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주요 정보

주요동향

주요동향

WEF, 플랫폼 경제 특성 분석 원문보기 1

  • 국가 국제기구
  • 생성기관 WEF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19-03-25
  • 등록일 2019-05-10
  • 권호 142

□ WEF는 디지털 플랫폼 및 생태계의 특성을 분석하고, 공공-민간 파트너십에 제공하는 시사점을 제시*(’19.3.)


  * Platforms and Ecosystems: Enabling the Digital Economy


○ 디지털 플랫폼은 금융, 건강관리에서 미디어, 소매업에 이르는 광범위한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재구성


 - 플랫폼 기업은 전통적인 제품기업과는 달리 시장 진입장벽을 낮추고 제품공급사슬상의 한계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


  ※ 페이스북은 제품생산비용이 없이 파트너들을 지속적으로 플랫폼 내 추가함으로써 가치 창출 


 - 플랫폼 기업은 전통기업과 달리 네트워크 효과*를 바탕으로 한가지 사업모델을 통해 적은 인원으로 더 많은 시장가치를 창출


  *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그 효과가 커지는 효과


< 2018년 기준 플랫폼 기업과 전통기업의 시장가치 비교 >

기업명

창업년도

근로자 수

시장 가치(10억 달러)

BMW

1916

131,000

51

우버

2009

16,000

76

디즈니

1923

199,000

163

페이스북

2004

35,000

473


○ 플랫폼의 수익은 가치 창출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플랫폼 내에서 수익창출은 제품 및 서비스, 데이터, 수익의 플로우로 연계되어 거래가 실현   


 - 기존 성과지표인 매출액 외에도 유입량, 시장비중, 서비스품질, 문화와 인재, 멤버십 등 다양한 성공지표가 존재


성과지표

사용기업

성과지표

사용기업

매출액

SAP, 우버 등

문화와 인재

GE디지털

유입량, 거래량, 여행자 수

부킹닷컴 등

킬러 어플리케이션

Alibaba

수익, 시장 비중

우버

멤버십

BlaBlaCar

참여자 및 보완자 수

SAP, 도이치은행 등

매출 중 디지털 판매 비중

클로크너

서비스 품질

부킹닷컴, SAP

파트너의 매출 비중

Alibaba, SAP

객실 및 단지 수

부킹닷컴

활용률

Door2Door


○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기업간 연계가 가능하여, 많은 기업간 협력과 경쟁을 통해 복잡한 재화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디지털 생태계 등장


 - 디지털 생태계 내 기술은 모듈화 되어 있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번들로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급격히 증가


 - 생태계의 변화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도 조정되며,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더 많은 가치를 고려


24.PNG


○ 향후 디지털 플랫폼은 사회적 혜택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우버, Airbnb과 같은 새로운 방식의공공-민간 파트너십이 더욱 가속화 될 전망


1) 트렙스(Traipse)


 - 여행자들이 재미있는 지역 정보를 얻고 게임화된 퍼즐을 풀면서 새로운 도시를 익혀가고, 여기서 얻은 포인트로 할인 혜택을 받아 물건을 구매하며 지역 경제생태계에 기여


2) 디디추싱(DiDi Chuxing)


 - 차량 공유 서비스를 통해 얻은 교통류 데이터를 도시정부와 협력해 분석하여 대중교통시스템이나 신호체계를 최적화하는데 활용


3) 베로시아(Velocia)


 - 사용자가 자동차 공유, 자전거 공유, 텍시, 대중교통 등의 교통수단을 활용하고 그 정보를 공유할 경우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을 통해 교통혼잡을 해소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