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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주요 정보

주요동향

주요동향

데이터 경제로의 전환 가속…의료 데이터 시장 활성화 기대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Insideretail.asia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0-06-24
  • 등록일 2020-07-17
  • 권호 171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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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pixel, 세로 60pixel 비대면 소비 활동 일상화온라인모바일 쇼핑 시장 수익원으로 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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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코로나19 여파로 사람 간 접촉 최소화, 오프라인 이용 자제 등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쇼핑시장에서도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온라인모바일 서비스가 급속히 확대


 - 그 동안 온라인모바일 쇼핑 시장은 2030대 젊은 계층, 1인 가구, 맞벌이 가구에서 인기를 얻으며 e커머스 성장을 견인


 - 하지만 감염병 차단과 방역을 위해 사회적생활 속 거리두기, 재택근무가 이어지면서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40, 50대 및 그 이상 연령대에서도 온라인바일 쇼핑 이용이 빠르게 증가


 - 20204월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226억 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12.5% 증가했으며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79,621억 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18.4% 증가(통계청, 6.3)

  

  ※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PC기반 인터넷 쇼핑 거래액모바일 기반 인터넷 쇼핑 거래액포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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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비대면 경제활동 시대 소비 트렌드로 각광받으면서 글로벌 업계는 이를 수익원으로 확보하기 위해 시장 변화와 고객 니즈에 적극 대응


 - 국내외 주요 IT 플랫폼 기업은 첨단기술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비대면 온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차별화 서비스를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박차


 - 특히 우수한 IT 인프라, 높은 스마트모바일 기기 보급률 등으로 온라인모바일 쇼핑 시장 잠재력이 높은 한국 시장에 속속 진출하며 국내 기업과 경쟁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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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pixel, 세로 60pixel 글로벌 플랫폼 기업, 시장 진출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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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페이스북) 코로나19 영향으로 어려움에 직면한 중소상인 지원을 위해 무료 온라인 상점 개설 서비스 페이스북 샵스출시(6.22)


 - 페이스북 내에서 쇼핑결제가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페이스북 샵스에서는 판매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온라인 상점을 개설 가능

  

  ※ 기존에는 판매자가 페이스북 페이지에 상품 홍보 게시글을 올리고 구매 페이지 링크를 통한 외부 사이트 접속 방식


 - 중소상공인을 비롯한 모든 기업은 페이스북 샵스를 통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상에서 무료로 각자의 디지털 상점을 개설하고 자사 제품을 직접 홍보판매


 - 지난 5월 미국 출시 후 약 한 달 만에 한국을 포함한 총 8개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로 확대하면서 26억 명 가입자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 속도


 - 쇼피파이빅커머스 등 다수의 해외 파트너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가 참여해 온라인 쇼핑몰 개설과 운영 과정 전반에서 협력


 - 모바일 생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기능도 추가해 페이스북스타그램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제품에 링크를 붙이는 기능도 지원 예정


 -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해 소비자들이 화장품립스틱선글라스 등을 가상으로 착용하거나 가구 배치 등을 테스트해볼 수 있으며 향후 실시간 쇼핑 기능도 추가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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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구글) 쇼핑 서비스 구글 쇼핑을 무료 개방으로 개편하고 연내 한국 시장 진출 계획


 - 기존 구글 쇼핑은 광고비 지불 업체 상품만 등록이 가능했으나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상인을 위해 쇼핑 진입 장벽을 낮추기로 결정(6.18)

  

  ※ 대상은 구글 애즈(Ads)’나 구글 쇼핑을 그동안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연 매출 120 원 이하 소상공인소기업으로 온라인 판매업이 가능한 사업자등록번호를 보유하고 있으면 20212월까지

   ​ 무료로 서비스 신청


 - 이 같은 무료 쇼핑 지원 행보는 상생책이기도 하지만 국내 e커머스 시장 공략의 일환으로도 해석


 - 구글 쇼핑은 상품을 검색하면 구글 알고리즘에 의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연결하고 구매자 습관쇼핑 이력 등을 바탕으로 추천 서비스 제공


 - 이를 바탕으로 상품 검색 트래픽과 유료 광고 수익까지 확보하는 동시에 최대한 많은 판매자를 유인해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의 마켓 플레이스로 성장하겠다는 전략


 - 앞서 2013년 출시한 쇼핑 서비스 구글 익스프레스와 무료 배송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으며 2019년 쇼핑 사업 강화를 위해 구글 쇼핑과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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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유튜브) 아직 국내에서 e커머스 서비스 론칭 계획을 공개한바 없으나 미국에서 전자상거래 기술서비스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어 국내 시장 진출 여부에도 촉각


 - 이미 20172월 라이브 방송 중 시청자가 후원금을 지원하는 슈퍼챗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88월에는 동영상 하단에 e커머스 섹션인 슈퍼링크를 노출


 - ‘슈퍼링크는 추천 상품과 가격이 표시되고 링크를 클릭하면 브랜드 사이트나 구글 온라인 배송 서비스까지 연결


 - 2019년 머치바, 팬조이, 루스타 티스 등을 파트너사로 추가하며 미국유럽에 이어 조만간 세계 시장에서 전자상거래 사업을 확대할 것으로 관측

  

  ※ 특히 머치바는 뮤직굿즈에 특화된 곳으로 현재 35,000명 아티스트의 100만 개 이상 아이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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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pixel, 세로 60pixel 국내 플랫폼 기업도 e커머스 시장 영향력 확대라이브 쇼핑 서비스로 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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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pixel, 세로 42pixel 강력한 플랫폼 경쟁력을 갖춘 네이버, 방대한 메신저 가입자 기반의 카카오는 최근 실시간 온라인 영상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쇼핑 서비스로 e커머스 공세 강화


 - (네이버) 상생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건강한 데이터 상거래 생태계로 발전할 수 있는 모든 온라인 쇼핑몰 시발점이 되겠다는 의지 피력


 - (카카오) 톡딜선물하기 등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다양화하면서 카카오톡 내에서 광고에서 판매까지 가능한 편리한 e커머스 플랫폼 구축이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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