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구독 경제' 시대 도래…콘텐츠에서 다양한 소비재로 확산 원문보기 1
- 국가 기타
- 생성기관 Gartner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9-08-29
- 등록일 2019-10-11
- 권호 152
□ 넷플릭스가 촉발시킨 새로운 소비 트렌드, ‘소유→공유→구독’으로 변화
○ 소비자가 회원 가입을 통해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원하는 상품을 배송받는 새로운 경제 모델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화두
- 재화 소유권을 소비자가 갖는 ‘상품 경제’, 일정기간 소유하는 ‘공유 경제’와 달리 멤버십 제도를 기반으로 가입 기간만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구독 경제’의 개념
- 최근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상거래 확산으로 제품・서비스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이를 신속하게 경험・체험하는 동시에 저렴한 비용으로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소비 방식으로 각광
○ 기존 신문・우유배달 등이 구독 경제 모델의 효시라고 할 수 있으나 2000년대 동영상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넷플릭스 등장으로 구독 경제가 재조명의 계기를 맞이
- 넷플릭스는 ’07.1월 월정액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하며 당시 비디오 대여 선도 업체였던 블록버스터를 제치고 구독형 콘텐츠 소비라는 新트렌드를 창출
- 아울러 ICT 발전으로 통신 속도, 네트워크 품질 향상에 따른 모바일・온라인 소비 증가, 월정액 서비스와 같은 정기적인 과금제에 익숙한 소비자 증가 등이 구독 경제의 확대 배경
○ 소비자에게 편의성과 폭넓은 선택권, 비용절감이라는 혜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 측면에서는 지속적・안정적 수익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구독 경제 수요는 장밋빛
< 글로벌 구독 경제 시장 전망 및 개념 >
※ 자료 : 유진투자증권, ’19.7.11일(Credit Suisse 자료 재인용)
※ Gartner는 ’23년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 중 75%가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예측
※ Credit Suisse에 따르면 ’20년 구독 경제 시장은 5,300억 달러 규모에 달할 전망
□ 넷플릭스가 연 구독 경제 포문, 운송・생필품・게임 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확산
○ 최근 영화・드라마・음악 등 콘텐츠 시장을 넘어 자동차・생필품・의류・게임 등 다양한 영역에서 구독 경제를 적용하는 사례가 빠르게 증가
- 현재 가장 친숙한 구독 경제 서비스는 OTT를 통한 드라마・영화 스트리밍(넷플릭스 등), 음원 스트리밍(스포티파이・애플뮤직 등)이 대표적
- 특히 정기적인 구매 활동이 이루어지는 필수 소비재(면도기・식료품・의류 등) 영역에서는 시장 가능성을 충분히 입증했으며 최근 의료・취미 분야에서도 구독 경제 서비스가 등장
※ ’11년 창업한 ‘달러 쉐이브 클럽’은 적정 가격에 매달 4∼6개의 면도날을 배송해주며 면도기 시장의 독보적 존재인 질레트 아성을 넘는데 성공. 이후 유니레버에 매각(’16년)되어 향수 등 다양한 사업 추진
- 또한 ICT 시장 양대 산맥인 구글과 애플이 스트리밍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를 공개・출시하면서 게임 시장에서도 구독 경제가 새로운 수익창출원으로 부상
< 글로벌 기업의 구독 경제 도입 사례 >
※ 자료 : 한국 투자 증권, ’19.7.11일 / 언론 보도 자료 정리
□ 국내에서도 다양한 품목의 구독 경제 서비스가 속속 등장
○ 소확행・가성비 등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 개인 여가 활동을 중시하는 1인 가구,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맞벌이 가정을 중심으로 맞춤형 구독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증가
○ 이에 재화를 정기적으로 소비하는 생필품에서 의류・화장품뿐 아니라 도서・문화・취미 분야까지 구독 경제 서비스가 확대
○ 아울러 음악 스트리밍 유료 서비스 ‘멜론’의 안착, 통합 OTT 서비스 웨이브(Wavve) 출범(9.18일) 등으로 구독형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시장 기대감이 고조
< 국내 구독 경제 도입 사례 >
※ 자료 : 매일경제, ’19.3.27일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19.4.30일 / 언론 보도 자료 정리 외
□ 새로운 소비 트렌드 ‘구독 경제’ 시대 대응한 제품・서비스 개발 필요
○ 최근 ‘소유’보다는 경험과 추천 서비스를 중시하는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온라인・모바일 구독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
○ 또한 5G 상용화에 따른 네트워크 성능 향상 등 ICT 기술진전과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 출시를 계기로 구독 경제 비즈니스가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 국내에서도 통합 OTT 서비스 ‘웨이브’ 출시, 도서 등 실생활 영역에서 구독 서비스 증가 등으로 시장에 기대감이 높아진바, 안정적인 수익원으로 확보할 수 있는 노력 강화
- 기(旣)확보한 소비자가 유사 상품이나 새로운 서비스로 이탈하지 않도록 서비스 품질 유지, 차별화 서비스 제공 등 지속가능한 수익 구조로 정착시키는데 만전
- 또한 정기 배송 서비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추가 아이템을 함께 제공할 수 있는 번들 서비스, 포인트 제도, 무료배송 등 소비자 만족도 제고 방안을 지속 강구
- 아울러 다양한 플랫폼에 적합한 형태의 콘텐츠와 서비스 접목, 효율적 마케팅과 운영을 위한 고객 데이터 분석 역량도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