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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주요 정보

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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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초고성능 Li-ion배터리 기술개발에 3,200만 유로를 투자 원문보기 1

  • 국가 독일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4-09-26
  • 등록일 2014-10-20
  • 권호 33

독일 연방교육연구부(BMBF)와 바덴-뷔르템베르크주는 전기자동차를 위한 초고성능 리튬이온배터리 연구․생산설비

   구축 및 확장에 각각 2,570만 유로와 600만 유로를 지원


○ (배경) 독일산 전기 자동차가 세계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선 차세대 전기 자동차의 핵심 기술인 초고성능 리튬이온배터리 생산

    기술이 필수


 - 세계적으로 전기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에너지 저장을 위한 고성능 배터리 요구도 증가


○ (추진 현황) 초고성능 리튬이온배터리 생산을 목표로 울름시에 연구 및 생산시설 설치 및 운영


 - 3,600m2크기의 배터리 기술연구소(eLaB)와 생산시설이 개소


 - 연구·생산·시험을 동시에 진행하며 공장과 같은 조건으로 생산이 가능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생산라인을 완성


 - ’15년 1월 초부터 초고성능 리튬이온배터리 생산을 위해 연구시설 및 생산라인 초기 테스트*를 진행 중


  * 초기 시험가동에는 바스프(BASF), BMW, 다임러(Daimler), Erling Klinger, Manz, 보쉬(Bosch), Rockwood Lithium, SGL

     Carbon, 지멘스(Siemens) 등이 참여


○ (혁신내용 및 특징) 연구결과를 현장에서 바로 적용 할 수 있는 혁신적 생산라인 가동


- 생산라인의 모듈화로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생산 공정의 최적화가 용의


- 실제 산업 환경*에 가까운 고성능 자동차용 배터리 대량생산 가능


  * 전극과 슬러리 혼합 온도조절이 가능한 60리터 배치(batch), 얇은 구리나 알루미늄으로 코팅된 500㎜ 전극이 설치된 장비 등


- 완전 자동화된 배터리조립 라인으로 1분에 1개를 조립할 수 있어 가격의 획기적인 하락이 가능


- 혁신적인 eLaB의 연구 및 생산 과정

 

연구 및 생산

내 용

재료연구 및 검사

   전지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리튬이온 전극물질개발 및 배터리 수명 관련 연구 진행

연구실 생산

   고성능 전지 제작을 위한 재료 조합 연구, 재료연구와 생산기술의 가교 역할 수행

산업적 생산을 위한 연구 플랫폼(FPL)

   업 생산을 위한 장비 및 기반시설 확충된 플랫폼에서 질 높고 재생 가능한 배터리 생산, 파일럿 공정

        가능

배터리 시험센터

   배터리의 성능, 수명, 안정성 등 테스트,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의 배터리 시스템

      공정 및 최적화 기술 개발

 

  

(시사점) 차세대 전기자동차 관련업체들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고효율 저가 배터리 생산․개발업체 위주로

   성장이 예상


○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산업의 지속적 지원 및 전기차

    보급확대 방안 마련이 필요


 - 우리나라의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기술은 우수하나, 부품소재 및 원천기술 수준은 선진국 대비 미흡한 상황으로, 기초 R&D 투자

    확대방안 마련 및 선진기술을 보유한 외국기업과의 전략적 협력 유도가 중요


 ※ LG Chemical, 삼성 SDI, SK 이노베이션 등 우리나라 대기업의 제조기술은 매우 우수하나, 원천소재(양극, 음극, 전해질 등)의

     경우 독일 BASF사 등에서 수입


 - 산업부는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해 ’15년부터 제주도에 ‘전기차 배터리 리스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14.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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