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웨어러블, 코로나19 사태 속 서비스 진일보하며 高성장 전망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이코노믹리뷰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0-10-03
- 등록일 2020-10-23
- 권호 177
□ 헬스케어・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는 ‘웨어러블(wearable)’ 기기
○ 최근 전염병・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헬스케어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한 스마트워치・무선 이어폰 등 웨어러블 기기 각광
- 스마트워치는 첨단 센서를 탑재하여 심박수・심전도・혈압측정 등 피트니스 기능의 범위를 확대하였으며 건강 기록뿐 만 아니라 건강 예측・관리 기능까지 영역 확장
- 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와 원격 수업이 확대되면서 집에서 일하고 수업을 듣는 동안 주변 소음을 줄여 업무의 몰입도와 학업 능률을 높여주는 무선 이어폰 사용 증가
□ AI 비서, 헬스케어 등 첨단기술과 접목한 서비스 확대로 성장 탄력
○ 2020년 글로벌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은 3억 9,600만 대로 전년(3억 4,590만 대)대비 14.5% 증가 예상(IDC, 9.25)
○ 나아가 2024년 출하량은 6억 3,170만 대로 향후 5년간 글로벌 웨어러블 기기 시장 연평균성장률(CAGR)은 12.4%에 달할 전망
- (무선 이어폰) 3.5mm 유선 이어폰 단자를 없앤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건강 및 피트니스 모니터링, AI 비서, 사물인터넷 연결 등이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분석
※ 2020년 출하량 2억 3,430만 대, 전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59.2%의 비중을 차지. 2024년에는 3억 9,660만 대로 증가해 동 기간 14.1%의 CAGR 기록 예상
- (스마트워치) 스마트폰과 연동해 문자 메시지 확인, 걸음・심박 수 등 단순 피트니스 서비스를 제공해 온 스마트워치가 최근 혈압・심전도 측정까지 가능한 수준으로 진일보
※ 2020년 출하량 9,140만 대로 전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23.1%의 비중 차지. 2024년에는 1억 5,600만 대로 증가하여 동 기간 14.3%의 가장 높은 CAGR 기록 전망
- (피트니스 손목밴드) 모바일 결제, 스마트폰 알림, 피트니스 기능을 포함해 스마트워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사용자의 주요 구매 요인은 저렴한 가격과 만보기 기능 정도에 그칠 것으로 예상
※ 2020년 출하량 6,770만 대로 전체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17.1% 비중 차지. 2024년에는 7,440만 대로 동 기간 2.4%의 CAGR 기록 전망
○ 한편, 2020년 2분기 글로벌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은 8,620만 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14.1% 성장한 것으로 집계 (IDC, 9.29)
□ 스마트워치・무선 이어폰 시장은 신제품 출시가 이어지며 활기
○ (스마트워치) 애플워치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가민 등 후발업체가 헬스케어 기능을 강화・업그레이드하며 빠르게 추격
○ (무선 이어폰) 에어팟이 시장을 촉발시킨 가운데 갤럭시버즈가 서서히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으며 샤오미 등 중국 업체도 경쟁 가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