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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주요 정보

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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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체에너지 자동차 보급을 위한 40억 위안 추가 지원 원문보기 1

  • 국가 중국
  • 생성기관 국가중대기술장비망(ChinaEquip)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3-11-29
  • 등록일 2013-11-14
  • 권호 11

□ 대체에너지 자동차 보급을 위해 40억 위안의 보조금을 추가 지원하여 순수 전기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등의 보급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


2012년 말 기준, 중국에서 시범 보급한 대체에너지자동차 2만 7,432대, 중앙재정 보조금 57억 위안, 25개 시범도시에 설치한 충전소 174개, 충전기 8,000개 수준


중국 정부는 대체에너지 자동차 보급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원 정책을 마련?추진


(지원범위) 순수 전기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등


○ (보조대상) 소비자는 판매가격에서 보조금만큼 공제받음


○ (지급방식) 중앙정부에서 대체에너지 자동차 생산기업에 보조금을 지급


○ (정부조달) 정부기관, 공공기관 등의 차량 구매는 대체에너지 자동차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신규 구입 또는 갱신 차량 중 대체에너지 차량의 비중을 30% 이상 증가


중국 자동차산업은 신에너지기술 측면에서 빠른 진보를 보이나 미국, 일본, 한국에 비해 상당한 격차를 보임


우리나라 환경친화 자동차기술 분야 對최고기술보유국 기술격차는 3.4년, 對중국 기술격차는 ?2.7년(2012년도 기술수준평가 결과, 2013.7.)


대체에너지 자동차 배터리, 모터 등 핵심기술장비는 여전히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연구개발능력이 부족한 실정


대체에너지 자동차산업의 전반적인 기술 수준을 향상시키고 자동차 생산기업들이 순수 전기구동 플랫폼을 공동으로 개발하도록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필요


※ 2015년까지 순수 전기 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누계 생산판매량 50만대, 2020년에는 생산능력 200만대, 누계 생산판매량 500만대 이상을 달성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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