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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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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스타트업 중심지 이스라엘,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 추진 원문보기 1

  • 국가 이스라엘
  • 생성기관 디지털타임스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09-03
  • 등록일 2018-11-23
  • 권호 131

이스라엘, 자동차 제조업체는 없으나 자율주행 스타트업 중심지로 부상


이스라엘 내 정보통신기술(ICT)산업은 주력 산업 중 하나이며, 그 중에서도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분야 점유율은 65%로 매우 높은 수준


 - 신기술 개발에 대한 꾸준한 투자, 높은 기술력, 해외 수출에 힘입은 결과, 중동지역에서는 IT 선두 국가


또한 자동차 생산국이지만 자율주행, 커넥티드카에 필수인 핵심 부품과 솔루션을 공급하는 스타트업이 다양하게 분포


 - 이스라엘 전체적으로 자율주행 스타트업과 리서치 그룹이 150개 이상이며 이들 업체는 ’12~’16100% 이상 성장했고 ’15~’1682,000만 달러의 자금을 투자(로봇신문)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회사는 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 확보 차원에서 이스라엘 스타트업에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


 - (현대자동차) ’17년 말부터 이스라엘 스타트업 옵시스오토톡스’, 벤처투자펀드인 피탕고등에 투자를 진행했으며 대부분 자율주행차량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부품인 라이다와 자동차용 반도체 회사


 - (포르쉐) ’17.7월 최신 기술 트렌드와 다양한 인재 확보를 위해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이노베이션 오피스를 설립했으며 이스라엘 마그마 벤처와 그로브 벤처 자금에 1,000만 달러의 대규모 투자를 진행


 - (포드) ’16년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선점을 위해머신러닝 기업인 이스라엘의 ‘SAIPS’를 인수


 - 그 외 다임러와 GM도 이스라엘에 R&D 센터를 오픈


폭스바겐인텔 등, 이스라엘에서 ’19년부터 자율주행 차량 호출 서비스 시작할 계획


인텔의 자회사인 모빌아이, 폭스바겐 그룹, 챔피언 모터스는 ’19년부터 이스라엘 최초의 자율주행 차량 호출 서비스(MaaS: Mobility-as-a-Service)를 도입할 계획(10.30)


 - ‘뉴 모빌리티 인 이스라엘(New Mobility in Israel)’이라는 명칭으로 운영될 이번 합작 사업은 텔아비브에서 열린 스마트 모빌리티 서밋(Smart Mobility Summit)’의 비공개 행사에서 이스라엘 정부로부터 공식 승인을 획득


세 업체는 모빌리티 플랫폼 및 서비스, 콘텐츠 및 기타 MaaS 툴을 추가해 종합적인 MaaS 서비스의 도입을 이끌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


 - 자동차 제어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는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자동차의 구동 방식을 변화시키는 전기자동차, 그리고 모빌리티에 대한 접근 방식을 변화시키는 MaaS 등 자동차 산업에 나타나는 트렌드의 영향력을 적극 활용


 - (폭스바겐 그룹) 전기자동차(EV)를 제공하고 사용자 중심 모빌리티 서비스의 디자인 및 도입에 관한 심층적인 지식과 역량을 제공할 계획


 - (모빌아이) 하드웨어, 주행 정책, 안전 소프트웨어 및 지도 데이터로 구성된 턴키(turnkey)방식의 완전 자율주행 솔루션인 4단계 AV (AV Kit)을 제공할 예정


 - (챔피언 모터스*) 차량 운행 및 관제 센터의 운영을 담당

 

  * 이스라엘에서 점유율 2위로, 차량운영과 함께 제어 센터를 운영하면서 시장 확대에 나설 예정


 - 이번 프로젝트는 ’19년 초에 시작해 ’22년까지 상업화를 위한 규모로 확대할 예정


< 자율주행 차량 호출 서비스에 대한 3사 입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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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언론 자료 정리


이스라엘 정부 또한 법률 및 규제 분야 지원 제공 필요한 인프라 및 교통 데이터 공유 필요한 인프라에 대한 접근성 제공 등 세 가지 핵심 분야에서 이번 프로젝트를 지원할 방침


 - “뉴 모빌리티 인 이스라엘은 단계별 도입을 통해 자율주행 전기자동차의 규모를 수십 대에서 수백 대로 빠르게 늘릴 계획


 - 이스라엘 최초의 자율주행 차량 기반 상용 MaaS 서비스가 될 것이며, 모든 지원 사항 및 관련 규정은 이스라엘 내 MaaS 운영을 고려 중인 다른 업체들에도 적용할 예정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차량공유 서비스의 확산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


초기 자율주행자동차는 개인이 소유하기에는 고가로 책정되었을 뿐 아니라 기술적으로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한 상태


이에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될 경우 차량공유 서비스가 가장 먼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며 완성차 업체 중심으로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움직임이 포착


공유경제 개념을 도입한 새로운 콘텐츠 및 서비스를 창출하고 차량공유 시대에 알맞은 첨단 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정책 및 제도개선을 마련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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