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주요 정보

주요동향

주요동향

LG전자 스마트폰 사업 철수, 시장 경쟁구도 변동 예상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LG전자
  • 주제분류 기술이전및창업
  • 원문발표일 2021-04-05
  • 등록일 2021-04-23
  • 권호 189

26년 만에 스마트폰 사업 종료하며 선택과 집중


 ○ LG전자는 이사회를 열고 2021731일부터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 본부의 생산·판매를 종료하는 스마트폰 사업 철수를 공식 발표(4.5)


  - 2000년대 초 초콜릿폰·샤인폰·프라다폰 등 다수의 피처폰으로 휴대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지만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경쟁사 대비 비교적 늦게 진입하면서 고전


  ※ MC사업본부는 20152분기 이후부터 20204분기까지 2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


4-1.PNG


  - 연속 적자행진을 이어오면서도 2019년 국내 생산을 중단하고 베트남으로 공장을 이전하여 제조자개발생산(ODM) 비율을 높이는 등 사업 구조 개선과 원가절감 등을 통해 자구책 마련


  - 하지만 프리미엄폰 시장에서 애플과 삼성전자에 밀려 존재감을 발휘하지 못했으며 중저가폰 시장에서는 중국 화웨이, 샤오미 등에 밀려 성과는 미흡


  - 프리미엄 제품 벨벳을 선보이면서 라인업에 변화를 꾀하고 듀얼 스크린 스마트폰, ‘T’자 형태 ‘LG 등 혁신적인 폼팩터 스마트폰을 선보였으나 시장 반응은 미온적


  -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고 글로벌 생산지를 조정하는 등 사업 정상화를 위해 수년간 노력했지만 미흡한 성과로 LG전자는 120MC 사업본부 철수 및 매각 검토 선언


  - 매각을 위해 베트남 빈그룹, 독일 완성차 업체 폭스바겐, 미국 구글 등과 협상을 진행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하며 사업 종료 결정


  ※ 매각 협상을 해온 일부 해외기업은 스마트폰 사업 자체보다 LG전자가 보유한 특허권에 더 관심을 드러냈으며 LG전자는 AI·자율주행 등 미래 산업을 대비하기 위해 모바일 관련 특허를 계속 보유하는 것이 이익이라고 판단


  - 다만 통신사업자 등 거래처와 약속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5월 말까지 휴대폰을 생산할 방침


  - 또한 휴대폰 사업 종료 이후에도 구매 고객, 기존 사용자가 불편을 겪지 않도록 충분한 사후서비(AS)를 지속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지원할 예정


  - 사업 종료에 따른 협력사의 손실에 대해서는 합리적 보상안 마련을 위해 협의를 이어나갈 계획


4-2.PNG


스마트가전’·‘전장사업등 미래 사업 집중 예상


 ○ LG전자는 그동안 축척한 모바일 사업의 자산과 노하우를 기존 사업에 적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


  - 6G, 카메라, 소프트웨어 등 핵심 모바일 기술은 차세대 TV, 가전, 전장부품, 로봇 등에 필요한 역량


  - 이에 MC 사업부문 인력을 생활가전(H&A) 사업본부, LG이노텍, LG에너지솔루션 등 사업으로 이동시켜 연구개발을 강화할 계획


  - 모바일 분야에서 축적해 온 핵심 원천기술과 지식재산권(IP), 특허 등을 활용해 전장 사업이나 배터리 등 미래 사업, 가전 사업 등에 상당 부분 활용한다는 구상


  - 또한 2015년 이후 누적된 MC사업본부 적자 해소로 투자여력 발생 시 전략 분야에서 대규모 M&A를 추진할 수 있을 전망


4-3.PNG


  - (스마트가전) 운용체계(OS)부터 앱·플랫폼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 역량과 기술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TV, 냉장고, 에어컨 등 가전과 연결된 스마트홈은 물론 스마트TV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높일 것으로 관측


  - 스마트폰에 탑재한 고사양 디스플레이 기술을 활용해 노트북 및 PC 패널 제품 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측


  - 베트남·인도·브라질 등에 있는 해외 스마트폰 공장은 수요에 따라 생활가전을 생산하는 등 용도를 전환하거나 공장 부자재를 재활용할 전망


  - 한편, 생활가전 사업을 AI 기술 기반으로 한 씽큐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품 제어, 서비스 상담 및 예약 등 고도화된 서비스로 전환하고 TV 사업을 소프트웨어 플랫폼 웹OS와 콘텐츠를 판매하는 사업으로 확장하겠다고 발표


  - (전장사업) 스마트폰 HW·SW, 통신 기술을 경험한 인력이 전장 사업본부에 투입되어 전기차 부품과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등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에 속도를 낼 전망


  - 앞서 LG전자는 전기차·자율주행 자동차 시대 도래에 대비해 과감한 투자 진행


  ※ △오스트리아 차량용 헤드램프 기업 ZKW 인수(2018)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업체 마그나인터내셔널과 합작법인 설립 발표(2020.12) 퀄컴과‘5G 커넥티드카 플랫폼개발 착수(1.27) 미국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알폰소 인수(1.7) 스위스 룩소프트와 합작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알루토 출범(3.15) LG 마그나 e파워트레인 설립(2021.7 예정)해 전기자동차용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사업 진출 등 광폭 행보


  - 전기차 배터리부터 자동차 부품, 소프트웨어까지 망라하게 되면서 미래차 시대에 전장사업 선도 기업으로 성장 기대


LG전자 공백을 차지하기 위한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 경쟁 본격화 전망


 ○ LG전자가 휴대폰 사업에서 완전히 철수하면서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은 LG전자의 점유율 흡수를 위한 경쟁 예상


 ○ (국내 시장) 삼성전자 우위 속 애플의 견고한 고객층, 샤오미 진출과 함께 LG스마트폰 소비자의 선택지에 관심 집중


  - Counterpoint Research에 따르면 20204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58%를 차지했으며 이어 애플(31%), LG전자(10%)


4-4.PNG


  - (삼성전자) LG전자 스마트폰 사용자가 아이폰보다 익숙한 안드로이드 OS를 선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삼성전자로 이동할 경우 시장점유율 80%에 육박하는 독점적 위치 확보


  - 상대적으로 고가인 아이폰보다 삼성전자의 중저가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을 것으로 예측


  - 이에 최근 갤럭시A31·갤럭시A21·갤럭시A11·갤럭시A42 등 중저가 보급형 시장을 겨냥한 삼성전자의 행보가 LG스마트폰 수요를 유인하는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전망


  - 또한 그 동안 자사 제품과 애플 제품만 대상으로 한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에 처음으로 LG V50을 포함시키며 LG스마트폰 사용자의 흡수 전략 표면화


  - (애플) 최근 애플스토어 2호점을 오픈하며 한국 시장 공략에 더욱 힘을 싣고 있는 만큼 LG스마트폰 사용자를 흡수할 수 있는 저력은 충분


  - 사설 수리 업체에게 애플 정품 부품과 도구·수리 매뉴얼을 제공하는 등 한국 소비자 서비스를 확대하며 공격적 마케팅 강화


  - (샤오미) 우수한 가성비를 갖춘 LTE 스마트폰 홍미노트10’ 한국 출시(4.9)와 맞물려 LG전자 중저가 소비자층을 겨냥한 공격적 마케팅에 나설 전망


  - 업계에서는 한국 소비자의 중국 제품 선호도·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LG전자 스마트폰 소비자를 흡수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


 ○ (북미 시장) 꾸준히 10%대 점유율을 기록하며 탄탄한 인지도를 확보해 강세를 보인 지역


  ※ 시장조사업체 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20203분기 북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LG전자는 14.7%의 점유율로 삼성전자(33.7%)와 애플(30.2%)에 이어 3위 차지


  - 20203분기 삼성전자 점유율은 33.7%, 애플 점유율은 30.2%로 격차가 크지 않은 만큼 LG전자의 점유율 향방이 시장우위를 강화하는 변수로 작용 전망


  - 국내 시장과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기반의 다양한 보급형 시리즈를 갖춘 삼성전자가 LG스마트폰 점유율 확보 가능


  - 다만 북미 시장은 모토로라·HMD 등 군소 안드로이드 대체 제품도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의 전략과 마케팅도 영향을 미칠 전망


4-5.PNG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