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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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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수소동맹 출범…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민간역량 결집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SK증권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1-09-08
  • 등록일 2021-10-15
  • 권호 200

□ 수소 경제시대를 앞두고 국내 주요 대기업들의 수소기업협의체결성


º 한국판 수소위원회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공식 출범


- 국내 수소산업 관련 발표와 전시가 이어지는 수소 슈퍼위크(하이드로젠 웨이브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2021 수소모빌리티+)’가 지난 97일부터 11일까지 개최


- 단연 주목받은 행사는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으로, 10여 개 대기업(현대차, SK, 롯데, 포스코, 한화솔루션, GS 칼텍스, 현대중공업, 두산, 효성, 이수 등) 총수들이 모여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방안 논의


- 2050년까지 약 3,00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소시장 선점을 위해, 각 그룹의 대표들은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하는 데 공감하며 수소기업협의체공식 출범을 선언


º H2 비즈니스서밋은 회원사 간 수소사업 협력 수소 관련 투자 촉진을 위한 글로벌 투자자 초청 인베스터 데이개최 해외 수소 기술파트너 공동 발굴수소 관련 

정책 제안글로벌 수소 아젠다 주도 등을 통해 수소경제 확산과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


- 공급수요인프라 분야에서 다양한 기업들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가치사슬 전후방의 불확실성을 효과적으로 줄여 나가는 데 집중


- 또한, 해외수소 생산-운송 영역으로 진입해 주도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망 확보에 주력하고, 장기적으로 수소 공급원의 다양화, 자립적 수소 공급망 구축을 궁극적인 

대응전략으로 수립하고 추진


- 궁극적으로 개별 단위의 기업 경쟁력은 물론 기업정책금융 부분이 하나로 움직여 구성하는 산업생태계의 완결성과 경쟁력을 높여,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


□ 전 세계적으로 수소 에너지 사용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필수 요건


º 2050년 탄소중립(Net-Zero)을 달성하기 위한 파리협정 목표에 맞춰 수소 에너지 사용이 필수적


- 태양광, 풍력 등과 같은 재생에너지는 생산의 간헐성 및 대용량 저장 문제 등으로 인해 전력 수급 불일치로 인한 손실이 크며,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를 해외나 

먼 거리로 운송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인프라 투자 비용 소요


- 반면, 수소는 다른 에너지 자원과 비교하여 부피 단위 당 에너지와 에너지 밀도 등에서 뛰어난 특성을 보일 뿐 아니라 저장 및 운송 측면에서도 이점


- 따라서 재생에너지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가운데 신재생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서는 수소 에너지가 가장 적합한 대안


º 수소 자체보다는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에 이르는 수소경제 벨류체인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


- 수소경제 벨류체인은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시스템에서 벗어나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만들어 내는 경제시스템


- 이를 위해서는,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 활용수단 친환경적인 수소 생산 기술 안정적인 저장 및 운송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수소경제 전주기에 걸친 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이 필요


- 또한, 수소 에너지 전 과정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AI 기술을 통한 공급과 수요 예측정보를 제공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안전 이슈 점검 ARVR 서비스를 

이용한 비대면 점검 등 ICT 기술 활용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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º 세계적으로 수소 관련 프로젝트 및 투자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황


- 20217월 기준 세계 30여 국가에서 수소 로드맵이 발표되었고 수소산업 벨류체인 전반에서 359개의 대형 수소 프로젝트가 공표


- 이에 따라 2030년까지 글로벌 수소 프로젝트 및 투자 규모는 5,000억 달러 전망

공표된 프로젝트 직접투자 1,300억 달러 정부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현 프로젝트에 투입된 추가투자 1,200억 달러 

공표된 프로젝트 및 정부 목표달성을 위해 OEM 등을 통한 간접투자 2,500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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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수소동맹을 바탕으로 수소에 공들이는 국내 기업


º (현대차그룹) 수소 사업에 가장 적극적인 기업으로, 자동차는 물론 사회 각 영역에 수소연료전지를 보급해 수소경제를 구축하겠다는 청사진 제시


- 2013년 세계 최초 수소전기차 생산 이후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50만대로 늘리고, 수소연료 전지 시스템 70만기를 생산하겠다는 목표


- 기존 상용차 이외에도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에 자율주행을 적용한 무인 운송 시스템 트레일러 드론’, 수소연료전지에 비행 드론과 소방용 방수총을 결합한 레스큐 드론’, 

이동형 충전소 ‘H 무빙 스테이션등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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º (SK그룹) 수소 사업 전담 조직인 수소사업추진단을 신설하고 국내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해 향후 5년간 185,000억 원 투자


- 에너지 계열사 SK E&S2023년까지 SK인천석유화학 단지에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플랜트를 완공하여, 2025년까지 총 28t 규모의 수소를 생산할 계획


- 2025년부터는 연간 300t 이상 수입하고 있는 액화천연가스(LNG)를 활용해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청정수소 25t을 추가 생산할 계획


º (포스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앞세워 약 40조 원 투자


- 수소환원제철 기술은 철광석으로부터 철을 생산할 때 석탄 대신 수소를 환원제로 넣는 방식으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철을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


- 2050년까지 수소 500t 체제를 구축하고 수소 사업에서 매출 30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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º (한화그룹) 신재생에너지로 수소를 생산하는 그린수소* 분야에 적극 투자

* 그린수소 : 전기화학반응을 이용한 수전해 기술로 물(H2O)을 분해해 생산하는 수소


-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물을 전기분해해 탄소 배출 없이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기술 개발 중


- 최근에는 기존 액화 천연가스(LNG)발전 터빈에 수소를 함께 태워 탄소를 저감하는 수소혼소 발전기술을 확보해 실증사업을 진행 중


- 한화솔루션 수소기술연구센터는 전력 소모가 많은 기존 수전해 기술의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기술(AEMEC)’을 개발하여 그린수소의 생산과 저장운송, 충전의 전 벨류체인에서 글로벌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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º (두산그룹) 수소연료전지 분야를 중심으로 수소사업 역량 결집


- 두산그룹은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R&D) 전문회사인 두산에이치투이노베이션을 설립하여, 두산, 두산퓨얼셀 등 여러 계열사로 분산된 개발 역량을 한 곳으로 집결


- 두산중공업은 현재 풍력발전을 이용한 그린수소를 제주도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내년에 완공될 수소액화플랜트를 통해 제조공정에서 탄소배출을 최대한 줄인 블루수소*를 생산할 계획

* 블루수소 : 수소 생산과정 중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대기로 방출하지 않고 포집 및 저장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 수소


º (효성그룹) 액화수소사업을 중심으로 수소경제 진입을 위한 초석 마련


-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보다 부피가 800분의 1 수준으로 저장유통에 유리하고 충전소 필요 부지면적도 3분의 1로 줄어 도심지역 설치가 용이


- 효성중공업은 액화수소충전소 개소 시점에 맞춰 글로벌 가수화학 전문기업인 린데와 합작법인 린데수소에너지를 설립해 2023년까지 1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완공하여 전국 30여 곳에 대형 액화수소 충전소를 건립할 계획


º (코오롱그룹) 핵심 소재부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 벨류체인 구축


-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수소연료전지용 수분제어장치와 고분자 전해질막, 막전극접합체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규모 증설도 추진 중


- 코오롱글로벌은 육상과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이어 풍력발전단지에서 발생하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사업을 진행 중


- 코오롱글로텍은 수소저장과 운송에 필요한 압력용기 사업을 추진 중


- 코오롱플라스틱은 수소전기차용 연료전지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하우징 부품 및 수소압력용기 국산화를 위한 소재개발에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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