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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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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스마트폰 시장 지각변동 예상…향후 경쟁구도에 이목집중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CNBC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1-01-28
  • 등록일 2021-02-05
  • 권호 184

다양한 이슈가 혼재하는 세계 스마트폰 시장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LG전자의 스마트 사업 철수 여부, 미국 제재에 따른 화웨이 리스크 확대, 중국 로컬 업체 약진, 애플삼성전자의 5G폰 경쟁 등이 화두


- 최근 LG전자 스마트 사업부 철수매각 검토, 화웨이 공백을 차지하려는 중국 업체의 약진 등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격변기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경쟁구도에 이목 집중


- 또한 애플삼성전자 등 스마트폰 선도 업체가 초고속 5G 통신 지원과 디자인 혁신까지 추구한 신제품을 공개하며 치열한 선두 경쟁은 지속될 전망


(이슈 1) LG전자, 23분기 연속 적자에 스마트폰 사업 철수매각 검토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본부 정리 고심


- 2000년 대 초중반 초콜릿폰’, ‘샤인폰’, ‘프라다폰등 피처폰으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지만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경쟁사 대비 비교적 늦게 진입하면서 열세


MC 사업본부는 20152분기 이후부터 20204분기까지 2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으며 2020년 말까지 누적 영업 적자는 5조 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


- 연속 적자행진을 이어오면서도 2019년 국내 생산을 중단하고 베트남으로 공장을 이전하여 제조자개발생산(ODM) 비율을 높이는 등 사업 구조 개선과 원가절감 등을 통해 자구책 마련에 매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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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프리미엄폰 시장에서는 애플과 삼성전자에 밀려 존재감을 발휘하지 못했으며 중저가폰 시장에서는 중국 화웨이, 샤오미 등에 밀려 고전


- 프리미엄 제품 벨벳을 선보이면서 라인업에 변화를 꾀하고 듀얼 스크린 스마트폰, ‘T’자 형태 ‘LG 등 혁신적인 폼팩터 스마트폰을 선보였으나 시장 반응은 미온적


- 또한 CES 2021에서 이미지를 공개한 LG 롤러블폰을 이르면 올해 1분기 늦어도 상반기 중에 출시할 계획이지만 롤러블폰 이후의 다른 전략폰 개발은 불투명한 것으로 관측


- 시장에서는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부 분할매각과 대폭적인 사업 축소, 타 사업본부와 병합 등 다양한 시나리오 대두


(이슈2) 제재 직격탄 맞은 화웨이 스마트폰 출하량 41% 급감, BBK 약진


20204분기 화웨이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3,300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41% 감소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8%에 그친 것으로 집계(Counterpoint Research,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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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웨이는 삼성전자와 애플은 물론 중국 경쟁사인 샤오미와 오포, 비보 등에 밀려 세계 6위 업체로 추락


- 미국의 제재로 인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사용이 금지된 것은 물론 미국 기술로 생산한 반도체를 구매할 수 없게 되면서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분석


- 최근 화웨이는 자사 중저가 스마트폰 브랜드인 아너(Honor)’를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컨소시엄 선전시 즈신뉴테크놀로지(Zhixin New Information Technology)’에 매각(2020.11)하는 등 사업재편을 통해 스마트폰 사업 회복에 집중


- 한편, 일각에서는 화웨이가 자사 프리미엄 스마트폰 브랜드인 ‘P’ 시리즈와 메이트시리즈를 매각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는 보도가 있었으나 화웨이는 이를 부인


오포비보리얼미 등 중국 부부가오(步步高BBK)그룹 산하 3개 스마트폰 회사의 2020년 출하량(26,270만 대)은 삼성전자(25,570만 대)를 넘어서며 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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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포와 비보는 화웨이샤오미의 틈새시장을 노려 중국 지방 도시를 집중 공략했으며 이후 오포는 중저가 시장을, 비보는 프리미엄 시장을 노리는 이원화 전략을 구사한 점이 주효

오포: (고객층) 20~30대 여성 및 학생, (국가) 멕시코칠레콜롬비아

비보: (고객층) 20~40대 남성, (국가) 멕시코칠레콜롬비아

리얼미: (고객층) 남녀노소 (국가) 브라질페루칠레


- 또한 이들 업체는 디스플레이 일체형 지문인식 기능과 화면 아래 전면 카메라를 배치한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등을 선제적으로 선보이는 등 기술력을 빠르게 향상시켜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삼성전자, 애플을 빠르게 추격할 것으로 예상


(이슈3) 삼성전자애플, 12위 간 경쟁 치열하게 전개5G 승부수


2020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출하량 25,570만 대, 시장 점유율 19%1위를 수성했으나 하반기 애플의 거센 추격으로 근소한 격차 유지


- 삼성전자 출하량은 2019(29,690만 대)대비 14% 줄어 시장점유율 19%에 달한 반면 애플은 3% 증가하면서 15% 점유율을 기록해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4%p에 불과


- 중저가 시장에서 중국 업체와 경쟁 심화, 애플의 5G폰 출시와 흥행 등이 삼성전자의 1위 자리를 위협하면서 선두 다툼 격화


2021회계연도 1분기(202010~12) 아이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7% 증가한 656억 달러(73조 원)를 기록했으며 이는 역대 최대치로 애플 매출의 59%를 차지


- 이에 금년 1갤럭시 S21’ 시리즈를 한국을 포함한 미국캐나다유럽동남아시아인도 등 전 세계 60개국에 약 한 달 정도 조기 출시하며 아이폰12 시리즈 견제


- 또한 갤럭시Z 플립 라인업을 강화하여 보급형 폴더블폰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고 중저가 5세대(5G) 이동통신용 스마트폰 등으로 점유율을 늘릴 계획


- 애플은 아이폰12 시리즈 효과를 앞세워 5G 시장에서 공격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폴더블 시제품 개발 등 폼팩터 혁신에도 가세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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