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주요 정보

주요동향

주요동향

구글, 동남아 6개국 인터넷 경제규모 '25년 2,400억 달러 전망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Think with Google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8-11-01
  • 등록일 2018-12-11
  • 권호 132

□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동남아시아…인터넷 경제도 빠른 속도로 성장


○ 구글과 싱가포르 투자회사 테마섹(TEMASEK)이 공동 연구를 통해 ’16년부터 매년 발표하는 연례보고서 ‘e-Conomy SEA 2018’을 공개(11.19.)


- 동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6개국(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싱가포르·태국·베트남)의 인터넷 경제* 규모가 ’18년 720억 달러에서 ’25년 2,4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


* 인터넷 등 전자상거래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제를 의미


- 이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인터넷 경제가 변곡점에 도달한다고 분석하면서 전망(’16년)했던 2,000억 달러를 상회하는 규모


- 분야별로는 △전자상거래 △온라인 여행 △온라인 미디어 △차량 공유 등 4개 영역이며 각 분야에서 판매한 상품의 총 가치(GMV: Gross Merchandise Value)를 기반으로 인터넷 경제규모를 추산


금년에는 온라인 미디어분야에 음원·VOD 서비스, ‘차량 공유분야에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를 추가


- 동남아시아의 인터넷 경제를 뒷받침하는 인터넷 이용자 수는 ’18.6월 기준 3억 5,000만 명으로 ’15년 9,000만 명 대비 4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90% 이상이 모바일(스마트폰) 접속이라고 설명


< 동남아 6개국 인터넷 경제규모 전망 >

%EB%8F%99%EB%82%A8%EC%95%84%206%EA%B0%9C%EA%B5%AD%20%EC%9D%B8%ED%84%B0%EB%84%B7%20%EA%B2%BD%EC%A0%9C%EA%B7%9C%EB%AA%A8%20%EC%A0%84%EB%A7%9D.jpg

자료 : 구글/테마섹, ’18.11.19.


□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영역은 ‘전자상거래’ 


○ ’25년 동남아시아 6개국의 디지털 경제규모(2,400억 달러)는 △전자상거래 1,020억 달러 △온라인 여행 780억 달러 △온라인 미디어 310억 달러 △차량 공유 290억 달러 순


○ (#1) 전자상거래: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모바일 기반 비즈니스가 활기를 띠고 있으며 현지 로컬 업체가 다양한 마케팅 등으로 수익창출을 견인


- 인도네시아의 ‘토코피디아(Tokopedia)’, 싱가포르의 라자다(Lazada), ‘쇼피(Shopee)’가 동남아시아 3대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꼽히며 시장을 선도


3개 기업의 ’15년 이후 성장률은 7배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


○ (#2) 온라인 미디어: 광고·게임·음악 콘텐츠 수요가 꾸준히 증가


- 인터넷 사용자 증가로 온라인 게임이 인기를 얻으면서 앱 결제와 광고수익이 시장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한류 열풍 등에 힘입어 젊은 소비자층의 음악 콘텐츠 수요 급증


○ (#3) 온라인 여행: 낮은 물가, 다양하고 풍부한 관광자원, 다채로운 문화·예술을 지니고 있어 관광 수요가 꾸준히 증가


- 여행의 모든 과정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해결하는 OTA(Online Travel Agency)가 확산되면서 ’18년 여행 관련 모든 예약(항공·호텔·렌탈 등)의 41%가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집계


○ (#4) 차량 공유: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 전자결제 등과 연계해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으로 진화하면서 기업의 新수익창출원으로 부상


- 동남아 500개 이상 도시에서 이용 가능한 그랩과 고젝이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


싱가포르의 그랩은 글로벌 차량 공유기업인 우버의 동남아시아 사업권까지 인수(’18.3)하며 막강한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고젝은 인도네시아의 우버로 불릴만큼 인기


□ ​세계 4위의 인구 대국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경제규모가 가장 크며, 태국·베트남도 두각


○ (인도네시아) 면적 190만km2에 약 1만 7,000개의 군도로 이루어진 지리적 특성을 빗대어 ‘디지털 군도(digital archipelago)’로 불리며 동남아 시장의 맹주로 성장


- ’25년 인터넷 경제규모는 1,00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며 2억 6,000만 명에 이르는 대규모 인구와 1,500만 명(’18년 기준)의 인터넷 사용자 기반이 시장을 뒷받침하는 동력이라고 설명


온라인 티켓판매사이트 트래블로카(Traveloka)’, 온라인 쇼핑몰 부까라빡(Bukalapak)’, 차량 공유업체 고젝(Go-Jek)’ 등은 이미 유니콘 대열에 합류하며 괄목할만한 성장 구가


○ (태국) 온라인 미디어·전자상거래에서 역동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5년 디지털 경제가 43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


○ (베트남) 전자상거래·온라인 미디어 영역에서 급성장하며 동남아 시장의 ‘용’으로 부상


○ 아울러 동 보고서는 동남아시아의 디지털 경제성장을 위한 선결 과제도 제시하며 이러한 문제가 해결된다면 더욱 빠르게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조언


- ①인터넷 인프라 개선 ②전자상거래 신뢰도 제고 ③기술기업의 인재영입 ④물류 네트워크 개선 ⑤전자결제 확산 ⑥폭넓은 자금 확보 등


< 동남아 6개국 인터넷 경제규모(’15’18’25, 단위: 십억 달러(B)) > 

%EB%8F%99%EB%82%A8%EC%95%84%206%EA%B0%9C%EA%B5%AD%20%EC%9D%B8%ED%84%B0%EB%84%B7%20%EA%B2%BD%EC%A0%9C%EA%B7%9C%EB%AA%A8.jpg

자료 : e-Conomy SEA 2018


□ ​모바일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탈바꿈하는 ‘동남아시아’…성장 기회로 활용할 필요


○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평균 연령층이 낮아 구매력이 높은 동남아시아 지역은 최근 모바일 기기와 인터넷 보급 확산으로 디지털 경제가 더욱 활기를 띠는 분위기


동남아시아 인구는 약 65,000만 명이며 40세 이하 인구 비율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


- 그랩, 고젝, 트래블로카 등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스타트업)을 배출하는 등 첨단기술·서비스에 대한 투자 열기도 고조되며 ICT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충분히 입증


○ 이에 우리 기업도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글로벌 시장우위를 점할 수 있는 교두보로 삼아 진출 전략을 적극 모색


- 문화·언어 장벽을 해소할 수 있는 현지 인재를 적극 활용하고 다양한 캠페인·마케팅을 전개하며 국내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하는 등 철저한 준비는 필수 


- 아울러 △각종 규제와 진입 장벽 △정치적 불안정성 등 리스크 요인도 상존하고 있는 만큼, 위험부담을 최소화하는 진출 전략을 다각적으로 모색


배너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케이투베이스
  • ITFIND
  • 한국연구재단
  • 한국연구개발서비스협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