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주요 정보

주요동향

주요동향

EU, 지속가능한 스마트 모빌리티 전략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유럽집행위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20-12-09
  • 등록일 2021-01-08
  • 권호 182

유럽연합집행위(EU)는 지속가능한 스마트 모빌리티 전략을 발표* (’20-12)


  * Sustainable and Smart Mobility Strategy: Putting European Transport on Track for the Future


EU지속가능하고 스마트하며 회복력 있는 모빌리티를 비전으로 수립하고 ’30년부터 ’50년까지 점진적 목표를 제시


 - 유럽의 그린딜(Green Deal) 달성에 있어 대중교통, 차량 등 모빌리티 서비스의 저탄소, 친환경화가 중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1) 모든 교통 수단의 지속가능성 확대


점진적 목표

2030년까지 최소 3천만대의 무공해 차량과 8만대 무공해 트럭 상용화

2050년까지 대부분의 차량, 버스, 중장비의 무공해 차량 실현

2030년까지 무공해 선박, 2035년까지 대형 무공해 항공기 개발

 

EU는 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을 강화하는 안을 발표할 계획(’21-6)


 - 무공해 차량에 대한 수요 창출도 중요하므로 충전시설 관련 인프라 확충 필요

 

 - 무공해 연료 개발과 보급, 차량 에너지 효율성 확대 등을 통해서도 지속가능성 증대 가능


 - 차량 외 비행기, 선박 등의 무공해 공항이나 항구 등 정박 시설도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재생산 가능한 저탄소 연료 사용 촉진


2) 지속가능한 교통 수단 다양화

 

범유럽 철도 노선을 확대하고 국가 간 이동시 철도 이용률을 높여 과다한 개인 차량 이용을 통한 공해 감소 추진


 - 수로, 해로 등을 통한 운송 수단을 확대하고 환적 인프라를 확대하여 운송 효율성 제고


 - 집 앞부터 목적지까지 여러 교통 수단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Door-to-door 모빌리티 제공


점진적 목표

2030년까지 500km 이하의 대중교통 수단 탄소중립화(carbon-neutral)

2030년까지 고속철 이용량을 2, 2050년까지 3배 증대

2030년까지 최소 유럽 100개 도시 탄소중립화

철도 화물 운송량을 2030년까지 50%, 2050년까지 2배로 향상

수로와 해로를 통한 운송을 2030년까지 25% 2050년까지 50% 향상



3) 친환경 모빌리티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한 적절한 혜택 부여


친환경 교통수단을 선택한 이용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교통 요금체계 개선 필요


 - 탄소 요금, 세금, 교통 인프라 비용 청구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친환경 이용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화석연료 이용자에게는 패널티 부과


점진적 목표

2030년까지 철도와 수상을 통한 국제 운송이 도로를 통한 운송과 동등한 환경에서 경쟁

2050년까지 EU 내 교통 수단별로 발생하는 환경 비용이 해당 교통수단 이용자에 의해 지불될 수 있는 구조 구축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디지털 솔루션, 인텔리전스 운송 시스템(ITS), AI, 5G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통합 교통망 구축 필요

 

 - 이용자 입장에서는 한 장의 티켓으로 목적지까지 여러 교통수단을 이용해 이동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점진적 목표

2030년까지 통합된 전자 티켓팅으로 여러 교통수단을 연결하여 쓸 수 있도록 하고 화물 운송 무서류화(Paperless)

2030년까지 대규모의 자동화된 모빌리티 전개


 회복성 있는 모빌리티


유럽을 하나의 하늘, 하나의 영토로 구성한다는 전략 방향성에 맞게 국가 간 통합된 운송 인프라 구축


 - 현재보다 더 저렴하고 접근 가능하며 누구에게나 공정하게 제공되는 모빌리티 서비스로 발전

 

 유럽을 세계 연결의 허브화


유럽의 모빌리티는 일관된 정책 방향성 아래 유럽의 기술, 사회, 환경, 경쟁 기준에 기반하여 발전

 

 - EU 국가의 투자는 정책 방향성에 반하지 않도록 선별적으로 승인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