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미국, 미래 자동차 시장 5대 메가트렌드 분석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베인앤컴퍼니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9-08-27
- 등록일 2019-09-27
- 권호 151
□ 베인앤컴퍼니는 미래 자동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5대 메가트렌드를 종합적으로 전망*(’19.8.)
* A Survival Guide for Europe’s Car Dealers : Five powerful forces are disrupting the auto industry’s traditional sales model
○ 자동차 산업은 변화의 중심에 있으며, 이와 같은 5대 메가트렌드의 변화로 인해 유럽 자동차 비즈니스에 나타날 수익성 변화를 예측
(1) 연결성・디지털화
▸ (2025년) 유럽 내 개인 신차 판매의 37%를 온라인 판매가 차지함에 따라 온라인 판매가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
- 더 많은 신차가 디지털화로 딜러와 고객이 손쉽게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기회 제공
(2) 공유 이동성
▸ (2025년) 공유 차량 및 네트워크 이동성은 지속적으로 신차에 수요를 감소시켜 도시 거주자의 자동차 소유가 저조
- 모바일 앱을 통한 새로운 이동서비스의 대중화로 신차 구입 비율이 저조해진 반면,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는 더 많은 차량을 구입할 전망
(3) 전기 구동
▸ (2025년) 유럽 내 판매되는 모든 신차의 30%와 모든 차량의 6%가 전기파워트레인 배터리 구동차량으로 유지 보수 강도 감소
- 전기 트레인이 장착된 자동차는 유지・보수가 덜 필요하며, 2030년까지 유럽 자동차 10대 중 1대는 전기를 부분적 또는 완전히 공급받을 것으로 예상
(4) 자율주행
▸ (2025년) 유럽 내 신차의 2%는 완전 자동화 되어(level 4), 자율 주행 및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 사고율 및 자동차 수리율도 줄어들 전망
-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으로 차량 사고가 감소하면, 차량 정비 서비스의 수익도 줄어들 전망
(5) 개별 고객 중심
▸ (2025년) 고객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창출하여 갈수록 개별 구매자 요구에 맞출 전망
-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 혁신에서 고객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여 개별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 2025년에는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시장이 새로운 형태의 에코시스템을 형성하면서 자동차 제조업자와 딜러간 역할에 변화가 예상됨
- 미래 자동차 제조업자는 자동차 딜러의 의존도를 크게 낮추고, 대신 자체 웹사이트나 자동차 거래 박람회, 모바일 앱을 통해 직접적 판매전략을 취할 전망
- 현재 TV 광고에서 벗어나 소셜 미디어, 포럼・블로그, 인터넷 검색 엔진 등의 매체에 집중
< 2025년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에코시스템 >
○ 향후 자동차 산업 비즈니스 수익 구조는 향후 판매 수량보다는 서비스 품질 위주로 변화할 것이며, 특히 도시에서의 큰 변화가 예상됨
- 단순히 고객 만족도가 강조되는 수준을 넘어 시운전 서비스 증가, 온라인 직거래 증가, 고정 비용의 지속적 상승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변화가 발생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