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동향
주요동향
NFT 시장 진출 기업 확산일로…新수익과 성장의 마중물 기대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파이낸셜뉴스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2-04-13
- 등록일 2022-04-29
- 권호 213
□ 초기 게임 아이템, 미술품 거래 수단을 넘어 다양한 영역에서 도입 확산
º ‘대체 불가능 토큰’으로 불리는 ‘NFT(Non-Fungible Token)’는 블록체인 토큰의 일종으로 토큰마다 고유 인식 값을 부여하여 상호교환이 불가능한 가상자산을 의미
º 자산 소유권과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 상에 기록하여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디지털 상품 고유성·희소성을 증명하기 때문에 디지털 자산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획기적 매개체로 부상
º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보편화, 급성장하고 있는 차세대 플랫폼 메타버스 열기, 가치· 경험 소비를 중시하는 MZ 세대 부상 등과 맞물려 NFT 기반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
º 게임 아이템 판매, 미술품 거래로 대중에게 알려진 NFT는 최근 ICT업계뿐만 아니라 식품·의류·스포츠·자동차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도입과 적용이 활발히 전개
※ 스태티스타·제퍼리투자은행에 따르면 세계 NFT 시장은 2020년 668만 달러로 태동하기 시작해 2025년 무려 800억 달러까지 성장 전망
□ (통신·장비·인터넷) 해외 진출, 고객 유인 등 新수익창출 위해 NFT 사업 추진
º 최근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脫통신을 꾀하고 있는 주요 통신사는 NFT 잠재력에 주목하여 관련 기술을 콘텐츠와 5G 기반 서비스에 적용 추진
º (SKT)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Peaches.’과 협업해 통신3사 중 처음으로 NFT를 발행했으며 메타버스 앱 ‘이프랜드’에 NFT 도입 계획 공개
- 2.14∼3.14일 갤럭시 S22 시리즈 예약판매에 참여한 고객 중 2,000명을 추첨해 이들에게 SKT와 Peaches.의 NFT를 하나씩 제공하는 이벤트 개최
- 이어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 이프랜드를 선보이며 메타버스 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NFT를 적용한 가상공간 장터를 마련한다는 계획
- 블록체인 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 앱 등을 토대로 NFT 관련 신규 서비스도 준비 구상
º (KT) 민클(MINCL, NFT를 발행한다는 의미의 ‘민팅’과 모임·동아리를 뜻하는 ‘클럽’의 합성어인 ‘민팅 클럽’의 줄임말) 앱에서 첫 NFT 베타 서비스 제공(4.4)
- 첫 NFT 베타 서비스는 카카오페이지 웹툰 ‘간신이 나라를 살림’에 제공, 민클 앱 가입 회원은 NFT 청약을 통해 ‘간신이 나라를 살림 NFT’를 보유 가능
- 청약 당첨 고객은 주요 이미지의 NFT를 무료로 받아 웹툰의 팬임을 증명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다양한 NFT 관련 이벤트 참여 인증수단으로 활용
- 민클 서비스는 KT가 그룹 자산을 활용한 첫 NFT 사례로 향후 여러 분야와 협력을 바탕으로 NFT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생태계 조성의 시발점 역할 기대
º (삼성전자) 뉴질랜드 법인이 디지털 아티스트 스넉스(Snucks)와 협업한 해양동물 그림 작품을 NFT 전문 거래 플랫폼인 파운데이션에 선보이며 공식적인 첫 NFT 발행
- 지금까지 외부 기업이 발행한 NFT를 마케팅에 활용한 적은 있었지만 해외법인이 직접 발행에 나선 것은 처음이며 동 작품의 초기 입찰 가격은 4.12일 오후 3시 기준 3이더리움(약 1,100만 원)
º (네이버) 라인 미국 법인 라인넥스트에서 최근 글로벌 NFT 플랫폼 ‘도시(DOSI)’ 출시를 예고하고 올 2분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마무리 개발 한창
- 도시는 기업과 개인 창작자가 NFT를 제작하고 거래할 수 있는 NFT 퍼블리싱 플랫폼으로 글로벌 180개국에 8개 언어로 지원 예정
º (카카오) 블록체인 ‘클레이튼(Klaytn)’을 메타버스 특화 블록체인으로 진화시켜 크러스트, 그라운드X, 카카오게임즈 등 계열사 서비스와 연계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전략
- 카카오는 클레이튼을 메타버스와 웹3.0시대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카카오게임즈는 블록체인 게임 사업 중심으로, 카카오엔터는 웹툰·소설·음악 등 다양한 분야 IP를 기반으로 NFT 개발 등 각 자회사의 역량을 충분히 활용·결집해 나간다는 구상
□ (식음료 업계) 스타벅스·맥도날드 등 글로벌 프랜차이즈 속속 진출
º 식음료 기업은 메타버스 산업규모가 커지면서 가상세계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높여 지속 성장을 유지할 수 있는 수단으로 NFT 정조준
º (스타벅스) NFT를 활용한 디지털 이노베이션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 수주 내에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겠다고 발표
- 세부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일정 기간 동안 NFT 보유자에게 무료 음료 쿠폰이나 할 일 쿠폰을 에어드롭 형태로 배포할 수 있으며 스타벅스 굿즈 혜택 등이 될 전망
º (코카콜라) 최근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연계한 메타버스 음료 ‘코카콜라 제로 슈가 바이트(Coca-Cola Zero Sugar Byte)’ 한정판 공개, 출시는 5.2일 예정
- 메타버스 플랫폼 포트나이트에서 네온 빛이 있는 픽셀 포인트 아일랜드에 입장하면 코카콜라를 테마로 한 미니 게임에 참여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음료 맛도 가상으로 체험
- 앞서 2021년 7월 ‘국제 우호의 날’을 맞아 NFT를 발행. 지적·자폐성 장애인이 참가하는 국제경기대회인 스페셜올림픽을 후원하기 위한 것으로 경매로 판매
º KFC, 피자헛, 타코벨 등 대형 프랜차이즈를 보유한 얌브랜즈도 NFT 전략 가동
- 멕시코 음식 체인점 타코벨의 경우 지난해 2월 타코벨재단의 자선기금 마련을 위해 NFT 마켓플레이스인 레어러블(Rarible)에서 이미지, 짧은 동영상 등 디지털 형태로 NFT 아트 판매
- NFT 아트의 시세는 0.001이더리움으로 책정됐는데, 재판매 과정에서 시세는 3,000달러까지 상승
º 맥도날드는 금년 2월 메타버스 관련 상표 10건을 미국 특허청에 출원, ‘McNFT’라는 이름으로 NFT 사업 준비
- 메타버스 속 가상 매장에 방문한 방문자가 미니게임 등 여러 콘텐츠를 즐기는 것은 물론 실제 매장에 방문했을 때처럼 다양한 메뉴를 주문하고 실제 음식을 배송받을 수 있는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 예상
※ 이미 2021년 중국법인을 통해 중국 시장 진출 31주년을 기념, 188개의 빅맥 루빅스 큐브(Big Mac Rubik's Cube) NFT 세트를 출시
- 이 외 웬디스, 팬더익스프레스, 후터스, 던킨도너츠, 버거킹 등은 가상자산, NFT, 메타버스 관련 상표권* 출원 준비
* 가상식품, 가상음료, NFT 지원 멀티미디어, 가상상품을 취급하는 온라인 매장 등을 키워드로 한 상표권
- 대형 프랜차이즈들은 메타버스, NFT 등 가상공간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長을 마련해주고 이를 매출 증대로 연결한다는 구상
º 국내에서도 BBQ가 지난 3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단 응원을 위해 자사 앱과 누리집에서 진행한 이벤트 참가자 1만 명에게 NFT 증정
- 해당 NFT를 VIP 멤버십으로 활용, NFT 소유 고객에 한정해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매장 이용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적용해 나갈 예정
□ (의류·자동차·여가 등 기타 업계) NFT 마케팅이 새로운 트렌드
º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비대면 소비를 즐기고 경험과 가치를 중요시하는 ‘MZ 펀슈머’ 선점을 위해 NFT 마케팅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
- 고유한 존재의 NFT는 블록체인을 통해 그 희소가치가 보장되며 시간이 지나도 손상되거나 파손 우려가 없어 희소성을 강조하는 ‘한정판’ 전략 주효
- 모든 순간을 디지털로 포착해 다양하게 발행할 수 있는 NFT는 MZ세대를 유인하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
º (기아자동차) 국내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NFT 발행
- 전기차 라인업을 활용해 발행한 6개의 ‘기아 EV NFT*’는 3.26일~4.1일 개당 350클레이(8일 기준 약 48만 원)에 모두 판매
* EV6를 활용한 △Opposites United of EV6(EV6의 오퍼짓 유나이티드)·완성의 미학'(Aesthetics of completion)·PORTAL 3종, 콘셉트 EV9을 활용한 Autumn Allure(가을의 매력)·Sustainable movement(서스테이
너블 무브먼트) 2종, 니로 EV를 활용한 The PROCESS(더 프로세스) 1종
- 혁신 제품과 서비스, 고유의 브랜드 경험으로 고객의 삶에 영감과 여유를 선사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아트 형태의 ‘기아 EV NFT’를 제작했다고 설명
º (스포츠의류, 젝시믹스) 3.19~25일 3D 캐릭터 ‘제시아’를 내세운 한정판 NFT를 발행하며 완판 기록
- 젝시믹스가 출시해 인기를 얻었던 △골프 △테니스 △스윔 △레깅스 4가지 콘셉을 담은 아트를 NFT로 제작
- 4개 작품으로 한 세트를 구성하고 단 10개만 발행하여 한정판 수집 니즈를 자극
º (에버랜드) 4.2일부터 튤립NFT 발행, 메타버스도 상반기 오픈 예정
- 튤립축제 30주년을 기념해 4.2∼6일까지 ‘튤립 NFT’ 발행. 총 11종으로 튤립축제 30주년 의미를 담아 1990년대 탄생했던 에버랜드 튤립 캐릭터 ‘튤리’를 소환해 예술성·희소성을 모두 갖춘 NFT 아트로 제작
- 각 작품별 30개씩 총 330개를 한정판 발행, 개당 50~70클레이(KLAY) 확정가로 선착순 판매
- 최근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댑(PlayDapp)과 양해각서(MOU)를 체결, 올 상반기에 ‘에버랜드 메타버스’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