 16,702 | 16,828 | 16,811 | 16,798 | 16,967 |
미술 | 13,464 | 13,422 | 13,203 | 13,153 | 13,062 | 12,966 |
영화산업 | 17,956 | 18,199 | 18,282 | 18,440 | 18,267 | 18,453 |
방송산업 | 17,751 | 18,128 | 18,154 | 18,159 | 18,074 | 18,309 |
공연예술 | 15,402 | 15,982 | 16,497 | 17,004 | 17,473 | 18,026 |
건축 | 50,111 | 52,439 | 53,676 | 54,454 | 55,624 | 57,469 |
디자인 | 40,159 | 40,702 | 40,762 | 40,205 | 40,040 | 40,328 |
언론 | 33,564 | 33,498 | 33,131 | 32,557 | 32,119 | 31,912 |
광고 | 35,330 | 34,577 | 33,448 | 32,107 | 30,855 | 29,930 |
소프트웨어/게임 | 28,527 | 30,413 | 31,915 | 33,365 | 34,725 | 36,452 |
기타 | 7,506 | 7,736 | 7,751 | 7,812 | 7,775 | 7,924 |
총계(복수산정 포함) | 289,974 | 295,692 | 297,443 | 297,878 | 298,571 | 302,570 |
총계(복수산정 제외) | 239,534 | 244,290 | 245,816 | 246,353 | 247,235 | 250,600 |
전체 산업대비 비중 | 7,57 | 7,60 | 7,56 | 7,60 | 7,63 | 7,64 |
- 각 지역 사무소는 이벤트 추진, 지역별 핵심주제, 제안 선정 평가를 위한 회의, 지역문화 및 창조분야 경쟁과제 기획, 사업 홍보 등의 업무를 담당
< 지역사무소 분포 >
○ 지원 프로그램 시행, 관계자간 네트워킹, 내·외부 협력, 취업기회 개선, 일자리 창출 등 평가항목에 대해 전반적으로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평가
- 산업 내 기업 및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오리엔테이션, 자문, 지역별 행사, 전국적 주요 주체들 간의 네트워크 활동 지원 강화
< 지역 사무소의 활동 현황 (’10~’15) >
- 관계자간 산업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산업 종사자의 고용 상태를 안정적으로 개선하여 일자리 창출 등 산업 성장에 기여
- 향후 정부는 문화창조산업 역량센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신규 사업 모델과 사회 솔루션 분야의 혁신을 장려할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