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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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유니콘 기업 2년 새 두 배 증가…美·中 두각, 韓 11개 포함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Cbinsights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0-11-01
- 등록일 2020-12-18
- 권호 181
□ CB Insights, 2020년 11월 기준 세계 유니콘 기업 수는 501개
◉ 유니콘 기업(Unicorn company) ⦁유니콘 기업은 2013년 11월 미국 벤처캐피털(VC) 카우보이벤처스 설립자 ‘에일린 리(Aileen Lee)’가 처음 사용한 용어(당시 총 39개)로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는 비상장 스타트업 ⦁최근에는 100억 달러 이상 데카콘(Decacorn), 1,000억 달러 이상 헥토콘(Hectocorn)도 등장 |
○ 세계 유니콘 기업가치는 총 1조 5,920억 달러로 집계되었으며 국가별로는 미국 243개, 중국 118개, 인도 25개, 영국 24개, 독일 12개, 한국 11개 순
※ 미국·중국 기업은 세계 유니콘 기업의 72.2% 차지
- 그 외에도 이스라엘 8개, 브라질·프랑스 7개, 인도네시아 5개, 일본·홍콩 4개, 스위스·스웨덴·싱가포르·네덜란드 3개, 스페인·오스트레일리아·캐나다·콜롬비아·남아프리카공화국·아랍에미리트 2개, 필리핀·포르투갈·크로아티아·에스토니아·아일랜드·리투아니아·룩셈부르크·멕시코·우루과이 각 1개씩 랭크
- 세계 유니콘 기업이 250개로 늘어나는 데는 4년 이상의 시간이 걸렸으나 이후 2년 사이에 두 배 증가한 501개에 달하며 증가 속도가 빨라진 것으로 분석
※ △2016년(6월 기준) 세계 유니콘 기업 수 166개 △2017년(8월 기준) 241개 △2018년(11월 기준) 288개 △2019년(5월 기준) 346개
- 유니콘 기업 증가 속도가 빨라진 것은 초저금리 시대가 장기화하면서 높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늘어난 것이 주요 원인
○ 유니콘 중에서도 기업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테카콘(Decacorn) 기업은 28개로 미국과 중국 기업이 대부분
- 싱가폴 그랩(Grab), 인도 바이주스(BYJU's), 영국 글로벌 스위치(Global Switch), 스웨덴 클라나(Klarna), 인도네시아 고젝(Go-Jek), 브라질 누뱅크(Nubank)도 포함
□ (중국) 정부의 전폭적 지원 등에 힘입어 유니콘 기업가치 세계 1·2위
○ 중국 바이트댄스는 기업가치 1,400억 달러로 평가되어 1위에 올랐으며 차량 호출 기업 디디추싱은 620억 달러로 2위 차지
- (바이트댄스) 15초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영상 플랫폼 앱 ‘틱톡(TikTok)’과 중국 모바일 뉴스 앱 ‘진르터우탸오(Toutiao)’가 투자와 성장을 견인
- 틱톡의 경우 10대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며 왓츠앱·페이스북 등과 대등한 경쟁력 확보
- 한 달에 한 번 이상 틱톡에 접속하는 월간활성화이용자 수(MAU)는 8억 명(2020.7월 기준)을 넘어섰으며 2020.8월 세계 틱톡 다운로드 수가 20억 건을 돌파하는 등 중국 앱 산업 선도
- 일반적 뉴스 앱과 달리 AI를 통해 이용자 뉴스 구독 패턴을 분석하고 맞춤 뉴스를 추천하는 진르터우탸오는 2018년 말 기준 가입자 수 7억 명을 돌파했으며 월평균 방문자 수는 약 2억 명
- (디디추싱) 중국 내 400여개 도시에서 일평균 3,000만 건 호출, 등록 운전자 2,100만 명, 연간 이용객 4억 5,000만 명을 기록하며 자국 차량공유 서비스 강자로 자리매김
○ 118개 중국 유니콘 기업 중 콰이가 6위, 위엔푸다오(Yuanfudao)가 11위, DJI가 12위에 오른 가운데 23개의 중국 기업이 상위 100개 유니콘 기업에 랭크
- 특히 상위 10개 유니콘 기업 중 중국 기업 가치는 2,200억 달러로 미국(1,510억 달러)을 압도
○ 세계 최대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활발한 벤처투자, 정부의 전폭적 지원 등이 선순환 창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스타트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 낮은 규제 장벽과 IT 대기업의 자본 투자, 스타트업 대상의 정부 지원 프로그램 등이 주효
□ (미국) 다양한 산업에 고르게 분포하며 최다 배출
○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민간 우주개발기업 스페이스X와 온라인 결제업체 스트라이프, 숙박공유서비스 업체 에어비앤비가 각각 3·4·5위에 오르며 주목
※ 상위 10대 유니콘 기업에 포함된 미국 기업은 총 6개
- 분야별로는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48개), 핀테크(37), AI(23), 건강(19), 컴퓨터 보안(14), 하드웨어(6) 등에 고루 포진
※ △여행(4) △공급망, 물류 및 배송(8) △모바일 및 통신(10) △자동차 및 교통(8) △소비자 및 소매(10) △전자 상거래 및 직접 소비자(21) △데이터 관리 및 분석(15) △에듀테크(6) △기타(14)
- 스페이스X는 15번째 스타링크 위성을 실은 팰컨9로켓을 성공적으로 발사(2020.10)하는 등 초소형위성을 우주로 발사해 우주인터넷망을 연결하는 우주인터넷 사업 ‘스타링크’를 본격화하며 기업가치가 크게 상승
- 온라인 결제 업체 스트라이프는 7줄짜리 코드로 결제 시스템의 복잡한 구성을 단순화했으며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등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대부분 서비스와 연동
※ 7줄짜리 코드: 단순한 일곱 줄의 코드만 갖다 붙이면 ‘결제 사이트’를 들르지 않고 곧바로 결제 가능
□ (한국) 유니콘 기업은 11개 포진…세계에서 6번째로 많은 국가
○ 쿠팡, 크래프톤, 옐로모바일, 토스, 위메이크프라이스, 무신사, 지피클럽, 엘앤피코스메틱, 에이프로젠, 야놀자, 쏘카가 유니콘에 포함
○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거래가 확산하면서 플랫폼 기반 사업을 영위하는 쿠팡·위메프·무신사 등 전자상거래 기업 주목
- 쿠팡은 세계 최초로 자체 배송인력인 쿠팡맨이 무료로 상품을 배달하는 로켓배송 등 비즈니스 모델이 소비자 편익을 높이며 혁신 플랫폼으로 평가
- 토스는 공인인증서가 없는 간편송금 서비스를 앞세운 금융 혁신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며 리빗 캐피털 등으로부터 8,000만 달러 투자 유치에 성공
- 국내 모빌리티 업계 최초로 유니콘 기업에 신규 편입된 쏘카는 택시 업계와 갈등을 겪고 있으나 가맹 택시 서비스 타다 라이트, 대리기사 중개 서비스 타다 대리, 중고차 판매 서비스 캐스팅 등 상생과 혁신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위기 돌파
□ 코로나19 팬데믹 속 핀테크와 전자상거래 기업 두각
○ 코로나19 사태로 자금조달 우려가 있었지만 전자상거래, 핀테크 같은 언택트(untact) 분야 기업의 투자 유치가 확대되면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 산업별로 핀테크 71개, 전자상거래 및 직접 소비자 64개,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64개, AI 45개 순으로 집계
-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모바일 쇼핑 증가, 사람 간 직접적 접촉을 피할 수 있는 언택트 서비스가 각광받으면서 핀테크·전자상거래 스타트업 성장 배경으로 작용
※ △핀테크: 46개(2019)→71개(2020), △전자상거래 및 직접 소비자: 45개→64개,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45개→64개, △AI: 42개→45개, △모바일 및 통신: 21개→3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