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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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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배터리 업계, 첨단 기술개발과 공급 확대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한국일보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2-06-18
  • 등록일 2022-07-01
  • 권호 217

□ BYDCATL샤오펑, 차량용 배터리충전기 등 기술 고도화하며 경쟁력 강화


 (BYD) 테슬라에게 블레이드 배터리공급 계획 가시화

- 블레이드 배터리는 자체 개발한 전기차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셀 패키지로 칼날처럼 얇은 셀을 결합해 배터리 모듈을 생략하고 곧바로 배터리팩으로 만들어 안전성과 에너지 밀도를 향상한 점이 특징

-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는 600km, 3,000회 이상 충방전 가능하며 원가 측면에서 양극재에 비싼 코발트와 니켈이 포함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저렴

- 테슬라는 그동안 중국 CATL과 한국 LG에너지솔루션, 일본 파나소닉으로부터 차량용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는 상황

테슬라는 하나의 업체에 국한되지 않고 다수의 업체와 협력 및 공급 계약 추진

- 테슬라 전기차에 BYD의 배터리 탑재 비중이 확대될 경우 최대 공급사인 파나소닉을 비롯해 LG에너지솔루션 등의 공급 물량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

- BYD는 테슬라 공급을 시작으로 폭스바겐, 도요타, 다임러 등 글로벌 자동차 회사와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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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TL) 자국 전기자동차 모델 10여 종에 탑재할 배터리 에너지 밀도를 높인 하이니켈 삼원계(NCMNCMA) 배터리 출시 공식화(6.17)

- 배터리의 에너지밀도는 212Wh로 한국 기업이 주로 생산하는 삼원계(NCM) 배터리의 에너지밀도 200~230Wh와 맞먹는 수준

- 그동안 CATL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만 생산하며 자국 내 전기자동차나 제너럴모터스(GM)·테슬라의 저가형 모델에 탑재

- LFP 배터리는 니켈코발트 등 고가의 금속이 함유되지 않아 삼원계 배터리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에너지 밀도가 떨어져 글로벌 완성차 업체는 자사의 고급형 전기차 모델에 대부분 한국의 삼원계 배터리를 채택

- CATLLFP에 이어 하이니켈 삼원계 배터리까지 라인업에 추가하면서 삼원계와 LFP로 양분되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에서 업계 유일하게 2개 양극활물질 기술을 확보한 업체로 부상

- 향후 CATL은 주로 LFP 배터리에 적용했던 CTP(Cell to Pack)* 기술을 삼원계 배터리에 적용할 방침인 만큼 삼원계 배터리시스템의 에너지 밀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

* CTP(Cell to Pack)는 모듈을 생략하고 셀을 바로 팩에 조립함으로써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셀을 넣도록 하는 기술로, 비용을 낮추고 에너지밀도를 향상시켜 전기자동차 주행거리와 출력을 향상

- 한편, 미국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를 대형화하고 있는 추세에 맞춰 CATL은 삼원계 배터리 출시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예측

- 미국 포드는 금년 첫 픽업트럭 전기 자동차 F-150 라이트닝을 출시했으며 GM은 대형 픽업트럭 전기자동차 허머 EV 양산을 준비 중인 만큼, 대형 전기 자동차에는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는 LFP 배터리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삼원계 배터리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 이유로 분석


 (샤오펑) 5분 충전으로 2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초고속 충전 기술을 선보이겠다고 발표(6.15)

- 금년 하반기 전기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 차세대 슈퍼 충전기를 출시할 예정이며 기존 슈퍼 충전기 대비 4, 주류 충전기 대비 12배 속도로 향상 방침

- 빠르면 5분 내 충전으로 2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12분 충전하면 배터리가 10%에서 80%까지 충전될 수 있도록 개발할 계획

- 앞서 샤오펑은 2021년 중국 최초로 800V 고압 탄화규소(SiC) 플랫폼 대량 생산에 들어갔다며 이를 통해 5분 충전 200km 항속을 가능하게 할 것을 선포


□ 한국도 글로벌 시장 경쟁력과 입지를 공고히 하며 시장 공급망 확대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LX인터내셔널, 포스코 등과 컨소시엄을 맺고 인도네시아 배터리 프로젝트 추진에 나서는데 이어 북미 지역에 배터리 공장 2곳 추가 건설 계획 발표(6.13)

- 2025년까지 북미에서만 순수 전기자동차 250만 대에 탑재할 수 있는 배터리 생산능력을 갖추고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친환경차 정책으로 가속화되는 북미 전기차 시장을 발판 삼아 세계 1위 배터리 업체인 중국 CATL을 추격한다는 방침

- 또한 인도네시아 배터리 프로젝트에 총 90억 달러(11772억 원)를 투입하여 물, 제정련, 전구체, 양극재, 셀생산에 이르는 완결형 밸류체인을 구축하여 연 200GWh 규모의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


 (SK) 포드와 합작법인 블루오벌SK를 통해 미국 테네시주(1)와 켄터키주(2)에 공장을 건설하고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가동할 예정

- 모든 공장이 완공될 경우 블루오벌SK의 미국 내 총 생산능력은 129GWh에 달할 전망

- 아울러 중국 창저우, 후이저우, 옌청 등에서도 2024년까지 총 77GWh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방침


 (삼성SDI) 미국 스텔란티스와 202110월 양사 간 합작법인 설립을 공식화한 뒤 7개월 만에 부지 위치, 생산 규모 등을 구체화

- 이번 스텔란티스와의 합작공장은 삼성SDI가 미국에 세우는 첫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공장

- 금년 말 착공에 들어가 20251분기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될 예정으로 초기 연간 23GWh 규모로 생산을 시작해 33GWh까지 확장하는 것이 목표


□ 한편, 중국 정부는 3년 만에 전기차 보조금 지원 나서며 산업 활성화 기대


 중국 각 지방정부는 순수전기차(BEV)와 충전식 하이브리드(PHEV) 등 신에너지자동차의 보조금 재원을 마련하고 기준을 발표하는 등 중국 전기자동차 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 가속

- 각 지방 정부는 반도체 공급 부족,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중국 전기자동차 산업이 크게 성장하면서 자생력을 갖췄다고 판단하여 2019년 보조금을 중단하였지만 최근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한 경기 침체에 다시 지원에 나선 것으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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