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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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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코로나바이러스에 따른 첨단기업 대응방안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맥킨지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20-03-01
  • 등록일 2020-04-10
  • 권호 16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_아이콘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pixel, 세로 60pixel 맥킨지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에 따라 미국 내 주요 첨단기업의 대응방안을 발표*(’20.3.)


* Coronavirus: A response framework for advanced industries companies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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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코로나바이러스 위협요인으로 복잡한 공급망, 글로벌 생산 및 판매구조, 최종고객 대면 접촉 필요 등이 도출


- 첨단산업은 대부분 복잡한 공급망을 통해 일어나므로, 제품 생산부터 최종판매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코로나바이러스 영향력을 파악하기에는 역부족


- 첨단산업의 글로벌 생산판매구조는 지리적으로 광범위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경로 파악이 어려움


- 자동차산업을 비롯하여 일부 첨단산업은 최종 고객과의 대면 접촉이 필요하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제품 판매량 급감 및 고객 마케팅에 차질이 발생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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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 극복을 위한 기업 내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최상위 센터 설립, 직원보호, 금융조달 안정화, 마케팅 전략 변환, 공급망 점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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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센터


- 센터의 역할은 전체 기업조직 개편 및 정보의 신속한 공유를 통해 코로나바이러스를 초기 대응을 지휘하고, 중장기 차원에서 조직 보호


- 위협요인 맵을 작성하여 주요 수출시장의 질병 확산, 위치별 직원 부재 비율, 공급망 등을 관리하고 통합적 계획을 수립


(2) 직원 보호


-직원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근무조를 나누고 보호 장비 배포 및 현장 위생 강화 등을 조치


- 팀원이 감염된 경우, 다양한 시나리오별 조치계획 마련, 직원이 재택근무시 활용할 수 있는 원격 영상 프로그램 공유


(3) 금융조달 안정화


- 공급업체와의 재협상, 고객에 인센티브 선제공, 은행 지불기간 연장요청 등 비용 관리가 중요하며, 지출 계획 등을 수시로 검토


- 장기적으로 고가의 제품 출시 연기 등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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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마케팅 전략 변환


- 대면접촉이 필수적인 산업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판매 채널 구상


- 자동차 산업의 경우, 디지털 온라인 마케팅 강화 및 원격 시승 서비스 등을 통해 전통적 대면 접촉 판매 대체


(5) 공급망 점검


-공급업체와 생산 리드타임을 모니터링하고 잠재적 문제를 도출하고 위험이 낮은 지역의 새로운 공급업체 모색


- 운송량 사전예약, 중요 부품 비축, 직접 공급업체에 필요한 구성요소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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