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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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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OTT 시장, 토종・해외 기업의 합종연횡 등으로 경쟁 심화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서울경제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0-03-15
  • 등록일 2020-03-27
  • 권호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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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pixel, 세로 60pixel CJ ENM, ‘티빙별도 법인 분사JTBC와 신규 OTT 합작법인 설립 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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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종합 콘텐츠 기업인 CJ ENM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TVING)’ 사업 부문의 단순 물적 분할을 공시(3.12)하면서 콘텐츠 경쟁력 강화와 전문화에 본격 착수

 

분할 기일은 6.1일로 3.27일 주주 총회에서 분할 계획서를 승인 예정

- CJ ENM은 이미 ’19.10월부터 티빙의 콘텐츠 라인업 확장, 사용 환경 업그레이드와 같은 플랫폼 전면 개편에 나서면서 OTT 플랫폼 시장 진출을 준비


- 기존 CJ ENM 사업부는 미디어 및 커머스 부문에, 분사한 신규 법인 티빙(가칭)’ OTT 사업에 집중해 비즈니스를 전문화하고 핵심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취지


- 티빙은 분사 이후 핵심사업 집중 투자, 외부 투자 유치, 전략적 사업 제휴, 기술 협력, 지분 매각 등으로 역량 제고에 나설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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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이로써 지난 ’19.9월 발표한 JTBC와의 OTT 합작법인 설립도 상반기 중 출범을 목표로 속도를 낼 전망


- CJ ENMJTBC티빙기반 통합 OTT 플랫폼을 론칭하기로 합의하고 ’20년 초까지 합작법인(JV)을 설립을 추진하는 MOU 체결(’19.9.17)


- 넷플릭스를 필두로 디즈니애플 등 풍부한 지적재산권(IP)을 보유한 엔터테인먼IT기업이 OTT 시장에 속속 진출하면서 급변하는 미디어 산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 양사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콘텐츠 제작, 이통사IPTV 기업 등과 전략적 협업 등을 추진하며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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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pixel, 세로 60pixel ‘CJ ENMJTBC’ 신규 OTT 합작법인, 웨이브 대항마로 성장 가능성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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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지상파3사와 SK텔레콤이 연합해 설립한 웨이브에 이어 또 하나의 국내 토종 OTT 회사 설립이 초읽기에 들어가며 향후 경쟁구도 변화에 이목 집중


- KBSMBCSBSSK텔레콤은 ’19.9OTT 플랫폼 웨이브를 결성해 국내 최대 규모의 토종 OTT 플랫폼을 출범시키며 ’23년까지 유료 가입자 5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제시


- 한편 CJ ENM의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은 ’18년 기준 12.6%로 국내 3, JTBC9%로 종합편성채널 1(방송통신위원회, ’19.7)로 견고한 입지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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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티빙이 보유한 다양한 드라마와 JTBC 예능 프로그램 등으로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면 단기간 내 웨이브 경쟁사로 부상 가능성도 전망


- 티빙은 나의 아저씨도깨비응답하라 시리즈 등 다수의 국내 드라마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JTBC 역시 최근 드라마뿐만 아니라 예능 프로그램에서 두각


- 양사의 합작법인 설립으로 콘텐츠 포트폴리오 확대 및 타 OTT와의 콘텐츠 제휴 등이 성사된다면 웨이브 수준의 영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관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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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아울러 KTLGU+ 등 통신사와 넷플릭스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이 새로운 합작법인에 합류할지도 관심사


- LGU+KT는 국내 첫 토종 OTT 합작사인 웨이브(지상파3+SK텔레콤)에 참여하지 않고 각각 U+TV, 시즌(Seezn) 등 자체 OTT 플랫폼 운영


- 콘텐츠 사용료 등 업계 간 협력을 위한 선결 과제가 있으나 KT는 최근 CJ ENMJTBC 콘텐츠 결합 서비스를 출시(3.6)하는 등 협력 가능성을 높이는 모습


- 넷플릭스는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JTBC와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제휴를 맺은바 있어 CJ ENMJTBC가 설립하는 OTT 합작법인 합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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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pixel, 세로 60pixel 디즈니플러스(+)애플TV+의 한국 진출 여부도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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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19.11월 미국캐나다를 시작으로 서비스를 개시한 디즈니+가 약 3개월 만인 2.3일 기준(현지 시간) 가입자 2,860만 명을 확보하며 넷플릭스(16,000만 명)를 빠르게 추격


- 당초 6,000만 명 가입자를 확보하는데 5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브랜드콘텐츠 역량, 첨단 기술력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면서 오는 6월 경 이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


- 3월 중으로 영국프랑스독일 등 서유럽 국가와 인도에서도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있어 가입자 확보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

  

서유럽은 3.24, 인도는 3.29일 출시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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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지 플랫폼 업체인 스타미디어와 제휴한 인도 진출 사례로 비추어 볼 때 한국에서도 이통사IPTV기타 OTT 플랫폼 사업자와 협력 가능


- 스타미디어는 디즈니가 인수한 21세기폭스사의 자회사로 ’15OTT 서비스 핫스타(Hotstar)를 시작하면서 인도 OTT 시장 장악

  

’19년 인도 OTT 시장점유율: 스타미디어 70%, 아마존 5%, 넷플릭스 1.4%(Jana)


- 업계에서는 올 하반기, 늦어도 ’20년 초 디즈니+가 한국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국내 통신사IPTV 및 기타 OTT와 협력 여부에도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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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국내 주요 이통사는 자사 플랫폼과 디즈니의 브랜드 파워, 콘텐츠 역량 등을 연계해 시장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휴에 긍정적


- (SK텔레콤) 국내 최대 이동통신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상파3사와 협력한 웨이브 구성원인 만큼, 국내 콘텐츠 수급의 원활한 공급을 강점으로 디즈니와 협력 의사를 표출


- (KT) 자사 OTT 플랫폼 시즌이 오픈 플랫폼을 지향하며 타 업체와의 제휴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히며 디즈니와의 협력도 긍정적이라는 입장


- (LGU+) 독자적인 OTT 플랫폼은 없으나 이미 넷플릭스의 한국 시장 진출 시 협력한 경험이 있어 디즈니와의 협력도 가능할 것으로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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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한편 ’19.11월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 애플TV 플러스는 아직 국내 서비스 계획을 밝히지 않았으나 2월 초 영상(비디오)사업부 인력 채용을 공고하며 한국 시장 진출 가시화


- 지난 2.6일 채용 홈페이지(Jobs at Apple)에 한국에서 근무할 비디오 사업부 리더 모집을 게시하면서 한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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