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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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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로 스마트폰 시장 역성장…삼성전자 1위 유지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TechRepublic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0-05-05
  • 등록일 2020-05-22
  • 권호 167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_아이콘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pixel, 세로 60pixel  '20년 1분기 스마트폰 시장 코로나19 등 악재로 두자리 수 감소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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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SA) ’201분기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27,480만 대로 전년 동기(33,040만 대) 대비 17% 감소하며 ’08년 이래로 가장 큰 폭의 하락세 기록


 -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각 국가마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야외 활동이 급격히 줄면서 대리점 등 오프라인 판매가 큰 폭 감소했기 때문


 - 또한 중국 내 아이폰 공장과 인도 삼성전자 생산라인이 제한적으로 가동을 중단하면서 주요 제조사의 생산 차질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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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카날리스)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27,250만 대로 전년 동기(31,390만 대) 대비 13% 감소


 - 코로나19에 따른 이동 제한이 출하량에 영향을 미쳤으며 불안과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 2분기에도 이 같은 분위기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스마트폰 제조사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균형 잡힌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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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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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pixel, 세로 60pixel 삼성전자출하량 감소 크지만 1위 수성, 화웨이·애플 각각 2, 3위 차지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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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3개 업체인 삼성전자·화웨이·애플의 감소세가 두드러진 가운데 특히 삼성전자가 가장 큰 감소량을 기록했지만 1위 자리는 유지

 

  ※ 삼성전자 출하량: (SA) 7,180만 대(’19.1분기) 5,830만 대(’20.1분기), 성장률: 19% (카날리스) 7,150만 대(’19.1분기) 5,960만 대(’20.1분기), 성장률: 17%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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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중국 시장에서 지배적 위치를 점하고 있는 화웨이는 코로나19, 미국의 수출 규제 등으로 인한 출하량의 큰 폭 감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시장 2위 수성

 

  ※ 화웨이는 미국 정부의 전방위적 수출규제로 기본 운용체계(OS) 안드로이드에서 구동하는 구글 모바일 서비스(GMS)’를 최신 기종에 탑재 불가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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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반면 인도 시장을 장악한 샤오미, 저가 정책을 기반으로 신흥국·서유럽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공격적으로 추진한 오포 등은 비교적 타격이 적은 편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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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한편 시장점유율 부문에서는 애플이 출하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인도 프리미엄 시장 입지 확대, 아이폰11 가격 인하, 온라인 할인판매 전략 등을 구사하며 소폭 증가

 

  ※ (SA) 13.0%(’19.1분기)14.3%(’20.1분기) / (카날리스) 12.8%(’19.1분기)13.6%(’20.1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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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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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pixel, 세로 60pixel 가격 부담을 낮춘 보급형 제품 출시 등이 2분기 수요 진작으로 이어질지 이목 집중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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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상향 평준화된 스펙, 고가의 가격 등으로 교체 주기가 길어진데다 코로나19 사태까지 맞물려 금년 1분기 수요가 크게 위축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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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하지만 2분기에는 코로나19가 점차 진정 국면에 진입하고 주요 제조사의 보급형 모델과 신제품 출시 효과가 나타나면서 판매량 증가를 견인할 수 있다는 기대감 대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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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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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애플) 플래그십 제품에 탑재하는 A13 바이오닉 칩셋을 탑재한 보급형 아이폰SE 2세대 제품을 4년 만에 출시하며 시장 공략 강화


 - 작은 크기, 고성능, 적정한 가격 등으로 인기를 끌었던 1세대 제품에 이어 2세대 제품은 최신 AI 칩셋(A13) 탑재, 700만 화소 전면 카메라, 더 커지고 다양해진 용량으로 무장

  

  ※ 가격(64GB): 55만 원 / 출시일: (세계) 4.24, (국내) 5.6(사전예약 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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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삼성전자) 중저가 5G 스마트폰 갤럭시 A51 5G’ 출시로 보급형 시장에 적극 대응하면서 갤럭시Z 플립의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프리미엄 시장 공세도 이어간다는 전략


 - 5.7일 국내 출시한 갤럭시 A51 5G’는 보급형 시장을 겨냥했지만 5G폰으로 쿼드 카메라와 6.5형의 대화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대용량 배터리를 모두 갖춘 고사양 제품으로 호평


 - 아울러 5.6일 중국·싱가포르 등에서 초도 물량을 완판하며 인기를 얻은 갤럭시 Z 플립 골드 색상을 추가해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강화한다는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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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LG전자) 신제품 플래그십 스마트폰 벨벳5.7일 유튜브·페이스북 등 온라인으로 공개한 가운데 5.15일 정식 출시 예정


 - 세로로 배열한 물방울 카메라, 3D 아크 디자인 등 혁신 성능과 세련된 폼팩터로 구현하여 시장 트렌드를 시의성 있게 반영하고 소비자에게 최상의 친숙함·편리함을 제공한다는 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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