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일본, 탄소 중립 수소정책 논의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경제산업성(METI)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21-03-17
- 등록일 2021-04-09
- 권호 188
□ 경제산업성은 제13회 수소・연료 전기자동차 관련 규제 검토회를 개최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수소정책 및 수소인프라 업계 보안관련 사항을 논의(’21.3.)
* In battle with U.S., China to focus on 7 ‘frontier’ technologies from chips to brain-computer fusion
○ 일본 정부는 ’19년 수소 기술개발 기본전략을 수립하고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기술개발 3개 분야 10개 항목을 선정
- 수소가격 인하를 위한 3대 조건으로 공급측 저가 제조(해외 갈탄, 잉여 재생에너지 등 활용), 대량 제조・운송을 위한 공급망 구축, 사용자 확대 등 요구
※ ① 연료전지(차량용 연료전지, 고정용 연료전지(stationary fuel cell), 탱크 등 관련 시스템) ② 수소공급망(대규모 수소제조, 수송 및 저장기술, 수소발전, 수소 스테이션) ③ 물전해 등(물전해기술, 산업이용 등 어플리케이션, 비연속적 혁신기술)
○ 20년대 후반 연료전지(FC) 보급 및 수소 스테이션 자립화를 목표로 규제개혁, 기술개발, 스테이션 전략 정비를 추진할 계획
- 도요타는 ’20.12월 연료전지자동차 ‘MIRAI’ 신형모델 출시하고 FCV의 기간 유닛인 고압수소탱크 생산능력을 현행의 연간 3000만대에서 연간 3만대 이상으로 확충할 계획
- 4대 도시권(도쿄,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을 중심으로 137곳이 이미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스테이션 운영비에 대해 보조금 지급
○ 전 세계적으로 독일 등 10개국 이상이 수소 국가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 중
- 탈탄소화가 어려운 상용차 및 산업분야에서의 수소 이용 및 수소발전 도입, 수소수입을 위한 공급망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