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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주요 정보

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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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시대 성큼, 데이터 표준화 사업으로 본격 시동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0-11-18
  • 등록일 2020-12-04
  • 권호 180

자율주행차 호환성안정성 보장을 위한 데이터 표준 필요성 증대

 

자율주행차는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거나 안전한 주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차량 위치속도, 도로 상황, 교통 흐름신호 등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 생성하고 처리


이 과정에서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 간 데이터 수집축척교환이 효과적으로 신속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데이터 표준화 작업 필수


아울러 자율주행 실증 테스트가 실증사업에 그치지 않고 상용화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각종 관련 데이터가 호환성을 갖출 수 있는 표준화 제정 시급


하지만 현재 자율주행차 데이터에 대한 국제 및 국가표준이 정립되지 않아 국내에서 자율주행차 실증전개 시 미국과 유럽의 단체표준* 등을 참고하고 있는 실정


* 미국 단체표준(SAE)은 기초 데이터의 예시로 차량 속도, 방향, 높이, 시간, 연료 형태, 타이어 상태, 브레이크 압력 등 230개를 제시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 위한 민관합동 ‘K-동맹결성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자율주행 실증단지를 운영하는 4개 지자체(서울경기대구세종), 현대자동차, 한국표준협회와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화 업무협약 체결(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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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한국표준협회)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K-동맹 결성을 통해 데이터 표준 개발, 표준 제정 및 보급 확산을 지원


- (4개 지자체) 실증단지에서 수집한 자율주행 데이터를 제공하며 개발한 국가표준을 적용하고 검증, 데이터 신뢰성 확보


- 특히 4개 지자체 중 세종시는 현재 구축하고 있는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를 활용해 표준화된 자율주행 차량 관련 데이터를 수집분석개방하고 관련 기업이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자율주행 관련 산업을 적극 육성 예정


- 경기도는 판교 자율주행 실증단지 운영을 통해 수집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표준을 통한 상호 운용성 검증에 협력할 방침


- (현대자동차) 표준화가 요구되는 데이터 분야를 제시하고 지자체 실증단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자율주행차 개발에 활용


궁극적으로 자율주행에 적용되는 각종 데이터의 국가 표준을 제정해 호환성을 확보하고 자율주행 관련 제품과 서비스의 상용화를 지원하는 것이 목표


향후 2021년 상반기까지 데이터 분류와 정의, 데이터 표현형식 등의 국가표준을 마련해 데이터 호환성을 확보하고 미국유럽 등과 국제표준 선점 경쟁에 적극 나설 예정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화 지원을 위한 글로벌 업계 노력도 한창


텐센트바이두BMW 등 글로벌 IT자동차 기업은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화 정립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기술 호환성안정성 제고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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