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일본, 이공계 인재육성 전략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15-03-13
- 등록일 2015-04-06
- 권호 43
□ 문부과학성은 양질의 이공계 인력 양성을 위해 2020년도까지 집중추진 할 정책 방향과 주요과제를 담은 ‘이공계
인재육성 전략’을 발표(2015.3.13)
○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우수한 기술력,
실용화 역량을 겸비한 인재 양성에 주력
□ 3대 추진방향 및 10대 중점항목
주요 방향 | 중점과제 | 주요 내용 |
① 고등교육단계의 교육연구기능 강화 | 1. 이공계 전문가 및 리더 인재육성 시스템 강화 | • 산업계 참여 하에 고등교육의 직업교육 시스템 구축으로 이공계 전문가 양성기능 근본적 강화 •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국내외 최고 교원을 결집시켜 체계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박사과정교육 개혁 및 강화 |
2. 교육기능의 글로벌화 추진 | • 대학 교육기능 국제화 추진 • 글로벌 과제 탐색 및 해결 역량을 갖춘 이공계 인재 육성 • 이공계 커리큘럼 유학 프로그램 설정 및 해외 대학 교환학생제도 촉진 | |
3. 지역기업과 연계한 지속적‧ 발전적 이노베이션 창출 | • 산학관이 연계된 이종(異種) 분야 간 융합을 통해 연구개발 및 실증거점의 형성을 추진 • 지역과 협력이 가능한 연구자 육성 | |
4. 국립대학의 교육연구조직 정비 및 재편 등을 통해 이공계 인재육성 | • 국립대학의 대학원 중심 이공계 인재육성 기능 강화로 글로벌 과제 탐색 및 해결이 가능한 인재를 육성 | |
② 어린이에게는 체감을, 젊은이와 여성‧사회인에게는 도약을 | 5. 초중등교육에서 창조성‧탐구성‧주체성‧도전 정신 함양 | • 주체적‧협동적 교육 촉진 위한 교육여건 정비 • 계획적인 관찰 및 실험환경 정비 • 대학과 연계한 역량있는 학생 발굴 및 재능 향상 도모 |
6. 학생과 젊은 연구자의 모험정신 (벤처 마인드) 육성 | • 벤처마인드나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대학 인재육성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 |
7. 여성의 이공계분야 진출 추진 | • 진로 선택을 위한 대학의 성공 사례와 롤 모델 제시를 통해 이공계에 대한 여성의 관심 유도 활동 추진 • 우수연구성과의 창출을 위한 여성 리더 활용 촉진 | |
8. 젊은 연구자의 활약 촉진 | • 독자적 연구활동이 가능하도록 환경 정비 • 안정된 고용여건 속에서도 경쟁적 환경을 조성해 경력개발 경로 정비 | |
9. 산업 인재의 최첨단‧타분야 지식 및 기술 습득 추진 | • 산업 인재의 기술 습득을 위해 대학과 산업계를 연계해 사회인을 위한 체계적 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실시 | |
③ 산학과의 대화와 협동 | 10. 이공계 인재육성-산학관 원탁회의(가칭) 설치 | • 산업계에서 활약할 이공계 인재의 전략적 육성을 위해 이공계 인재에 대한 정보‧인식 공유하여 협동 시책을 추진할 이공계 인재 육성- 산학관 원탁회의(가칭) 설치 |
□ 시사점
○ 일본 이공계 인재육성전략의 초점
- 고등교육의 글로벌화와 지역을 포함한 산업계 수요 반영, 초중등교육의 창조성‧탐구성 및 대학의 기업가정신 육성, 여성․신진
연구자․산업 인재의 활용 촉진, 산학관 협력 기구 마련 등에 초점
○ 우리나라도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공과대학 혁신방안’을 마련하고 후속 ‘이행계획(총 44개 세부과제)’을 확정(2014.8.28.)
하는 등 변화된 시대 요구에 맞는 이공계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는 중
- 노동생산가능 인구의 감소, 고령화, 국제 경쟁의 심화 등 경제․사회적 여건의 변화는 창의적이고 경쟁력있는 이공계 인재의
확보가 국가경쟁력 제고에 결정적 요소임을 인식하고 관련 개혁의 지속적 추진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