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세계 유니콘 기업 수 역대 최다 기록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cbinsights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1-06-01
- 등록일 2021-06-28
- 권호 193
□ CB Insights, 세계 유니콘 기업 수는 703개(2021.6.8일 기준)
◌ 세계 유니콘 기업가치는 총 2조 2,710억 달러로 집계. 미국 371개, 중국 138개, 인도 32개, 영국 29개, 독일 17개, 프랑스 14개, 이스라엘 13개, 브라질 12개, 한국 10개 순
※ 미국·중국 기업은 세계 유니콘 기업의 72.4% 차지
- 그 외에도 캐나다 9개, 일본·싱가포르·스위스 5개, 오스트레일리아·홍콩·인도네시아·스웨덴 4개, 네덜란드 3개, 콜롬비아·멕시코·남아프리카 공화국·스페인·아랍에미리트 2개, 오스트리
아·벨기에·버뮤다·크로아티아·에스토니아·핀란드·아일랜드·리투아니아·노르웨이·필리핀·태국·터키 각 1개씩 랭크
- 세계적으로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가치 평가를 받는 민간 유니콘 기업 수는 역대 최고 기록인 703개에 달하며 증가 속도가 빨라진 것으로 분석
※ △2016년(6월 기준) 166개 △2017년(8월 기준) 241개 △2018년(11월 기준) 288개 △2019년(5월 기준) 346개 △2020년(11월 기준) 501개
- 유니콘 기업 증가 속도가 빨라진 것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글로벌 투자 시장 자금이 전자상거래, 핀테크 같은 언택트(untact) 분야 기업으로 집중되었기 때문으로 풀이
※ 산업별로는 핀테크 121개,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110개, 전자상거래 및 직접 소비자 81개, 인공지능 56개 순으로 집계
-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온라인·모바일 쇼핑 증가, 사람 간 직접적 접촉을 피할 수 있는 언택트 서비스가 각광받으면서 핀테크·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전자상거래 스타
트업 성장 배경으로 작용
※ △핀테크: 71개(2020)→121개(2021),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64개→110개, △전자상거래 및 직접 소비자: 64개→81개, △AI: 45개→56개
◌ 유니콘 중에서도 100억 달러 이상인 테카콘(Decacorn) 기업은 32개로 미국과 중국 기업이 대부분이며, 2019년 2월 기준 데카콘 기업이 15곳에 비하면 2년 사이 2배 증가
- 싱가폴 그랩(Grab), 인도 바이주스(BYJU's), 스웨덴 클라나(Klarna), 인도네시아 고젝(Go-Jek), 브라질 누뱅크(Nubank), 영국 체크아웃닷컴 (Checkout.com) 등 기타 국가 데
카콘도 증가
◌ 한편, 데카콘 기업에서 다시 10배 이상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으면 헥토콘(Hectocorn)이 되며 헥토콘으로는 틱톡(TikTok)의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댄스(Bytedance)’가 유일
□ 한국 유니콘 기업은 10개 포진…세계에서 9번째로 많은 국가
◌ 한국은 크래프톤, 옐로모바일, 토스, 위메이크프라이스, 무신사, 지피클럽, 엘앤피코스메틱, 에이프로젠, 야놀자, 쏘카가 유니콘에 포함
※ 한국인 창업자가 설립한 기업용 채팅 서비스 스타트업 ‘센드버드’와 인공지능 기반 광고 솔루션 업체 ‘몰로코’ 등 2곳이 유니콘에 등극했지만 두 회사 모두 미국 실리콘밸리에
회사가 있어 CB Insights 통계에서는 미국 기업으로 분류
- 쿠팡이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해 유니콘 대열에서 빠지게 되면서 현재 CB Insights 기준 10개 사만 유니콘 기업으로 등재
◌ 국내에서도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온라인 거래가 확산하면서 플랫폼 기반 사업을 영위하는 마켓컬리·직방 등 전자상거래 기업 주목
- 2020년 모빌리티업계 처음으로 쏘카가 유니콘에 등극한 이후 유니콘 기업이 더 이상 나오고 있지 않는 상황이지만 ‘마켓컬리’와 ‘직방’이 현재 진행 중인 추가 투자를 마무리
하면 금년 유니콘 기업이 등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마켓컬리는 신선식품 새벽배송 등 비즈니스 모델이 소비자 편익을 높이며 혁신 플랫폼으로 평가받았으며 직방은 전통적인 대면 산업인 부동산 시장을 비대면·디지털 환경으
로 빠르게 전환하는 등 시장 반응 긍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