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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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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과 가상세계를 잇는 메타버스(Metaverse) 시장 선점 경쟁 활발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글로벌이코노믹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2-06-22
  • 등록일 2022-07-15
  • 권호 218

□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하드웨어 출시 경쟁 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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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의 콘텐츠를 현실처럼 구현할 수 있는 VR·AR 기기가 메타버스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으며 메타·구글·애플 등 글로벌 기업의 디바이스 개발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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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 가상현실을 현실 속 눈으로 보는 것과 비슷하게 구현하기 위해 해상도와 밝기를 개선하고 아이트래킹(Eye tracking·시선추적)이 가능한 VR 기기 시제품 5종 발표(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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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변 초점 렌즈를 장착한 하프돔 3’ 시야각 1도당 60픽셀(화소)을 보장하는 버터스카치VR 헤드셋 스마트폰보다 10배 밝은 스타버스트’ VR 헤드셋 가장 얇은 홀로그램 헤드셋 홀로케이크 2’ 새로VR 폼팩터 미러레이크등 아직 연구 단계에 있는 기술을 대거 공개

- ‘하프돔3(Half Dome 3)’는 가변 초점 렌즈를 탑재하여 착용자의 눈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해 가상 물체를 볼 때 좀 더 수월하게 초점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다중 초점 기능이 적용돼 여러 개의 물체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점이 특징

- 버터스카치(butterscotch)는 현재 시판 중인 VR 헤드셋 퀘스트2’보다 약 2.5배 뛰어난 해상도를 구현하였으며 20피트(6) 떨어진 거리에서 시력검사표 글자를 또렷하게 구분 가능

- 스타버스트(Starburst)HD TV와 유사한 수준의 램프를 탑재하였지만, 너무 큰 램프때문에 저커버그는 현재는 실용적이지 않은 제품이라며 착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하는 데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

- 홀로케이크 2(Holocake 2)는 컴퓨터 VR 게임을 할 수 있는 가장 얇고 가벼운 VR 헤드셋으로 헤드셋의 무게가 가벼워 착용자가 더 오랜 시간동안 편안하게 가상세계에 머무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미러레이크(Mirror Lake)는 스키 고글을 닮은 모양새로 HDR, 시선 추적 기능과 다중 눈 초점 포인트를 만드는 방법과 처방 렌즈, 홀로그래픽 렌즈를 갖춰 버터 스카치와 마찬가지로 망막 해상도 수준의 시력 1.0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


 (구글) ‘구글 I/O 2022’에서 외국어를 번역해 자막처럼 띄워주는 AR 글래스 시제품 공개(6.11)

- AR 글래스를 끼고 있으면 상대방의 말이 실시간으로 번역돼 눈앞에 보이며 수화를 쓰는 이의 대화 역시 AR 글래스를 통해 타인에게 번역되어 전달

- 구글이 공개한 AR 글래스는 시제품 단계로 출시 시기 역시 확정되지 않은 상태지만, 스마트폰·검색·렌즈에 적용됐던 AR 기술이 이제 안경에도 적용될 준비가 된 것으로 분석

- 한편, 앞서 구글은 AR·VR 헤드셋 디스플레이 기술을 다루는 스타트업 랙시엄(Raxium)’을 인수(5.6)하며 관련 기기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는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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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애플) 2023년 안경 형태의 AR 글래스 출시를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중인 가운데 금년 5월 애플 이사회에서 비공개로 선보여 정식 출시가 임박한 것으로 추측

- 현재 연구개발 중인 AR 글래스에 대한 기술 사양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애플이 아이패드나 맥북 등 제품에 올레드패널 대신 미니LED 기반 패널을 탑재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AR 글래스에도 같은 기술 활용 예상

- 또한 기존 올레드패널과 비교해 해상도를 대폭 끌어올릴 수 있는 마이크로올레드 기술을 적용한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

- 아울러 금년 2월 주요 외신에서 공개된 애플 AR 글래스의 랜더링 이미지는 실제 안경처럼 얇은 테를 가진 게 특징으로 작은 크기에 저전력 고효율 칩이 필수적으로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차세대 부품인 M2* 탑재가 예상

* M22세대 5나노미터 기술을 사용해 제작된 제품으로 M1 대비 50% 확장된 메모리 대역폭과 최대 24GB의 고속 통합 메모리를 제공

- 앞서 애플은 금년 초 메타에서 AR을 담당했던 안드레아 슈베르트를 영입하고 AR·VR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채용하는 등 AR 글래스 준비에 만전


 , 2022년 세계 AR· VR 기기 출하량은 1,430만 대에 달해 전년대비 30% 이상 성장하고 2026년에는 9,000만 대에 육박 전망(CCinsight, 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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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울러 메타버스 관련 협의체도 출범하며 시장 주도권 확보 주력


 MS, 메타, 에픽게임즈, 어도비, 엔비디아, 퀄컴, 소니IE, 화웨이 등 37곳의 기술 기업은 메타버스 표준 포럼(The Metaverse Standards Forum)’을 설립(6.21)

- 포럼은 VR·AR, 3차원(3D) 등 메타버스 관련 여러 기술에 대한 공통된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

- 구체적으로 프로토타입·오픈 소스 툴 공유 플러그테스트(상호 호환 검증 테스트해커톤 개최 메타버스 용어 통일 등의 사업을 추진해 업계 표준을 마련하고 각 기업의 노력 중복을 최소화할 방침

- 아직 메타버스가 명확한 기준 없이 사업자별로 구축되면 생태계가 중구난방으로 형성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산업표준 마련에 나선 것으로 풀이

- 금년 7월 첫 포럼 회의를 개최하고 이후 그래픽 기술·휴먼 인터페이스·이용자 창작 생태계·보안·금융 거래 등 다양한 주제로 협의를 이어갈 계획

- 한편, 메타·MS 등 글로벌 빅테크들이 참가한 이번 포럼에 메타와 더불어 4대 빅테크 ‘MAGA’로 꼽는 아마존, 알파벳(구글), 애플 그리고 한국 기업들이 참여하지 않았지만 포럼을 개방적으로 운영하는 만큼, 추후 회원사 목록에 포함될지 이목 집중


 또한, 서울대학교와 메타는 XR(혼합현실) 기술, 메타버스 정책 관련 연구를 주도할 ‘XR 허브 코리아출범(6.29)

- XR허브 코리아는 미래 산업을 이끌 XR 기술과 본격적인 메타버스 시대를 앞두고 준비해야 할 각종 정책 과제 등을 집중 연구하는 플랫폼 역할을 담당

- 특히 차세대 인터넷으로서 연결과 소통의 방식을 혁신할 메타버스의 경제적 기회와 역량, 공정성, 데이터와 프라이버시, 안전 등에 걸친 포괄적인 영역을 연구

- 이 외에도 국내외 학계와 다양한 전문가로 이뤄진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주기적인 논의를 진행

- 또한, 연구 보고 및 메타버스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XR정책 연구 네트워크를 출범시켜 관련 학술활동도 지원

- 아울러 서울대 중앙도서관에 관련 연구와 체험을 모두 할 수 있는 ‘XR 익스피리언스 센터’(XR Experience Center)’를 개소하여 개발자와 스타트업 등 업계를 대상으로 안전과 웰빙, 프라이버시와 접근성 등의 주제로 획기적인 솔루션 개발을 장려하는 이노베이션 공모전도 개최할 계획

- XR허브 코리아 출범으로 전 세계적으로 메타버스 영역에 대한 논의를 선도하고 체계화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앞서 서울대학교는 20218월 메타가 외부 학술기관의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발표한 ‘XR로그램 리서치프로젝트에 초기 파트너로 참여해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는 방안을 연구

- 이에 메타는 서울대학교와 협력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에 XR허브코리아를 설치해 본사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정책 연구 과제와 해법을 도출하고 국내외 연구자들과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한 것으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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