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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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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EP, 새로운 플라스틱 경제 글로벌 공약 진행 보고서 발표 원문보기 1

  • 국가 국제기구
  • 생성기관 WIPO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2-02-11
  • 등록일 2022-03-04
  • 권호 209

□ 프랑스 브레스트에서 열린 해양환경 정상회의(One Ocean Summit)에서 11개의 새로운 정부가 새로운 플라스틱 경제 글로벌 공약 참여를 발표*(’22.2)


* Eleven additional governments commit to New Plastics Economy


º 글로벌 공약 서명국은 ’25년까지 포장재 재활용 플라스틱을 4~22%까지 5배 증가시킬 것으로 약속했으며, 새로운 보고서는 12개월 후 발표 예정


- 캐나다, 콜롬비아, 그리스, 이탈리아, 노르웨이, 대한민국, 스페인, 우간다의 중앙 정부와 파리시의 하위 국가 정부 등 11개 정부가 공약* 합류 발표


* 2018년 출범한 글로벌 공약으로 플라스틱을 위한 순한 경제라는 공통의 비전을 바탕으로 진행


º 글로벌 공약 및 플라스틱 협정 네트워크를 통해 1,000개 이상의 기업, 정부 및 기타 조직이 동참


- 플라스틱 포장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글로벌 공약의 서명자들은 공통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2025년 목표를 설정


- 이전에 발표된 <새로운 플라스틱 경제 글로벌 공약 진행 보고서>에는 아래와 같은 진행 상황에 대한 관점 제시

 

(1) 사용 중지


- 일반적으로 식별되는 범주를 넘어 광범위한 재료, 형식 및 구성 요소 집합이 목표


-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 및 품목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일부는 특정 범주에 대한 금지 또는 제한을 넘어 보다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함


(2) 재사용


-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음료, 청소, 식품 카테고리의 제품에 대한 노력과 리필에 더 집중하는 것으로 보이며 서유럽 및 북미 시장은 향후 확장 계획


- 인식 제고 및 교육 캠페인의 전달을 넘어 점점 더 많은 정부가 재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확장된 생산자 책임 및 경제적 인센티브 또는 유인책에 초점


(3) 재사용, 재활용, 또는 분해 가능


- 재사용, 재활용 또는 분해 가능한 플라스틱 포장 비율은 2020년에 소폭 상승


- 공약 참여 기업들은 4가지 전략의 조합을 사용하여 재활용성 점수를 향상시키기 위해 포장재 구성을 조정하기 위한 지속 노력


- 공약 참여 정부는 재사용, 재활용 또는 퇴비화 가능한 플라스틱 포장을 장려하기 위해 주로 자발적인 행동과 인식 제고에 중점을 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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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제 재사용, 재활용 또는 퇴비화


- 참여 기업들은 2019~2020년 사이에 총 재활용 플라스틱 양을 12% 증가시켰으며 PET 재활용에 크게 비중을 두고 있음


-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에 대한 모멘텀 구축과 함께 수집 및 분류 기술 및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계속되며, 수집 및 재활용 기반 시설에 많은 투자 진행


(5) 디커플링


- 글로벌 공약 참여 중인 브랜드와 소매업체는 2년 연속으로 포장에 사용되는 새 플라스틱 사용을 줄임


- 참여 기업들이 플라스틱 포장에 재생 가능 함량을 증가시키지는 않았지만 분해 가능한 플라스틱 생산자는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유럽의 많은 정부는 감소 목표를 설정하는 기업에 합류하여 관할 지역의 플라스틱 협약에 대한 지원을 통해 이를 제공


(6) 투명성


- 참여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총 플라스틱 포장 중량 및 포트폴리오 내역을 공개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공약 출범 이후로 그룹의 투명성이 한 단계 더 발전했음을 의미


- 공약 참여국 정부 또한 관할권에서 플라스틱 사용 및 사용 후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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